"K-배터리 장착한 테슬라 모델3, 미국 보조금 못 받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K-배터리'를 탑재한 테슬라의 일부 모델이 미국 정부의 보조금을 받지 못한다는 현지 언론보도가 나왔다.
미국 전기차 전문매체 일렉트렉은 14일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 셀을 탑재한 테슬라 일부 모델이 미국 정부가 지급하는 최대 7500달러 상당의 세액공제(보조금)를 받지 못한다고 보도했다.
테슬라는 모델3 항속형 모델에 파나소닉 배터리를 탑재한다.
이 때문에 이 배터리를 탑재한 테슬라 모델이 IRA 세액공제 조건을 충족하지 못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K-배터리'를 탑재한 테슬라의 일부 모델이 미국 정부의 보조금을 받지 못한다는 현지 언론보도가 나왔다. 북미 현지 조립 여부가 주요 원인으로 지목된다.
미국 전기차 전문매체 일렉트렉은 14일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 셀을 탑재한 테슬라 일부 모델이 미국 정부가 지급하는 최대 7500달러 상당의 세액공제(보조금)를 받지 못한다고 보도했다. 반면 일본 파나소닉의 배터리를 장착한 테슬라 모델은 세액공제 대상에 포함돼 보조금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현행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이 미국과 캐나다, 멕시코 등 북미에서 조립되고 중국산 광물과 부품을 사용하지 않은 전기차에만 세액공제 혜택이 주어지고 있는 규정 때문이다. 테슬라 모델3의 경우 같은 차종이라도 배터리 공급업체별로 세액공제 여부가 구분된다.
예를 들어 미국 테슬라 홈페이지에는 항속형 모델에는 '세액공제 적용 후 가격' 공지가 별도로 뜨지만 기본형 모델에는 이런 공지가 따로 없다. 소비자들이 알 수 있게 세액공제 대상 차량과 비적격 차량을 구분해 놓은 것이다.
테슬라는 모델3 항속형 모델에 파나소닉 배터리를 탑재한다. 모델3 기본형에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를 쓰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파나소닉은 테슬라에 납품하는 배터리를 북미에서 조립하고 있으며 IRA 광물 규정도 충족하고 있다.
반면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는 중국 상하이에서 조립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이 배터리를 탑재한 테슬라 모델이 IRA 세액공제 조건을 충족하지 못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이 매체는 "(미국 정부의) 배터리 소재와 부품 조달에 대한 요구 사항이 늘면서 일부 차량의 (세액공제) 자격이 혼란스럽고 테슬라의 경우 트림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현재 LG에너지솔루션과 파나소닉은 테슬라 요구에 맞춰 원통형 배터리를 납품하고 있다. 원통형 배터리는 각형이나 파우치형 등 다른 유형의 배터리보다 생산원가를 낮출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박한나기자 park27@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장윤정 부부가 ‘120억 현금’ 꽂아 산 아페르 한강…김고은·한효주도 샀다고?
- 빙글 돌고 뒤집힌 벤츠…40대 운전자 빠져나와 그대로 도주, 왜?
- "감방 너무 부족해"…범죄자 5500명 조기 석방한다는 이 나라
- "60대 맞아?"...필라테스 대회 출전한 서정희, 탄탄몸매 과시
- 이재용 회장 등 전세계 거물들이 인도로 총출동한 까닭은?
- 韓 "여야의정 제안 뒤집고 가상자산 뜬금 과세… 민주당 관성적 반대냐"
- [트럼프 2기 시동] 트럼프, 김정은과 협상할까… "트럼프 일방적 양보 안 할 것"
- 내년 세계성장률 3.2→3.0%… `트럼피즘` 美 0.4%p 상승
- `범현대 3세` 정기선 수석부회장, HD현대 방향성 주도한다
- "AI전환과 글로벌경쟁 가속… 힘 합쳐 도약 이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