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퍼즈, 13주년 기념 신캐 베로니카 나온다
넥슨이 '사이퍼즈' 13주년을 기념해 신규 캐릭터 베로니카, 굿즈와 컬래버레이션, 온타임 이벤트 등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인다.
넥슨은 13일 서울 상암 아프리카 콜로세움에서 대전액션게임 '사이퍼즈' 13주년 기념 온·오프라인 쇼케이스 'Build UP'을 개최했다.
쇼케이스는 정인호, 빈본 해설이 사회를 맡고 김태영 사이퍼즈 디렉터와 개발진들이 무대에 올랐다. 1부에서는 사이퍼즈 주요 업데이트와 이벤트, 오프라인 컬래버레이션 등을 소개했고, 2부에서는 사전 질문에 대한 개발진의 질의응답을 이어갔다.
본격적인 쇼케이스가 시작되기 전, 김 디렉터는 최근 공식전 어뷰징 이슈와 관련해 늦은 대처를 사과했다. 그는 "공식전에 공정한 경쟁에 해가 되는 행위가 발생하는 것을 인지하고 있다. 운영 정책 개정이 필요해 전반적으로 검토하다 보니 조치가 지연됐다"며 "정책과 시스템 보완을 근시일 내 마무리해서 보다 강력한 제재를 시행하겠다"고 설명했다.
쇼케이스에서는 18일 업데이트 예정인 신규 캐릭터 '구사의 베로니카'의 세부 정보가 공개됐다. 8월에는 2nd 궁극기 시즌8이 진행되며, 9월에는 시즌 개편이 예정돼 있다. 연말에는 2024년 세 번째 신규 캐릭터 주세페 업데이트가 기다린다. 13주년을 맞이해 13주년 굿즈 이벤트, 디저트 39와의 컬래버레이션, 온타임 접속 이벤트 등을 진행한다.
김 디렉터는 "많은 유저분들이 쇼케이스에 지원하고 참석해주셔서 정말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꾸준하게 서비스하겠다는 의지를 보이는 게 가장 중요하다. 지속적인 사이퍼즈 빌드 업, 업데이트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 사이퍼즈 여름 시즌 주요 업데이트
◎ 신규 캐릭터 '구사의 베로니카'
18일 업데이트되는 80번째 캐릭터 '구사의 베로니카'는 사라진 러시아 제국의 귀족 출신이다. 인식의 문에 대한 정보를 활용하려다 가문이 몰살당한 후 인형사, 발레 강사 등 다양한 직업을 전전하며 홀로 생존해왔다.
베로니카는 안타리우스와 까미유에게 자신이 가지고 있던 정보 일부를 판매했는데, 이 정보를 바탕으로 안타리우스의 홀든 가문 습격 '잘츠부르크 습격 사건'이 발생한다.
베로니카는 실을 활용해 인형을 다루는 인형사로, 원거리 딜러 포지션이다. 목각 인형의 전략적 운용과 조종이 필요해 컨트롤 난도가 높다. 베로니카가 소환하는 목각 인형은 체력이 존재하며, 상태 이상에는 면역이지만 잡기와 힐, 시야 공유가 가능하다. 회수할 시 목각 인형 체력이 회복되며, 목각 인형 조작 범위에 있어야 베로니카가 관련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핵심 스킬 '앙 뚜르낭'은 목각 인형을 내보내며 회전 공격을 가하는 스킬로 이동이나 회수도 가능하다. 봉제 인형이나 목각 인형을 조종하는 평타 '바트망', 적을 살짝 당기며 띄우는 '파 드 되', 목각 인형을 조종해 연속 공격하는 '그랑 발롱', 잡기 스킬 '디베르티스망'이 있다.
전방으로 목각 인형을 끌어오거나 봉제 인형으로 밀쳐내는 스페이스 스킬 '드 방' 등 베로니카의 스킬은 목각 인형 소환 여부에 따라 달라진다. 궁극기 '하트리스 피날레'는 목각 인형을 자폭시켜 적 주변에 강력한 피해를 입히는 스킬이다. 앙 뚜르낭을 사용해 폭파 지점 이동이 가능하며, 인형을 미리 제거한다면 폭발을 막을 수 있다.
◎ 2nd 궁극기 시즌8
8월 2nd 궁극기 시즌8 업데이트로 레이튼, 카를로스, 마틴, 엘프리데, 카로슈에 2nd 궁극기를 추가한다.
레이튼은 강력한 진입 특화, 카를로스는 더 강한 타격감을 목표로 개발하고 있다. 마틴은 근거리 대응력이 다소 약해지는 대신 맞추면 확실한 리턴이 있는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이 특징이다.
엘프리데는 체력이 낮을 수록 강한 대미지를 입히는 기존 궁극기와는 다른 콘셉트로, 더 월드 카드가 모티브다. 카로슈는 기존의 광범위 궁극기가 아닌, 잡기 형태의 강력한 궁극기를 개발 중이다.
2025년부터는 2nd 궁극기 업데이트 방향성을 일부 변경한다. 유저 피드백을 반영해 기존 2nd 궁극기의 성능과 콘셉트 AS가 함께 이뤄진다. 한 시즌에 신규 2nd 궁극기를 4개와 기존 2nd 궁극기 AS 2개를 내는 것이 목표다. 콘셉트가 완전히 변하기는 어렵겠지만, 만족스러운 방향성 업데이트를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 시즌 개편
올 9월부터 연말까지 플레이 환경 개선, 공성전 모드별 개성 강화, 전투 메타 변경을 골자로 하는 시즌 개편에 돌입한다.
플레이 환경 개선을 위해 일반전의 매칭을 개선하며, 특정 유저 매칭 차단 기능을 도입한다. 매칭 차단 기능은 매칭 생태계를 고려해 최대 인원과 유지 기간 등을 일부 제한하고, 추후 개선할 예정이다.
신규, 귀환 이용자 표시 기능을 추가하고, 함께 플레이한 기존 이용자들에게는 추가 보상을 제공하는 등 신규, 귀환 유저를 위한 혜택을 강화한다. 또한 차단 기능 개선, 전투 장비 이용권 슬롯 및 PC방 슬롯 개선, 추천 포지션 특성 개선 등 다양한 개선 작업을 진행한다.
공성전 모드(일반전, 공식전)도 각각의 개성을 강화한다. 부담 없고 가벼운 플레이를 지향하는 일반전의 경우 전적 표기 제한을 검토하고 있다. 공식전은 진입 장벽 완화를 위한 케어 시스템을 추가할 예정으로, 매거진을 통해 상세 정보를 공개할 예정이다.
공식전에서 골드와 조커 사이에 신규 티어를 신설해 티어 간 변별력을 강화하고 성취감을 고취한다. 이와 함께 공식전 보상 개편도 진행한다.
고착화된 전투 메타에 변화를 주고자 전장 개편과 더불어 캐릭터 밸런싱을 계획 중이다. 다양성과 새로운 재미를 주기 위해 신규 포지션 특성을 추가하고, 폭탄 철거반과 산탄총 철거반 등 일정 시간 전투를 지원하는 신규 부가 오브젝트도 선보인다.
◎ 신규 캐릭터 '주세페'
2024년 겨울 세 번째 신규 캐릭터 '주세페'를 선보인다. 주세페는 키아라 스토리 영상에 등장해 궁금증을 자아냈던 남성 캐릭터로, 자세한 내용은 추후 공개하겠다.
■ 13주년 기념 이벤트
◎ 13주년 굿즈, 컬래버레이션
사이퍼즈는 13주년을 기념해 굿즈 이벤트를 진행한다. 7월 18일부터 8월 22일까지 PC방에서 공식전 또는 일반전을 3판 플레이할 때마다 티셔츠와 레디백 추첨 응모권을 배포하고, 통합 교환소에서 응모할 수 있다.
또한 카페 프랜차이즈 '디저트 39'와의 컬래버레이션을 실시한다. 이달 25일부터 8월 31일까지 전국 디저트 39 매장에서 사이퍼즈 컬래버 세트 메뉴를 판매하며, 구매 시 로딩 포스터 5종을 증정한다. 텀블러와 마우스 패드는 매장에서 구매할 수 있다.
◎ 온타임 이벤트
7월 13일부터 8월 1일까지, 7월 18일부터 8월 1일까지 두 차례에 걸쳐 13주년 기념 온타임 이벤트를 연다.
1차 온타임 이벤트에는 13주년 액세서리 선물팩, 선택형 쿨샤인 썸머슈트 헤어, 선택형 쿨샤인 썸머슈트, 전투장비 이용권(130일)을 지급한다. 2차 온타임 이벤트에서는 베로니카 업데이트를 기념해 베로니카 전용 헤어와 액세서리, 13주년 기념 로딩 포스터 4종을 배포한다.
■ 개발진 질의응답
Q. 스톰쉐도우는 언제 복귀하나?
IP 계약으로 묶여 있어 현실적으로 스톰쉐도우 복귀는 어렵다.
Q. 디메리트가 있어도 좋으니 독특한 특성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다.
콘셉이 독특해지면 리스크와 리턴 차이가 커지고 플레이 경험이 반드시 좋은 것만은 아니라고 판단했다. 차후 특성을 다수 업데이트할 때는 심도있게 고민하겠다.
Q. 던파 컬래버 캐릭터, 코스튬 이벤트 등을 앞으로도 계속했으면 좋겠다.
추후에도 계속 하는 방향으로 계획 중이다. 세계관에 잘 맞는 캐릭터라면 아마 추후에도 만나실 수 있을 것이다.
Q. 원딜 유저로서 3탱커 메타때문에 힘들다. 언제쯤 3탱커 메타가 끝날까?
메타 문제는 인지하고 있으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 시즌 중간 업데이트에서 중규모 밸런스 패치를 진행했다. 시즌 도중 적용되는 변화인만큼 한 번에 많은 메타 변화를 줄 경우 피로감을 느낄 수 있다. 차후 시즌 변경을 통해 보완하겠다.
Q. 사이퍼즈 네플리 BGM이 정말 좋다. 작곡가 인터뷰를 들어보고 싶은데 가능할까?
사이퍼즈 캐릭터 테마, 재즈 플레이리스트, 자낳대 밴픽 테마 등 상반기 많은 콘텐츠를 만들었다. 작곡가 분들도 사이퍼즈를 즐기는 분들이 많아 좋은 결과가 나온 것 같다. 다른 음악 콘텐츠도 기획 중이니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린다.
Q. 승수 이벤트가 너무 많다.
고의적 잠수 때문에 승수 이벤트를 도입하게 됐다. 단기간 승수 달성에 대한 피로감, 일반 모드 과열 등 유저 피드백이 있어 좀 더 가벼운 이벤트 방식도 잘 배분해 보겠다. 자연스러운 게임 플레이 속에서 목표도 달성할 수 있도록 여러 방향으로 고민하겠다.
Q. 강화형 궁극기의 활용이 어렵고 게임 재미가 떨어지는 부분이 있다.
적들이 한타를 피하거나 특정 상황 시전 전투가 어려워 타이밍이 중요하다. 스킬셋, 콘셉트에 어울리는 기술을 고민하는 과정에서 강화 궁극기 비중이 조금 높아졌다. 사용성이나 난이도를 고려해 신규 개발, 내년 AS에 유저 피드백을 반영하겠다.
Q. 날씨, 오브젝트 등 게임에 변수를 만들 수 있는 다양한 기믹이 추가되면 좋겠다.
맵과 관련한 여러 의견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트루퍼 아닌 추가 오브젝트 개발, 맵 전면적 개편 등 다양한 의견이 있다. 다채롭고 긍정적인 경험을 드리기 위해 고민해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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