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청량함? 상당해"…재하의 가창력은 무더위를 찢어 [인터뷰M]
가수 재하가 '청량 보이스'의 대표주자로 우뚝 섰다. 수년간 갈고닦은 가창력이 마침내 투표로도 인정받은 것. 찌는 무더위, 팬들의 사랑에 우승이라는 시원한 선물을 안겨준 그를 만났다.
최근 재하는 참여형 셀럽 팬덤 앱 '셀럽챔프'에서 진행된 '시원시원한 가창력, 청량 보이스 내 가수' 투표 1위를 차지했다. 치열한 투표 경쟁 끝에 40.02%의 득표율로 당당히 우승을 차지했다.
1위를 기념해 iMBC연예와 인터뷰를 나눈 재하는 가장 먼저 팬들을 향한 감사 인사를 잊지 않았다. 그는 "이 영광을 팬카페에 계신 우리 '재바라기' 여러분들께 돌리도록 하겠다"고 "앞으로도 노래로 힘이 되는 가수 재하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가창력으로 1위에 오른 만큼, 재하는 노래가 주는 힘을 가장 잘 아는 가수다. 진하게 뿜어내는 그의 고음에 '재바라기'들도 힘이 불끈 솟아난다고. 재하는 "많은 분들이 내 노래에 카타르시스까지 느낀다고 하신다. 모든 방면에서 보컬리스트로서 역량을 끌어올리려 노력 중"이라고 감사를 전했다.
재하의 청량한 고음을 가장 잘 느낄 수 있는 노래는 신곡 '있잖아'다. 지난달 13일 발매한 싱글 '있잖아'로 MBC ON '트롯챔피언' 등 다수 무대에서 가창력을 뽐내고 있다. 재하는 "본의 아니게 이번 곡의 청량함이 좀 상당하다. 못 믿겠으면 들어봐달라"고 너스레를 떨었다.
테크닉으로만 '청량 가창력'을 만들어냈다고 생각하면 오산. 목소리 자체의 매력이 팬들을 매료시키는 주요 포인트다. 재하 역시 "매력을 증폭시키려 노력한다"며 "많은 분들이 좋아해 주셔서, 꾸준히 매력을 계발 중"이라고 이야기했다.
이와 동시에 자기 관리도 소홀히 하지 않는 그다. 팬들 앞에서 언제나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해 "자기 관리도 철저히 한다"고 강조했다. 프로로서의 신념도 단단한 가수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테크닉과 매력, 자기 관리까지 완벽하니 팬들에게 사랑받지 않을 수 없겠다. 여기에 감성 한 스푼까지 화룡점정으로 더했다. 재하는 "많은 분들이 항상 감성이 너무 좋다고 말씀해 주셨다. '청량 보이스' 말고도 '감성천재하', '재하가 장르'라는 말씀을 많이 해주시더라"며 "또 예능에서 가끔씩 빵빵 터뜨리는 게 있어서 '예능천재하'라고 불리곤 한다"고 멋쩍게 웃었다.
'재하가 장르'라는 말처럼, 재하는 꾸준히 자신만의 장르를 개척하는 가수가 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있잖아'로 예전에 보지 못했던 새로운 매력을 보여줬듯이, 재하만의 장르를 또 만들어갈 예정이다. 조만간 또 작업에 들어갈 것"이라고 귀띔했다.
끝으로 재하는 "언제나 활발한 활동에 목말라 있다. 다음 활동도 준비 열심히 해서 좋은 모습 더 많이 보여드리겠다. 언제나 '재바라기'와 함께 가겠다"고 아낌없는 팬 사랑을 표현했다.
재하는 지난 2018년 1집 앨범 '삼바파티'를 발매하며 데뷔했다. 2021년 KBS2 예능 '트롯전국체전' 준우승을 차지하며 이름을 알렸다.
[이하 재하 인터뷰 전문.]
Q. '시원시원한 가창력, 청량 보이스 내 가수' 1위로 선정되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소감 부탁드려요.
- 먼저 이 영광을 제 팬카페에 계신 우리 재바라기 여러분들께 돌리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노래로 힘이 되는 가수 재하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팬분들이 재하 씨에게 정말 적극적으로 투표해 주셨습니다. 이유를 짐작해 보신다면요?
- 아무래도 재바라기 여러분에게 제 노래를 들으며 힘을 얻는다는 말을 정말 많이 듣습니다. 노래가 주는 힘이 아닌가 싶습니다. 재바라기 여러분 제가 더 열심히 할게요!!!
Q. 남들과는 차별화된, 재하 씨만의 보컬의 장점을 자랑해주신다면요?
- 아무래도 진하게 뿜어내는 고음이 아닐까 싶습니다. 많은 분들이 제가 들려드리는 노래에 카타르시스까지 느낀다고 하시는데 모든 방면에서 보컬리스트로써의 역량을 끌어올리려고 노력중입니다!
Q. 재하 씨가 부른 곡 중, 가장 청량함이 묻어나는 노래를 소개 부탁드립니다.
- 뭐니뭐니 해도 역시 이번에 나온 따끈따끈한 신곡인 "있잖아" 가 아닐까 싶습니다! 신곡 홍보를 위해서 그러는 것 같다고요? 맞습니다!! 그리고 본의 아니게 이번 곡의 청량함이 좀 상당합니다.... 못 믿겠으면 들어보세요
Q, 청량한 목소리를 꾸준히 유지할 수 있는 나만의 목 관리 비결도 궁금합니다.
- 연습을 과도하게 하면 목이 쉬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 제가 저번 경연을 할때 안무를 추면서 과도하게 발성을 하게 되면 성대가 아무리 튼튼해도 목이 쉬더라고요. 꾸준한 연습과 그와 동시에 쉬는시간도 틈틈히 가져주는 자기관리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트롯챔피언' 등에서도 멋진 무대를 소화하고 계십니다. 팬들을 사로잡는 나만의 노래 스킬이 있다면 소개 부탁드려요.
- 스킬 이라기 보다는 가진 목소리를 베이스로 매력을 증폭 시키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좋아해주셔서 꾸준히 매력 계발중입니다.
Q. '청량 보이스' 말고도 얻고 싶은 수식어나 이미지가 있다면 어떤 걸까요?
- 많은 분들이 항상 감성이 너무 좋다고 말씀해주셔서 "감성천재하", "재하가 장르"라는 말씀을 많이 해주시고 또 예능에서 가끔씩 빵빵 터뜨리는게 있어서 예능천재하라고도 불리곤 합니다!
Q. 앞으로의 활동 계획이 궁금합니다. 다음에 발표할 노래에선 재하 씨의 어떤 매력을 엿볼 수 있을까요?
- 이번에 "있잖아" 앨범으로 예전엔 보지못한 새로운 매력을 보여줬듯이 재하만의 장르를 또 만들어갈 예정입니다! 조만간 또 작업에 들어가야겠네요!!
Q. 마지막으로, 재하 씨의 다음 활동을 기다리고 있는 팬분들에게 인사 부탁드립니다.
iMBC 백승훈 | 사진 iMBC DB
Copyright © MBC연예.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금지.
- 김신영 "빚 갚고 해이해져 라디오 2번 지각…다시 큰 대출받아"(정희)
- "변우석·김혜윤, 둘이 사귀냐"…엄마 정영주도 솔선재 과몰입(라스)
- 조윤희, 이동건과 이혼 4년만 "좋은 소식?" 재혼설 입열어(이제 혼자다)
- '더 에이트쇼' 실사판? '더 인플루언서' 소셜 서바이벌 8월 6일 공개
- '글래디에이터2' 11월 개봉 확정! 새로운 영웅을 맞이할 준비 끝
- [포토] 박경림, '무뢰한' 스카룩
- 송재림, 생전 인터뷰 "장례식 축제 같길…부모보다 먼저 갈 수 없어" [이슈in]
- "성범죄자는 좀 빠져"…고영욱, 지드래곤 명성에 숟가락 얹다 뭇매
- '흑백요리사' 트리플스타 논란…전처에 다른 남자와 잠자리 요구했나
- "더러운 인간" 이상아, 전 남편 김한석 맹비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