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깐과학] 1937년 7월 5일…스팸 출시되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흰 쌀밥 위에 갓 구운 스팸을 올려 먹어 본 적 있나요.
스팸은 조미된 햄(Spiced ham)의 줄임말입니다.
돼지고기를 간 뒤 고기를 썩지 않게 하고 분홍 빛깔을 띠게 하는 물질인 아질산나트륨 등을 고기와 함께 통조림 캔에 넣으면 스팸이 만들어져요.
스팸은 미국의 육류 가공 회사인 호멜 푸즈의 제이 호멜이 만들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흰 쌀밥 위에 갓 구운 스팸을 올려 먹어 본 적 있나요. 스팸은 조미된 햄(Spiced ham)의 줄임말입니다. 돼지고기를 간 뒤 고기를 썩지 않게 하고 분홍 빛깔을 띠게 하는 물질인 아질산나트륨 등을 고기와 함께 통조림 캔에 넣으면 스팸이 만들어져요. 스팸은 미국의 육류 가공 회사인 호멜 푸즈의 제이 호멜이 만들었습니다.
미국인이었던 호멜은 1918년 제1차 세계대전 당시 연합군의 식량, 군사 물품 등을 대어주는 병참 장교로 전쟁에 참가했습니다. 당시 호멜은 큼직하게 잘려진 고기를 일일이 옮겨서 전투가 벌어지는 지역에 보내야 했어요. 그런데 고기가 무거워 제시간에 보내기 어려웠고 여름철에는 금방 상해버리기도 했습니다.
전쟁에서 돌아온 호멜은 1927년 회사를 물려받은뒤 간편하면서 오래 보관해 먹을 수 있는 가공육을 만들 방법을 연구했어요. 호멜은 독일 함부르크에서 통조림 햄을 만들었던 폴 존의 도움을 받아 통조림햄 제품들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비싼 부위는 제외하고 뼈를 분리하면서 남은 돼지 어깨 살, 지방이 많은 부위 등 잘 팔리지 않는 고기들을 갈아서 통조림으로 만들었어요. 이게 바로 스팸입니다.
스팸은 제2차 세계대전을 통해 전 세계에 널리 알려집니다. 영국군과 미군의 중요한 전투 식량으로 공급됐기 때문입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고기를 조리하지 않고 먹을 수 있어서 전쟁에 알맞은 식품이었어요. 전쟁 동안 1억 3000만 개가 넘는 스팸이 만들어졌습니다. 유통기한이 길고 열량이 높은 단백질 식품인 스팸은 1950년 6·25전쟁 때 우리나라에 들어온 뒤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어린이과학동아 7월 1일, 이달의 과학사 1937년 7월 5일 스팸 출시되다!
[손인하 기자 cownina@donga.com]
Copyright © 동아사이언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