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줄읽기] ‘민주주의 고전 산책’ 외

2024. 7. 13. 00:3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민주주의 고전 산책(최정욱 지음)=고전을 통해 민주주의 개념을 재고찰한다. 헤로도토스의 ‘역사’에서 출발해 슘페터의 ‘자본주의, 사회주의 그리고 민주주의’까지, 2400여 년을 관통해 온 서양 민주주의 고전을 총망라했다. 박영사, 2만5000원.

못해 그리고 안 할 거야(리디아 데이비스 지음)=에세이일까, 소설일까, 시일까? 122편의 짧은 글을 저자는 ‘이야기(stories)’라고 칭한다. ‘미국 소설계의 독창적 지성’으로 불린다. 에트르, 2만1000원.

힐튼과 김종성(김종성·정성갑 지음)=2022년 폐장한 힐튼 호텔의 역사를 훑는다. 김종성 건축가를 비롯해 호텔 개관 당시 매니저, 32년간 레스토랑에서 근무한 셰프 등을 만나 다각도로 힐튼 호텔을 살핀다. 브.레드, 2만원.

덕후가 브랜드에게(편은지 지음)=숫자나 과학적 통계로는 설명하기 어려운 팬덤의 작동 원리를 소개한다. 현직 PD가 ‘예쁜 쓰레기’를 돈 주고 사는 마음, ‘돈쭐’과 ‘혼쭐’의 미묘한 차이 등을 짚는다. 투래빗, 1만8000원.

출판사의 첫 책(송현정 지음)=최근 5년간 출판사를 창업한 대표 10명을 만났다. 프랑스 문학을 전문으로 다루는 ‘레모’, 임프린트의 롤 모델로 자리매김한 ‘이야기장수’ 등 각 사의 좌충우돌 출판기를 담았다. 출판사 핌, 1만8000원.

AI싱킹과 협업지성(여현덕 지음)=인간과 AI의 만남은 빠른 직관적 사고와 느리지만 정교한 인식의 만남이다. 저자는 ‘인간은 협업 지능을 통해 새로운 시대에 대비해야 한다’고 말한다. 커뮤니케이션북스, 1만2000원.

사물이동성(데이빗 옥 지음)=사물이동성(MoT)을 기반으로 한 자율 주행차·로봇·드론·반도체·2차 전지 등 다양한 분야의 최신 동향을 소개한다. 한국에서 ‘MoT 글로벌 쇼’를 개최하고자 하는 열망도 담았다. 성안당, 2만원.

대만의 소년 전 4권(유페이윈 글·저우젠신 그림)=고등학교 시절 금서를 읽었다는 이유로 전기 고문을 당하고 재판에서 징역 10년을 선고받은 실존 인물 차이쿤린을 주인공으로 삼은 그래픽 노블. 올해 프랑스 에밀 기메 아시아 문학상 수상작. 마르코폴로, 6만원.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