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공공데이터 활용해 창업한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광주광역시는 12일 시청 비즈니스룸에서 '제10회 광주광역시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번 대회는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창의적 아이디어와 비즈니스 모델 발굴을 위해 마련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우수상 휴먼러빗·리버트리…행안부 본선 광주대표 참가
부동산 안전거래 플랫폼·도서관 활용시스템 등 아이디어 다양
광주광역시는 12일 시청 비즈니스룸에서 '제10회 광주광역시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번 대회는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창의적 아이디어와 비즈니스 모델 발굴을 위해 마련됐다.
지난 5월부터 아이디어 기획 58건, 제품·서비스 개발 17건 등 2개 분야에 총 75건이 접수, 서류심사와 발표평가를 거쳐 최종 7건을 수상작으로 선정했다.
광주시는 이번 대회에서 시민의 참여를 높이기 위해 광주교통공사·한국장학재단과 협업을 통해 특별상 2팀을 추가하는 등 수상규모를 확대했다.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창의적 '아이디어 기획 부문' 최우수상은 '휴먼러벗'의 '부동산 안전거래 플랫폼 보금AI리'가 받았다. 개인의 상황에 맞는 부동산을 추천받을 수 있는 대화형 부동산 중개 플랫폼을 제안했다.
우수상은 착한가격업소의 온라인판로개척을 위한 도시락 구독 플랫폼 '선선한끼'를 제안한 '리웨이브'가 선정됐으며, 장려상은 특화 산재 및 노동 문제 종합 데이터 플랫폼 '산재간둥이'를 제출한 빅데이터, 특별상은 '자외선 차단제 자판기' 아이디어를 낸 '자차우대'가 각각 선정됐다.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창업 시제품을 선보인 '제품·서비스 부문' 최우수상은 '도서관을 활용한 정부부처 간행물 연구보고서 검색시스템'을 낸 '리버트리'가 수상했다.
우수상은 저출산 극복을 위한 처방전 발행이 필요없는 육아상담진료 플랫폼 '알잠닥터'를 낸 '디닷케어'가 수상했으며, 장려상은 공공데이터와 유휴공간을 활용한 주차공간 탐색시간 제로 플랫폼 '노바링크'가 차지했다.
부문별 수상팀은 광주광역시장상(최우수상 2팀, 우수상 2팀),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장상(장려상 2팀), 교통공사사장상(특별상 1팀), 한국장학재단이사장상(특별상 1팀)과 함께 총 1800만원의 시상금을 받았다.
특히 한국장학재단이사장상은 대학(원)생 참가자 중 최고점을 받은 아이디어 기획분야 우수팀 '리웨이브팀'이 중복 수상했다.
부문별 최우수상 수상팀들은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의 지도 지원을 거쳐 9월 '행정안전부 제11회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통합 본선에 참가할 예정이다.
이날 시상식에서 수상팀은 수상작에 대한 아이디어 투자 유치도 실시해 창업네트워킹에 한 발짝 내딛는 경험을 했다.
광주시 배일권 기획조정실장은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창업 아이디어가 접수됐다"며 "지역 청년들이 공공데이터 기반의 제품·서비스를 통해 창업할 수 있도록 활용 가능성이 높은 공공데이터 수요를 발굴하고, 의견 수렴 결과를 적용해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광주CBS 조시영 기자 cla80@naver.com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신도 성추행 혐의 허경영 경찰 출석…"나는 죄 없어"
- 경찰, '침착맨' 딸 칼부림 예고글 작성자 추적…커뮤니티 압수수색
- 폭우 속 익산서 실종된 20대 의대생…하천 인근서 시신 발견
- '읽씹' 논란에도 '어대한'…한동훈 45%, 羅+元+尹 30%
- 아내 협박해 성인방송 출연 강요한 전직 군인 징역 3년
- 국방부 "한미 핵협의그룹은 나토 방식보다 실효성 커"
- '북한이탈주민' 용어에 부정적 인식…10명 중 6명 변경 필요
- 원희룡, '사천' 증거 제시라는 한동훈에 "박근혜 수사도 그렇게 안 해"[노컷브이]
- "화이트 해커로 뜯긴 돈 되찾아줄게" 피해자 두 번 울린 사기범들 징역형
- '뇌물·대북송금' 쌍방울 김성태 실형…법정 구속 면해(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