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윤석열 정권은 전두환·이명박·박근혜 합친 것…거부권 이승만 기록 깨면 못 돌아올 것"
최종혁 기자 2024. 7. 12. 17:00
조국 전 조국혁신당 대표가 윤석열 정부 2년 2개월을 평가하면서 전직 대통령들을 소환했습니다.
--
조국 전 조국혁신당 대표
"전두환 더하기 이명박 더하기 박근혜라고 생각이 듭니다"
--
그러면서 각 정권을 한 단어로 요약했습니다.
--
조국 전 조국혁신당 대표
"전두환 정권의 무도함 그다음에 이명박 정권의 뻔뻔함, 박근혜 정권의 무능함을 다 합했다"
--
윤석열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해병대원 특검법에 대해 "윤 대통령이 총력을 다해 조직적으로 막고 있다"며 또 한 명의 전직 대통령을 언급했습니다.
--
조국 전 조국혁신당 대표
"윤석열 대통령은 1987년 이후에 가장 많은 거부권을 행사한 사람인데… 이승만 대통령의 35번의 기록을 윤석열 대통령이 깨도록 만들어주고 그러면 그 경우 지금 이승만 대통령은 말로에 어디에 계셨습니까? 하와이로 갔지 않습니까. 지금 윤석열 대통령이 어디에 있습니까? 윤석열 대통령이 이승만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35번을 깰 그 때 즈음에 그분은 하와이에서 못 돌아오실 겁니다"
--
그러면서 '임성근 사단장 구명 로비설'이 불거진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공범 이종호씨의 녹취록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씨가 지인과의 통화에서 언급한 VIP는 김계환 사령관이라고 해명한 데 대해 어불성설이라고 지적했습니다.
--
조국 전 조국혁신당 대표
"그 해명을 듣고 첫 드는 생각은 '장난치나'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정치 관련해서 조금만 지식이 있는 사람은 VIP라는 단어 또는 V라는 단어가 대통령 또는 영부인을 가리킨다는 거 다 알고 있는데… 저는 새빨간 거짓말이라고 생각하는 게 해병대 사령관을 별 3개에서 4개로 만들 수 있는 권한은 해병대 사령관에게 없습니다. 누구에게 있느냐? 오직 윤석열 대통령에게만 있죠"
--
Copyright © JT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JTBC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단도직입] 조정훈 "한동훈 '여론조성팀' 알았다면 정치적 후폭풍 있을 것"
- "버스 들어올린 시민영웅들" 바퀴에 깔린 할머니 구했다
- 2년 전, 맨홀에 빠져 숨진 남매…다시 가본 그곳은 여전히 '위험'
- 지하철 타려고 몰려든 인파…요즘 성수역 '퇴근길' 상황이 [소셜픽]
- "원치 않는 아이를 가졌다"…'임신중지 브이로그' 논란 [소셜픽]
- [단독] 명태균 "국가산단 필요하다고 하라…사모한테 부탁하기 위한 것" | JTBC 뉴스
- 투표함에 잇단 방화 '충격'…미 대선 앞두고 벌어지는 일 | JTBC 뉴스
- 기아의 완벽한 '결말'…우승에 취한 밤, 감독도 '삐끼삐끼' | JTBC 뉴스
- "마음 아파도 매년 올 거예요"…참사 현장 찾은 추모객들 | JTBC 뉴스
- 뉴스에서만 보던 일이…금 20돈 발견한 경비원이 한 행동 | JTBC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