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24시] “여름 햇전어 맛보세요”…사천 삼천포항 전어축제

김대광 영남본부 기자 2024. 7. 12. 15:2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민위해 소신껏” 사천시, 공무원 적극행정 우대·지원
해안변 자투리땅 주민 휴식공간으로 변신…사천시, 녹색쌈지숲 조성

(시사저널=김대광 영남본부 기자)

전어회, 전어구이, 전어무침 삼총사 한 상 ⓒ사천시

 '집 나간 며느리도 돌아오게 한다'는 햇전어의 유혹이 올해도 시작된다. 여름 전어의 맛을 느낄 수 있는 '제21회 사천시 삼천포항 자연산 전어축제'가 내달 9일부터 11일까지 3일간 경남 사천시 삼천포항 팔포음식특화지구 일원에서 개최된다. 

사천시 전어축제 추진위원회가 '잡수시고 노시고 주무시고 가이소'라는 주제로 개최하는 이번 축제는 전국에서 제일 먼저 여름철 햇전어를 제공하는 축제다. 싱싱하고 맛깔스러운 전어회와 전어무침, 전어구이 등 전어로 만든 다양한 요리들을 저렴한 가격에 부담없이 맛볼 수 있다.

올해 축제에서는 전어회나 전어무침, 전어구이 등 다양한 요리를 저렴한 가격에 선보인다.매년 가장 인기가 많은 무료시식회와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는 맨손전어잡기를 비롯해 사천특산물 깜짝 경매, 체험 프로그램, 풍물장터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도 함께 마련했다. 또 개막기념 불꽃놀이를 비롯 미스&미스터트롯데이, 품바데이, 나이트&7080데이 등 다양한 컨셉의 축하 공연을 볼 수 있다.

시는 축제장을 방문하는 시민, 관광객들이 안전하게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교통관계자 회의, 합동 안전점검 등을 실시하는 등 각종 안전사고 예방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장제영 위원장은 "사천시 삼천포항 자연산 전어축제는 사천시 대표 먹거리 축제로, 시민들과 관광객들이 어울려 함께 즐길 수 있는 소중한 장"이라며 "다시 찾고 싶은 축제로 각인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시민위해 소신껏" 사천시, 공무원 적극행정 우대 · 지원

경남 사천시는 공직사회 적극행정 문화 정착과 시민이 행복한 사천 실현을 위한 '2024년 사천시 적극행정 실행계획'을 수립·추진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는 급변하는 행정환경 및 다양화되는 행정 수요에 대응하고 시민 편익 증진을 위해 역량있는 공직사회 실현에 중점을 두고 수립됐다.

사천시는 최근 인사위원회를 열고 5대 추진전략, 12개 세부과제를 적극행정 실행계획으로 최종 확정했다. 5대 추진전략은 기관장이 선도하는 적극행정 문화 조성, 적극행정 공무원 우대강화, 적극행정 공무원 보호·지원 확대, 소극행정 예방 및 혁파, 적극행정 참여·소통 강화 등이다.

시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업무추진을 위해 적극행정 협업체계를 강화하고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에 대한 인센티브를 확대할 예정이다. 특히 적극행정 공무원이 보호·지원 받을 수 있도록 사전 컨설팅제도, 적극행정 면책제도, 소송 지원 등을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실행계획은 직원이 규제나 관행에 얽매이지 않고 시민을 위해 소신껏 일할 수 있는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라며 "시민이 만족하는 시정구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해안변 자투리땅 주민 휴식공간으로 변신…사천시, 녹색쌈지숲 조성

무단으로 투기한 쓰레기 등으로 방치되거나 버려졌던 경남 사천시의 자투리땅이 꽃과 나무가 가득한 주민들의 일상 속 휴식공간으로 변신했다.

사천시는 올해 1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송포농공단지 일원 무지갯빛 해안도로변 유휴지를 아름다운 녹색쌈지숲으로 조성했다고 12일 밝혔다. 

해당 유휴지에는 사계절 경관을 만끽할 수 있도록 해당 유휴지에 미국풍나무, 목수국, 홍조팝, 미스김라일락 등 수목 14종, 761주와 지피류 10종 1820본을 식재했다. 또한 산책로, 벤치 등을 설치해 무지갯빛 해안도로를 찾는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휴식공간과 볼거리를 제공하는 등 자연친화적인 녹지환경을 조성했다.

시는 녹색쌈지숲 조성으로 미세먼지 흡수에 따른 공기정화, 폭염완화 등은 물론 쾌적한 휴식공간 제공으로 시민들의 정서적 안정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도시 경관 향상 및 시민들의 정서함양을 위해 생활권 주변 도로 자투리땅을 활용해 녹지공간을 늘려나가고 있다"며 "다양한 도시숲 조성 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사천시가 송포농공단지 일원 무지갯빛 해안도로변 유휴지를 아름다운 녹색쌈지숲으로 조성했다. ⓒ사천시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