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로 여름휴가 맞는 조선소들…"최대 16일 쉽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조선소들이 이달 말부터 회사별로 1~2주가량 여름휴가를 맞는다.
업계 특성상 아예 사업장 문을 닫고 단체 휴가에 들어가는 '셧다운'(전면 휴업)이 시행되면서 한동안 조선소가 숨고르기에 들어갈 예정이다.
1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오는 7월 말부터 국내 조선 빅3인 (HD한국조선해양, 한화오션, 삼성중공업)이 '집중휴가제'에 들어간다.
생산직·사원의 경우 이달 29일부터 8월9일까지가 휴가 기간인만큼 주말 포함 최대 16일을 쉴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대 16일 휴무에 휴가비도 지원
무더위 야외작업 많은 작업장서 임직원 보호
[서울=뉴시스]이다솜 기자 = 국내 조선소들이 이달 말부터 회사별로 1~2주가량 여름휴가를 맞는다. 업계 특성상 아예 사업장 문을 닫고 단체 휴가에 들어가는 '셧다운'(전면 휴업)이 시행되면서 한동안 조선소가 숨고르기에 들어갈 예정이다.
1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오는 7월 말부터 국내 조선 빅3인 (HD한국조선해양, 한화오션, 삼성중공업)이 '집중휴가제'에 들어간다.
회사별로 보면 현대중공업은 오는 29일부터 8월8일까지 9일간 조선소 문을 닫는다. 직전·중간에 낀 주말까지 포함하면 최대 14일간의 휴가를 누릴 수 있다.
이 기간 ▲HD현대중공업(울산, 군산) 2곳 ▲HD현대미포(울산) 1곳 ▲HD현대삼호(영암) 1곳 조선소가 모두 휴무에 들어간다. 협력사를 포함해 총 4만여명의 직원이 한꺼번에 휴가를 맞는 셈이다.
HD현대 계열 조선 3사(HD현대중공업·HD현대미포·HD현대삼호)는 임단협에 따라 직원들에게 휴가비로 약정임금의 50%를 지급하고 있다.
한화오션의 경우 직무와 직급별로 휴가기간이 상이하다.
생산직·사원의 경우 이달 29일부터 8월9일까지가 휴가 기간인만큼 주말 포함 최대 16일을 쉴 수 있다. 선임 이상 일반직의 경우 8월5일부터 9일까지 일주일 간 쉰다.
휴가비는 80만원이 지급되며, 국내 사업장인 ▲거제사업장 ▲시흥R&D캠퍼스 ▲서울사무소에 근무하는 약 8500여명의 직원이 한꺼번에 휴식에 들어간다.
삼성중공업은 8월5일부터 9일까지 일주일간 조선소 문을 닫는다.
조선소인 거제사업장을 포함해 ▲판교·부산 R&D센터 ▲대덕 연구센터의 약 1000명의 직원 모두 쉬어간다. 휴가비의 경우 연봉에 포함돼 따로 지급하지 않는다.
가급적 한꺼번에 쉬는 것을 권고하고 있지만, 조선소에 근무하지 않는 일부 비(非)생산직 직군의 경우 휴가 사용이 상대적으로 자율적인 편이라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다만 조선소가 문을 닫아도 정비·유지·보수를 담당하는 일부 직원들은 남는다. 이들은 필수 상근 직원으로 교대로 사업장에 출근하며, 집중휴가 기간 대신 다른 날에 대체 휴가를 떠난다.
조선업계가 이 같이 조선소 문을 닫고 한꺼번에 쉬는 '집중 휴무제'를 선택한 것은 작업 특성상 야외작업이 많기 때문이다.
7월 말~8월 초 한여름은 달궈진 철판으로 조선소 야드 체감 온도가 40~50도에 이르러 작업자들에게 가장 힘든 시기로 알려져 있다.
이 기간 조선사들은 현장 근로자의 근무 여건을 보장하고 열사병, 탈수 등을 예방하기 위해 점심시간 연장, 그늘막 설치, 제빙기 설치 등 다양한 대책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citizen@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정우성·신현빈 열애설 초고속 부인 "사실무근, 커플템 NO"
- '日 AV스타' 아오이 소라 "살면서 느낀 가장 큰 고통"…난소낭종 투병
- 백종원 "소유진, 나보다 술 잘 마셔…데이트 후 힘들어 링거 맞기도"
- 빈지노♥미초바 득남 "임루빈, 세상에 도착"
- "결국 내가 죽었다"…김광수, '티아라 왕따사건' 전말 공개
- "父 가정폭력, 母 월급 갈취에 뇌전증 증상" 충격 사연
- "김건희 행위 '국정농단' 칭할 수 있나" 국립국어원에 올라온 게시글
- '흡연 논란' 옥주현, 이번엔 목에 장침 꽂아 "흔치 않은 일"
- '강남역 여친 살해' 의대생 사형 구형…유족, 무릎 꿇고 엄벌 탄원(종합)
- [단독]'화천 토막 살인' 軍 장교, 살인 후 피해자인척 보이스톡…미귀가 신고 취소 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