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은 이렇습니다] 행안부 “기후변화 고려, 방재성능목표 설정 기준 마련”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 행정안전부는 <자연재해대책법> 제16조의4에 따라 2012년부터 5년마다 방재성능목표*를 제시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지자체는 지역 특성을 감안한 방재성능목표를 공표하고 있습니다. 자연재해대책법>
○ 이에, 행정안전부는 기후변화 시나리오*를 고려하여 2022년 방재성능목표를 전국 평균 2017년 대비 시간당 3.5㎜ 상향하였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 내용]
- 전국 곳곳에 시간당 100㎜가 넘는 폭우가 쏟아졌지만 지자체들 방재성능목표는 이를 한참 밑도는 것으로 나타남
- 기후변화로 예기치 못한 극한 강도의 호우가 잦아지고 피해도 커지고 있지만 방재성능목표는 이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다는 지적
[행안부 입장]
○ 행정안전부는 <자연재해대책법> 제16조의4에 따라 2012년부터 5년마다 방재성능목표*를 제시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지자체는 지역 특성을 감안한 방재성능목표를 공표하고 있습니다.
* 재해 예방을 위해 방재 정책 등에 적용할 시간당 강우량의 목표(지자체별로 10년 단위로 공표, 5년마다 타당성 검토)
○ 이에, 행정안전부는 기후변화 시나리오*를 고려하여 2022년 방재성능목표를 전국 평균 2017년 대비 시간당 3.5㎜ 상향하였습니다.
* IPCC 6차 평가보고서(2022)에 사용된 기후 모델 미래 전망 데이터
○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급속히 진행되는 기후변화와 극한강우로 인한 피해사례가 증가함에 따라, 행정안전부는 방재성능목표 상향을 위한 연구개발을 2022년부터 진행하고 있습니다.
- 향후 관계기관, 지자체, 전문가 등 의견을 수렴하여 최근 기후변화를 고려한 방재성능목표 설정 기준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문의 : 행정안전부 자연재난실 재난영향분석과(044-205-5168)
Copyright © 정책브리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복지부 “전공의 수련비용 지원 아직 확정되지 않아”
- 기재부 “OECD가 정부 정책 이견 보였다는 건 사실 아냐”
- 행안부 “기후변화 고려, 방재성능목표 설정 기준 마련”
- “지금은 경제안보시대”…FTA로 경제영토 넓힌다
- 한미 정상, ‘한반도 핵억제 핵작전 지침’ 공동성명 채택
- ‘경제공부’ 어떻게 할까?…모두를 위한 경제교육 누리집에서
- 윤 대통령 “나토-인태 파트너국 협력은 자유와 번영 위한 시대적 요구”
- 인도태평양 4개국, 러북 협력 등 국제안보 도전에 연대·공조 강화키로
- [오늘의 맞춤정책] 재난안전 대비 필수앱 ‘안전디딤돌’ 이미 깔아두셨죠?
- 대한민국 정책포털 숏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