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 성패 가르는 ‘가격 경쟁력’… 가격 따라 흥행도 ‘희비’

2024. 7. 12. 10:3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올 분양시장 ‘분양가 상한제’ 단지로의 수요 쏠림 뚜렷
키 맞추기 통한 시세차익 기대감 영향… ‘고양 장항 아테라’ 등 신규 분양 눈길

 


분양시장이 실수요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가격 경쟁력이 분양 흥행을 결정 짓는 핵심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고금리 기조가 장기간 이어지고 있는 데다, 분양가 상승흐름이 더해져 무주택 실수요자들의 ‘내 집 마련’ 부담이 커지자, 주변 시세 대비 경쟁력 있는 분양가에 공급되는 ‘분양가 상한제’ 아파트가 인기를 끄는 모습이다,

실제 분양시장에서도 ‘분양가 상한제’ 아파트의 강세가 두드러진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자료를 살펴본 결과 2월 서울 서초구에서 분양한 ‘메이플자이’는 특별공급을 제외한 81가구 모집에 3만5,828명이 몰려 1순위 평균 442.32대 1로 청약을 마쳤다.

최근 청약을 진행한 경기도 과천시 소재 ‘과천 디에트르 퍼스티지’와 한달 앞서 전북 전주시에서 분양한 ‘에코시티 더샵4차’ 역시 각각 1순위 평균 228.51대 1, 191.21대 1의 세 자릿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들 단지는 모두 가격 경쟁력을 갖춘 분양가 상한제 적용단지로, 전국 청약 경쟁률 상위권에도 당당히 이름을 올렸다.

이처럼 분양가 상한제 아파트가 인기를 끄는 배경으로는 가격 경쟁력이 첫 손에 꼽힌다. 원자재값 및 인건비 등 공사비 증가로 인해 분양가가 매년 가파르게 치솟자 더 오르기 전 ‘내 집 마련’을 서두르려는 수요자들이 적극 청약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큰 폭의 시세차익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도 인기요인으로 거론된다. 실제, 분양가 상한제 적용단지의 몸값 상승 사례는 곳곳에서 확인된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를 보면 서울 서초구 반포동 소재 ‘래미안 원베일리’ 전용 59㎡(14층)는 올 6월 30억6,000만원에 거래됐다. 2021년 분양가인 약 14억원 대비 2배 이상 급등한 것이다. 이 단지는 지난 2021년 6월 분양 당시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으로 인해 이른바 ‘로또 아파트’로 평가된 바 있다.

마찬가지로 분양가 상한제 아파트인 충남 아산시 탕정지구 소재 ‘탕정역 예미지’ 전용 84㎡ 역시 올 4월 5억5,900만원에 손바뀜 됐다. 지난 2021년 분양가 약 3억6,000만원에서 3년 만에 2억원 가까이 급등한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금호건설 컨소시엄이 장항지구 B-3블록(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동 일원)에 조성하는 ‘고양 장항 아테라’는 지하 2층~지상 최고 29층 8개동, 총 760가구 규모로 전 가구가 실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전용 84㎡ 단일평형으로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고양 장항 아테라’는 무주택 실수요자들 사이에서 ‘내 집 마련’ 기회로 주목받고 있다. 공공주택지구 내 분양단지로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돼 주변 유사평형 시세 대비 합리적인 분양가가 책정될 것으로 보인다. 가파르게 치솟고 있는 분양가 상승흐름에 더해 고물가, 고금리 등 어려운 대내외 환경이 맞물려 수요자들의 내 집 마련 부담이 커진 만큼, 한 줄기 단비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단지 앞에 위치한 장항초등학교 및 유치원이 올해 9월 개교를 앞두고 있다. 중학교, 고등학교 등 각급 학교 예정부지가 도보 5분 거리에 있고, 백마 학원가 및 킨텍스 학원가 등 주요 학원가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입지다.

아울러, 단지와 맞닿은 한류월드로 등을 통해 인접 지역으로의 이동이 수월하며 인근 자유로, 제2자유로 이용시 장항IC 및 한류월드IC 등의 진출입도 편리하다. 차량 6분 거리에 3호선 마두역이 위치해 있고, 인근에 GTX-A 노선인 킨텍스역(가칭)도 개통을 앞두고 있어 서울 및 인접한 수도권 지역으로의 접근성이 더욱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생활 인프라도 잘 갖춰져 있다. 롯데백화점 일산점, 현대백화점 킨텍스점, 킨텍스, 라페스타, 원마운트 등 쇼핑문화시설과 트레이더스 홈세일 클럽, 코스트코 일산점,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등 다채롭고 수준 높은 생활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 일산호수공원 및 한강 등이 가까워 주거환경이 쾌적한 데다, 입주민들의 여가선용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고양 장항 아테라’는 금호건설의 새 주거브랜드가 적용되는 단지인 만큼 상품성도 차별화된다. 전 세대 남향 위주 배치로 채광과 통풍 효율을 극대화했고, 단지 내 다양한 조경요소를 도입하는 한편 지상은 차 없는 공원형 아파트로 구현하는 등 주거 쾌적성을 높였다.

청약은 수도권 거주자 중 청약통장 청약통장 가입기간 1년 이상 경과하고, 면적·지역별 예치금 충족시 만 19세 이상이면 1순위 청약할 수 있다. 재당첨 여부와 상관없이 세대원 및 유주택자도 청약이 가능하다. 우선공급 비율은 고양시 1년 이상 거주자 30%, 경기도 6개월 이상 거주자 20%, 수도권 거주자 50% 등이다.

‘고양 장항 아테라’ 견본주택은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덕은동 일원에 마련될 예정이다.

kim3956@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