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의 칼럼] 흔한 허리디스크, ‘도수치료’ 효과 있을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돌출된 디스크는 척추의 어느 부위에나 생길 수 있다.
도수치료는 도수치료사의 손을 이용해 근육 및 관절의 통증을 완화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그 허리 신경이 디스크에 의해 눌리면 통증을 느끼게 되는데, 그 반응의 결과물이 근육의 수축이다.
디스크 탈출증 치료의 핵심은 약물과 주사치료지만, 시간과 경제적 여유가 있다면 도수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통증을 감소시키는데 한층 도움을 줄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압구정노트정형외과 황상필 원장] 돌출된 디스크는 척추의 어느 부위에나 생길 수 있다. 목에 생기면 ‘목디스크’, 허리에 생기면 ‘허리디스크’라 불리는 것으로, 디스크가 돌출되어 신경을 눌러 허리 통증이나 다리가 저리고 아픈 증상을 일으키는 질환을 흔히 ‘허리디스크(추간판탈출증)’, ‘디스크 탈출증’이라고 한다.
◇ 디스크 탈출증, 도수치료 효과는 ‘통증 완화’
도수치료는 도수치료사의 손을 이용해 근육 및 관절의 통증을 완화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이 과정에서 교정 견인 등이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에 많은 환자들이 도움이 받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하지만 도수치료 자체가 디스크 탈출증의 직접적인 치료방법이 될 수 있을까. 그건 불가능하다. 하지만 통증 완화에는 확실한 도움을 줄 수 있다.
그 이유는 바로 통증을 느끼는 과정에 있다. 허리 신경은 다리의 모든 것을 담당하는 시작점이다. 그 허리 신경이 디스크에 의해 눌리면 통증을 느끼게 되는데, 그 반응의 결과물이 근육의 수축이다. 그리고 여러 근육 중에서도 엉덩이(엉치) 근육으로 가장 통증이 많이 내려간다.
허리디스크가 터져서 병원을 찾은 환자들이 허리보다 엉치가 아파서 못움직이겠다는 이야기를 하는 이유가 거기에 있다. 도수치료는 이 엉덩이 근육 통증을 줄여주는데 있어서, 물리치료나 충격파 치료 등이 하지 못하는 부분을 해결해 줄 수 있다. 바로 연관된 근육 전부를 케어해줄 수 있기 때문이다.
통증은 엉치에서 심하지만 자세히 들어가 보면 엉덩이 근육도 크게 3가지로 나뉘고 그것과 연결된 허벅지와 척추 근육이 함께 경직되어 있기 때문에 함께 치료를 해줘야한다. 디스크 탈출증 치료의 핵심은 약물과 주사치료지만, 시간과 경제적 여유가 있다면 도수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통증을 감소시키는데 한층 도움을 줄 수 있다.
이순용 (sylee@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만30원 확정" 내년 최저임금 1만원 돌파…월 209만6270원(종합)
- "이런 일이 있었다니"...쯔양, 40억 뜯기면서도 신념 지켰다
- 소녀시대 윤아, 6년 전 산 빌딩 150억 뛰었다…어디길래
- 과외 女교사는 왜 남학생을 죽였나…“관계 들키면 안돼” [그해 오늘]
- 조국 "가발은 죄 아냐"… 한동훈 토론회 사진 올렸다 '빛삭'
- 이근 “내가 구제역 핸드폰 박살내, 쯔양 녹취록 유출”
- 'MBC 복귀' 손석희, 백종원에 3시간 질문…점주 갈등·경영 논란까지
- "새벽배송 말렸는데" 40대 여성 결국...익산 실종 대학생 '불빛'
- “정떨어진다”... 사과에도 홍명보 향한 싸늘한 팬심
- “너 죽는다 오지마!” 목만 내민 엄마의 절규…아들은 오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