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스포츠시계 브랜드 앱 지도에 ‘독도는 일본 땅’ 표기 논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글로벌 스포츠 시계 브랜드 '순토(Suunto)'의 앱 지도에 독도가 일본 영토로 표기 되어 논란이 되고 있다.
현재 해당 앱 지도에는 독도 표기를 일본 오키 제도와 같은 표기인 'SHIMANE(시마네현)'으로 하고 있다.
끝으로 서 교수는 "전 세계인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구글 지도 및 아이폰 지도에서 독도에 관한 올바른 표기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 점도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현재 해당 앱 지도에는 독도 표기를 일본 오키 제도와 같은 표기인 ‘SHIMANE(시마네현)’으로 하고 있다.
‘독도 지킴이’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많은 누리꾼들이 제보를 해 줘서 알게 됐고 잘못된 표기를 확인 후 즉각 항의 메일을 보냈다”고 12일 밝혔다.
그는 이번 항의 메일에서 독도에 관한 영상을 함께 첨부해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 영토”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세계인들이 많이 이용하는 글로벌 브랜드가 이런 황당한 실수를 하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최대한 빠른 시정을 하라”고 촉구했다.
끝으로 서 교수는 “전 세계인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구글 지도 및 아이폰 지도에서 독도에 관한 올바른 표기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 점도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송치훈 동아닷컴 기자 sch53@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韓 드라마 봐서”…북한, 중학생 30여 명 공개처형
- “남친과 10억씩 나누기로”…데이트하다 복권 샀는데 20억 당첨된 여성
- “비 많이와 배달 못해” 실종된 女택배기사, 결국 숨진채 발견
- 신발을 벗자…‘맨발 걷기’의 세가지 확실한 이점
- 바지 속에 몰래…살아있는 뱀 104마리 밀수 시도한 中 여행객
- 편의점 삼겹살서 ‘케이블타이’ 나왔는데…업체 “우리 공장서 안써” [e글e글]
- 한컴 차남 법정구속 ‘징역 3년’…“사회적 해악 너무 커 엄벌”
- 심형탁♥사야, 부모 된다…결혼 1년 만에 임신, 내년 출산 예정
- “오지마, 너 죽어” 목만 내놓고 버티던 노모…아들이 급류 뚫고 구했다
- “살이 찐 줄 알았다”…임신 36주 낙태 브이로그 공개한 여성 [e글e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