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이선균 유작 '탈출', 정직한데 딱 '한 방'이 없네 [무비뷰]

서지현 기자 2024. 7. 12. 0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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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출: 프로젝트 사일런스 리뷰 / 사진=CJ ENM 제공

[스포츠투데이 서지현 기자] '탈출: 프로젝트 사일런스'가 1년의 재정비 기간을 마치고 마침내 국내 관객을 만날 준비를 마쳤다. 신파는 덜어내고, 올곧은 재난물이 됐다.

12일 개봉하는 영화 '탈출: 프로젝트 사일런스'(연출 김태곤·제작 CJ ENM STUDIOS 블라드스튜디오, 이하 '탈출')는 짙은 안개 속 연쇄 추돌 사고가 일어나고, 붕괴 위기의 공항대교에 풀려난 통제불능의 군사용 실험견들로부터 살아남기 위해 극한의 사투를 벌이는 사람들의 이야기다.

영화는 딸 차경민(김수안)의 유학길을 배웅하는 국가안보실 행정관 차정원(이선균)으로 시작된다. 공항으로 향하던 길, 주유소에서 레카 기사 조박(주지훈)을 만난 차정원은 그의 불량한 행색을 한심하게 여긴다.

이어 차정원은 딸 경민이와 공항대교에 들어서고, 그 순간 안개가 자욱하게 깔린 도로 위 연쇄 추돌 사고가 발생한다.

그 순간 폐기 예정이던 군사용 실험견 이른바 '에코' 9마리가 도로 위로 풀려난다. 정원-경민 부녀를 비롯해 미란(박희본)-유람(박주현) 자매, 병학(문성근)-순옥(예수정) 부부, 조박과 모든 사건의 원흉인 양박사(김희원)까지 공항대교에 발이 묶이고 만다. 과연 이들은 무사히 공항대교를 탈출할 수 있을까.

탈출: 프로젝트 사일런스 리뷰 / 사진=CJ ENM 제공


앞서 진행된 언론배급시사회 당시 김태곤 감독은 "'탈출: 프로젝트 사일런스'는 일상적으로 우리가 공항에 갈 때 지나가는 공간이다. 그 공간이 변질되고 위협적으로 다가왔을 때 얼마나 더 영화적 체감을 느끼게 할 수 있을지 고민했다"며 "그 안에 인간 군상의 이야기를 그려내면 더 재밌고, 공감하실 수 있지 않을까 했다"고 설명했다. 인천국제공항에 가기 위해서 누구나 지나가야 하는 공항대교가 단절된 공간이 됐을 때 느껴지는 고립감과 막막함은 영화를 보는 관객들에게 생생하게 와 닿는다.

이어 '에코'가 도로 위를 점령하며 긴장감은 배가 된다. 대화가 통하지 않는, 그저 짐승의 본능만 남은 '에코'들은 무리 지어 인간을 공격한다. 심지어 개조된 '에코'들은 뛰어난 지능과 놀라운 신체 능력으로 인간들을 무력화시킨다.

이처럼 '탈출'에선 두 가지 재난 상황이 등장한다. 고립된 공간, 그리고 생명을 위협하는 '에코'라는 존재들이다. 관객들은 도망갈 곳 없는 공간 속에서 점점 좁혀오는 '에코'의 포위망 속에서 쫄깃함을 느낀다.

또한 '에코' 9마리는 VFX 팀의 100% CG 기술로 탄생했다. 실제 군견을 떠올리게 하는 리얼한 CG 기술과 더불어 헬기가 폭발하고, 무너지는 공항대교 장면은 몰입도를 높인다.

다만 '탈출' 속 '에코'라는 특별한 소재의 활용이 아쉽다. 레코딩된 목소리에 영향을 받아 타깃으로 삼는다는 것이 '에코'의 설정이지만, 영화에선 크게 활용되지 않는다. 초반부 탈출한 '에코'들을 다시 불러모으기 위한 장면과 후반부 마지막 공격 정도에 사용되는 기술이다. 또한 '에코'가 탄생하게 된 전사도 그려지지만, 고립된 공간이 주는 아득함이 더 큰 탓인지 관객들에게 '에코'는 설정만큼 특별한 존재로 느껴지지 않는다. 쓰러진 특수부대원들로부터 총만 쏙쏙 빼갈 정도로 영특한 머리를 가졌다는 설정이지만, 개조된 군견치곤 그 능력치가 미미하게 그려져 매서운 들개 정도에 그치고 만다.

재난 상황 속 제한된 캐릭터와 활용도 아쉽다. 등장하는 인물부터 부녀, 자매, 노부부, 개그 캐릭터, '에코' 프로젝트 관계자 등에 그친다. 각 캐릭터들은 작품이 진행되며 꼭 필요한 인물이자, 희생을 도맡는 타깃이 된다. 타 재난물이 그러하듯, '탈출' 속 이들 역시 서로를 위해 희생하고, 고집을 부리다 희생하고, 마침내 반성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이기적인 행동이 튀어나오지만, 결국 인류애로 귀결된다.

신파 장면도 존재하지만, 다행히 과잉되지 않는다. 이는 김태곤 감독이 지난해 제76회 칸 국제영화제 미드나잇 스크리닝에 공식 초청 당시 최초 상영 이후 신파와 관련된 장면들을 6분 정도 덜어낸 덕분이다. '탈출'은 정직하고, 우직하리만큼 재난물 공식을 따라가지만, 동시에 덤덤하다.

무엇보다 '탈출'은 개봉 전부터 故 이선균의 유작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선균은 지난해 12월 말 마약류관리에관한법률상 대마 향정 혐의로 조사를 받던 중 세상을 떠났다. 이어 공개된 이선균의 유작에서 그는 묵직한 존재감으로 극의 중심을 잡았다. 또한 딸 경민 역을 맡은 김수안의 서포트로 훌륭했다. 앞서 천만 관객을 달성한 영화 '부산행'으로 한차례 재난물 경험이 있는 만큼, 김수안은 이선균과 부녀 '케미'를 보여주며 극에 힘을 더한다.

그러나 파격적인 비주얼 변신을 보여준 주지훈이 맡은 조박의 캐릭터가 아쉽다. 극의 긴장감과 루즈함을 풀어주기 위해 개그감이 더해진 캐릭터지만, 오히려 홀로 극을 벗어나 붕 뜬 느낌을 준다. 진지한 상황 속 그가 던지는 대사들은 분명 유머러스하지만, 적재적소에 걸맞지 않아 오히려 매력이 반감된다.

여름엔 재난물이 제맛이다. '탈출' 역시 여름 극장가를 겨냥하고 드디어 관객들을 만날 준비를 마쳤다. 정직한 재난물인 '탈출'이 과연 여름 관객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15세 이상 관람가. 러닝타임은 96분이다.

◆ 기자 한줄평 : '에코'가 무슨 죄라고

[스포츠투데이 서지현 기자 ent@sto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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