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지 깡패, 바로 여기였네"…집값 무섭게 치솟는 동네 어디? [집코노미-집집폭폭]
"'초품아=입지 깡패' 사실이었다"
몸값 치솟는 '분당 Top3'
GTX-A 성남역 개통…강남 이동 편리
봇들마을9단지, 백현마을2단지
‘판교푸르지오그랑블’ 이어 급상승
전구간 개통땐 가치 더 올라갈 듯
"백현마을2단지와 봇들마을9단지도 판교역을 이용하면 되지만 걸어서 가기엔 꽤 거리가 있습니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노선 성남역을 통해 서울 강남권까지 이동이 가능해지면 앞으로 아파트 가치가 크게 좋아지겠죠." (성남시 분당구 삼평동 A공인 관계자)
지난 3월부터 GTX-A노선 일부 구간이 운행을 시작하며 정차역 인근 단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에서는 신분당선 판교역과 경강선·GTX 성남역 사이에 있는 아파트가 수혜 단지로 꼽힌다. 백현동 ‘판교푸르지오그랑블’, ‘백현마을2단지’와 삼평동 ‘봇들마을9단지’다. 모두 2010년 전후 입주한 대형 단지다. 보평초·중·고를 중심으로 세 단지가 마주 보고 있다. 판교푸르지오그랑블은 판교역, 백현마을2단지와 봇들마을9단지는 성남역과 가깝다.
성남역 개통에… 봇들·백현 대장단지로 탈바꿈
판교역과 성남역 인근 단지 가운데 대장아파트로 꼽히는 곳은 단연 ‘판교푸르지오그랑블’이다. 그런데 최근 GTX-A노선 성남역이 개통하며 판교푸르지오그랑블 오른편에 있는 봇들마을9단지(금호어울림)와 백현마을2단지도 주목받고 있다.
부동산 거래 플랫폼 다윈중개가 GTX-A노선 12개 역(개통 예정 포함) 반경 2㎞ 내 단지의 가치 평가한 결과, 봇들마을9단지의 개통 후 점수는 332.7점으로 개통 전(307.7점)보다 30점 가까이 올랐다. 순위로 보면 성남역 인근 전체 단지 가운데 2위다. 개통 전 12위에서 10단계나 상승했다. 백현마을2단지도 13위(306.42점)에서 3위(331.38점)로 뛰었다. 다윈중개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업무지역 접근성(100점), 대중교통(50점), 학교(20점) 대형마트(20점) 등 25개 항목, 총 490점(만점)으로 평가했다.
봇들마을9단지는 지하 8층~지상 최고 25층, 14개 동, 850가구 규모다. 판교푸르지오그랑블과 대각선으로 마주 보고 있다. 성남역 2·3·4번 출구가 단지 바로 앞에 있어 역을 이용하기 편리하다. 이 단지의 강점은 ‘초품아’(초등학교 품은 아파트)라는 데 있다. 판교푸르지오그라블이 보평중학교를 둘러싸고 있다면 봇들마을9단지는 보평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아파트가 들어서 있다. 보평초는 혁신학교로 지정돼 있어 초등학교인데도 학군이 좋은 편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중대형 평형(전용면적 101~180㎡)으로 이뤄져 있는 점이 특징이다. 삼평동 인근 B공인 관계자는 “판교에 들어서 있는 IT(정보기술) 기업에 종사하는 거주자가 많아 대부분 넓은 평형을 선호하는 편”이라며 “전·월세로 살다가 만족해 매매 전환하는 수요도 많다”고 설명했다.
가장 작은 타입인 전용 101㎡는 지난달 22억5000만원에 거래돼 최고가를 경신했다. 최근 들어 거래량도 증가하는 추세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지난달 이 단지는 6건 손바뀜했다. 지난 2월과 3월에는 각각 1건, 2건 거래에 그쳤다. B공인 관계자는 “3월 GTX 개통 전후로 매매 문의가 여럿 왔었는데 급매 위주로 거래가 됐었다”고 설명했다.
성남역에 광역버스까지… 교통 입지 뛰어난 백현마을2단지
봇들마을9단지 맞은편에는 백현마을2단지가 자리한다. 백현마을1단지인 판교푸르지오그랑블 바로 옆이다. 단지는 지하 9층~지하 25층, 13개 동, 772가구(기타임대 133가구 포함) 규모다. 2009년 10년 공공임대 분양전환 방식으로 공급됐다. 전용 84~118㎡로 구성돼 봇들마을9단지보다는 평형이 작지만 전용 84㎡를 포함하고 있다는 게 특징이다.
인근 C공인 관계자는 “봇들마을9단지가 조경이 잘 설계돼 있고 평형이 넓어 가격대가 높게 형성됐었다”며 “백현마을2단지도 지난해 커뮤니티 시설로 헬스장, 골프연습장 등이 들어서며 단지 여건이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이달 백현마을 2단지 전용 84㎡는 18억원에 손바뀜했다. 전용 101㎡의 가장 최근 매매가는 20억원으로 봇들마을과 2억원가량 차이 난다.
백현마을2단지는 성남역 1번 출구와 가깝다. 봇들마을9단지보다는 역과 이어지는 출구가 적지만 단지 바로 앞에 광역버스 정류장이 있다. 봇들마을9단지도 인근 정류장보다 백현마을2단지 정류장에 정차하는 버스가 더 많다. 버스를 통해 강남권과 서울역 등 서울 업무지구로 이동하기 쉬운 편이다.
한명현 기자 wise@hankyung.com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국인만 '호갱'인가요?"…'폴로 옷' 비싸게 팔아 번 돈 무려 [김익환의 컴퍼니워치]
- 매달 따박따박 '제2 월급' 꽂힌다…30대 직장인도 '열광'
- 100억에 산 '소녀시대' 윤아의 청담동 빌딩, 6년 만에… [집코노미-핫!부동산]
- "이거 만든 사람 상줘야 해"…'아아 위협' 불티나게 팔린 음료 [이슈+]
- "'초품아=입지 깡패' 사실이었네"…집값 무섭게 치솟는 동네 [집코노미-집집폭폭]
- 제니 실내 흡연 논란…외신 "연예인에게 엄격한 한국"
- 엑소·NCT 개인정보 빼낸 사생 "팬심" 주장했지만…벌금형
- '징맨' 황철순, 주먹으로 여성 폭행 '징역 1년'…법정 구속
- 또 해외 나가나?…'9년 열애' 홍상수·김민희, 근황 보니
- "홍명보 채용비리 아니야?"…감독 선임 절차 무시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