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리포트]확률 거짓 표시 손해액 2배… '게임법 개정안' 수면 위로
[편집자주]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는 국내 게임 업계가 글로벌 시장 공략에 고삐를 죈다. 국내외 시장 확장을 위해 장르와 플랫폼이 다양한 신작을 준비하며 몸집을 키울 계획이다. 게임 산업을 겨냥한 규제가 강화되면서 업계에 퍼진 긴장도 커진 만큼 산업 진흥과 규제 사이 줄다리기가 계속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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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정안에 따르면 게임사는 확률형 아이템의 공급 확률정보를 표시하지 않거나 거짓으로 표시하며 이용자에게 손해를 입힌 경우 손해배상 책임을 지도록 하고 게임사의 고의에 의한 이용자 손해를 2배까지 징벌적으로 배상해야 한다. 아울러 게임사가 고의·과실이 없다는 사실도 스스로 입증해야 한다.
앞서 지난 3월 게임사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 정보 공개를 의무화하는 게임산업법 개정안이 시행됐지만 다수 게임사들이 잇따라 확률 조작 논란에 곤욕을 치른 바 있다. 몇 년 동안 논의를 거쳐 나온 법안임에도 주요 게임사들이 기존 확률 오기재를 인정하고 관련 내용을 부랴부랴 수정하자 이용자들은 분노를 터뜨렸다. 현재 상위 10개 게임사 중 7곳이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조치를 받거나 현장조사를 받고 있는 상황이다.
확률 정보를 틀리게 제공했음에도 유저들에게 제대로 된 보상조차 없다는 지적이 일면서 징벌적 손해배상제가 힘을 얻고 있다. 김승수 의원은 "확률 미표시나 거짓 표시와 관련된 게임이용자들의 손해에 대해 보상받을 수 있는 근거조항이 없고 민법 등에 따라 게임이용자가 손해배상을 받으려 해도 입증 어려움이 존재해 권리 구제가 쉽지 않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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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게임사들은 확률 조작으로 서비스를 중단해도 이용자들을 구제할 방법인 전무한 실정이다. 이러한 사각지대를 해소하지 않은 상태에서 규제 장벽만 높인다면 국내 게임사의 경쟁력만 갉아먹게 되는 원인이 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그동안 중국이나 일본 등 글로벌 게임사들은 국내 업체를 대리인으로 지정하거나 직접 법인을 세워 국내 시장에 진출해 확률 조작 논란으로부터 유유히 빠져나갔다. 해외 서버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영위하면 사실상 무법지대다.
강유정 의원(더불어민주당·비례)은 지난달 3일 '해외게임사 국내대리인 지정제도'를 담은 게임산업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해당 개정안에는 해외 게임사가 국내 시장에 게임을 서비스할 경우 의무적으로 국내 대리인을 지정하고 등급 분류와 확률정보 표시 의무 등을 준수하도록 하는 내용이 담겼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해외게임사 국내대리인 지정제도'를 22대 국회 문체위 제1안건으로 상정할 방침이다. 해당 제도는 국회에서도 여야 간 이견이 없는 사안인 만큼 법안 통과가 순조로울 것으로 전망된다.
게임업계 관계자는 "해외 게임사들과 국내 게임사들 간 역차별을 방지할 제도 개선이 절실하다"며 "한국 게임사들도 부족한 부분이 많지만 이러한 현실을 고려하지 않고 규제만 강화하면 국내 산업 기반만 흔들리게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양진원 기자 newsmans12@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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