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트 디센던트, 침투 작전 어려움 매치메이킹 추가
넥슨이 '퍼스트 디센던트'에 어려움 난이도 침투 작전 '공개 작전 시작 기능(매치메이킹)' 추가, 암호화 보관함 희귀 기초 재료 수량 증가, 킹스턴 '벌거스 데이터 송신기' 해킹 미션 점령 시간 단축 등 다양한 개선으로 게임 완성도를 끌어올렸다.
현재 성행하는 조련사, 글레이 무한 탄창 빌드는 하향하지 않을 예정이며 플레이어들 사이에서 논란이 됐던 변동 확률 시스템 존재 관련해선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일축했다.
넥슨은 지난 11일 오후 10시 퍼스트 디센던트 핫픽스 1.0.2 패치를 진행했다. 가장 눈에 띄는 내용은 '어려움 난이도 침투 작전에 '공개 작전 시작 기능(매치메이킹)'을 추가한 것이다.
이때 선택 보상을 변경해도 '공개 작전 시작'을 진행할 수 있지만 추가 옵션을 선택하면 '비공개 작전 시작'만 가능하다.
또한 네임드 몬스터의 면역 구체 중 순차 타입을 제거하고 기본 구체 타입 혹은 섬멸 타입으로 변경했다. 이는 한국을 비롯한 글로벌 플레이어들 사이에서 무수히 요청했던 피드백이다. 이를 발 빠르게 반영하는 넥슨의 유저 소통 및 라이브 게임 운영 능력이 돋보인다.
주민석 넥슨게임즈 퍼스트 디센던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는 "커뮤니티의 네임드 몬스터 패턴이 단조롭다는 의견에 동의하고 개선을 위해 노력 중이다. 특히 구체를 순서대로 파괴해야 하는 패턴이 공개 매칭에 적절하지 않다는 점을 확인해 신속히 삭제하기로 결정했다"며 "새로운 패턴이 개발되는 대로 기존 네임드 몬스터의 패턴을 차례로 변경할 것이다. 네임드 몬스터는 어려움 난이도와 특수 작전에서도 계속 등장하므로 패턴의 다양성을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암호화 보관함에서 드롭되는 희귀 기초 재료 수량도 3배 증가했다. 여기에 필드의 임무와 침투 작전에 등장하는 정예병 벌거스가 희귀 기초 재료를 드랍하도록 추가했다.
주 디렉터는 "가장 효율적인 희귀 기초 재료 파밍 방법은 여전히 암호화 보관함이지만 몬스터 사냥을 선호하는 플레이어들을 위해 필드 임무와 침투 작전에서도 희귀 기초 재료를 파밍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앞으로도 전체적인 파밍 현황을 면밀히 관찰하며 플레이어들이 더욱 즐겁게 파밍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외 킹스턴 벌거스 데이터 송신기 해킹 미션 점령 시간 단축, 배틀 패스 전투 보급 상점 버튼 개선 다양한 변화가 이뤄졌다.
어려움 난이도 침투 작전 매치메이킹, 네임드 몬스터의 면역 구체 타입 변경 외 1.0.2 버전에서 변경된 내역은 아래와 같다.
■ 주민석 넥슨게임즈 퍼스트 디센던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코멘트
커뮤니티에서 조련사와 글레이의 무한 탄창 빌드가 너프되지 않을까 걱정하는 것을 확인했다. 해당 메타는 매우 강력하지만 개발팀이 계획한 범위 내에 있으므로 현재 너프 계획은 없다.
또한 조련사보다 강력한 무기와 글레이의 무한 탄창에 버금가는 다양한 캐릭터 빌드가 존재한다. 마음껏 즐겨주길 바란다. 개발진은 플레이어들이 창의적인 빌드로 강력한 거신을 순식간에 처치하는 모습을 기대하고 있다. 실제로 그러한 장면을 볼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다.
아울러 많은 플레이어가 본격적으로 파밍을 시작하면서 드롭 확률에 대한 다양한 토론이 이뤄지고 있는 것을 잘 알고 있다. 퍼스트 디센던트에는 변동 확률 시스템이 존재하지 않는다. 게임에 표시된 확률을 정직하게 사용하고 있다.
개발팀이 서버 전체의 획득량을 검토한 결과 표시된 확률대로 드롭되는 것도 확인했다. 현재 콘텐츠에 따라 아이템 드롭량 공개 등 개발팀 진정성을 커뮤니티가 공감할 수 있도록 여러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게임 플레이에서 파밍 경험을 개선할 방안도 준비 중이다. 앞으로도 퍼스트 디센던트는 투명하고 솔직하게 소통하겠다.
■ 핫픽스 1.0.2 버전 패치 기타 내용
① 킹스턴 '벌거스 데이터 송신기' 해킹 미션에서 점령 시간을 90초 2회에서 60초 2회로 단축했다.
② 배틀패스 전투 보급품 상점 버튼이 눈에 띄지 않는 점을 개선하고자 보너스 상점 배너 형태와 같이 개선했다.
"전투 보급품 상점에서 시즌 한정 스킨을 무료로 획득할 수 있다. 프리 시즌 도전을 완료하고 특별한 스킨을 받아가길 바란다"
③ 정보 열람에서 획득처 팝업으로 지도를 열고 닫으면 정보열람 화면까지 꺼지지 않도록 개선했다.
④ 파티 초대 메시지 유지 시간을 늘려 확인과 수락이 쉽도록 개선했다.
⑤ 계승자 교육관의 대사 유지 시간을 늘렸다.
"많은 플레이어가 계승자 교육관의 대사에 유용한 게임팁이 많다고 언급했다. 현재는 지나간 대사를 다시 볼 수 없어 계승자 교육관의 대사를 재확인할 수 없는 상태인데 이를 해결할 방법을 마련하겠다"
⑥ 알비온에 처음 도착한 뒤 만나는 안내자 NPC를 가까운 위치로 변경했다.
⑦ 최적화 개선
PC 기준 셰이더 생성 시 CPU 부하를 낮춰 셰이더 준비 과정 안정성을 높였다.
"현재 해당 문제는 지속적으로 추적 중이다. 인텔 13세대, 14세대에서 관련 문제가 나타나는 플레이어들은 인텔의 공식 가이드를 참고하길 바란다."
PC 기준 높음 이상 품질에서 GPU 메모리 사용량을 낮췄다.
PC 기준 장시간 플레이 시 간헐적으로 낮은 그래픽에서 캐릭터 스킨이 이상하게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했다.
PC 기준 엔비디아와 AMD의 프레임 제네레이션 사용 시 프레임 제한 설정 가능한 버그를 수정했다.
간헐적으로 시야에 따라 그림자가 이상하게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했다.
⑧ 버그 수정
1) UI/UX
실제 사용되지 않는 아이템들이 정보 열람에 노출되는 현상을 수정했다.
2) 계승자
모듈 세팅으로 체력이 -100% 이상 될 경우 계승자가 DBNO를 벗어날 수 없던 현상을 수정했다.
간헐적으로 카일이 '척력 돌진' 중 '초전도 추진기'를 사용하면 공중으로 계속 올라가는 현상을 수정했다.
에시모 '아르케 폭발' 스킬 사용 중 넉백이 될 경우 계속 누워있는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는 현상을 수정했다.
3) 모듈
'날카로운 집중 사격' 모듈에서 곱연산으로 증가해야 하는 스택 당 총기 공격력 증가가 합연산으로 적용되는 현상을 수정했다.
4) 장비
무기의 속성 데미지가 10만 이상 적용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했다.
반응로의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스킬 자원 소모량 스탯은 낮을 수록 좋으나 높은 값이 궁극(금색) 옵션으로 표시되는 현상을 수정했다. 무기 교체 속도 스탯은 높을수록 좋으나 낮은 값이 궁극(금색) 옵션으로 표시되는 현상을 수정했다.
5) 필드
어려움 난이도 요새의 '얼어붙은 골짜기: 벌거스 전략 초소'에서 '비정형 물질 패턴: 118', '형태 안정제 8형식'이 드랍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했다.
백야 협곡 필드 '부화 시설 상층부' 전장 임무의 정예병 벌거스가 보상을 드랍하지 않는 현상을 수정했다.
일부 벌거스 전략 초소에서 몬스터 스폰이 중단되는 현상을 수정했다.
6) 인스턴스 던전
메아리 늪지, 아그나 사막, 백야 협곡, 하기오스, 요새의 침투 작전 내 자원상자에서 베스퍼스 자원상자 재료가 드랍되는 현상을 수정했다.
7) 연구
얼티밋 계승자의 핵심 재료가 희귀 등급으로 표시되는 현상을 궁극 등급으로 표시되도록 수정했다.
8) 기타
프랑스어 게임 메뉴에서 '타이틀로 이동' 메뉴명이 '게임 종료'와 동일한 문구로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했다.
프랑스어 스토리에서 '끔찍한 흉물'이 '얼티밋 키메라'로 표현된 문구를 수정했다.
프랑스어 엑시큐셔너 3티어 세트 4세트 확률 표기 중 누락된 단어를 추가했다.
moon@gameto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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