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모기기피제’, 성분별 사용제한 연령 달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여름철이 되면 모기의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야외 활동 시 모기기피제를 사용하는 일이 잦아진다.
하지만 모기기피제는 성분별로 사용 가능한 연령이 다르기 때문에 올바르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주의가 필요하다.
모기기피제에 사용되는 주요 성분과 각 성분의 농도에 따른 사용 가능 연령에 대해 알아봤다.
PMD 성분의 제품은 4세 이상부터 사용할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여름철이 되면 모기의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야외 활동 시 모기기피제를 사용하는 일이 잦아진다. 하지만 모기기피제는 성분별로 사용 가능한 연령이 다르기 때문에 올바르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주의가 필요하다. 모기기피제에 사용되는 주요 성분과 각 성분의 농도에 따른 사용 가능 연령에 대해 알아봤다.
모기기피제의 유효성분으로는 디에틸톨루아미드, 이카리딘, 에틸부틸아세틸아미노프로피오네이트, 파라멘탄-3,8-디올 등이 있다.
디에틸톨루아미드(DEET), 농도에 따라 생후 6개월 이상 또는 12세 이상
DEET는 노란색을 띠며 특유의 냄새를 갖는다. 곤충이 싫어하는 냄새의 증기를 발생시켜 모기와 진드기, 벼룩 같은 곤충을 쫓아낸다. 농도가 높아질수록 효과 지속 시간이 길어지지만, 피부자극과 같은 부작용이 심해진다는 단점이 있다. 플라스틱과 섬유 손상을 일으키므로 텐트나 옷 등에는 뿌리지 않는 것이 좋다.
생후 6개월 미만의 영아에게는 사용하지 않는다. DEET가 10% 이하로 포함된 제품은 6개월 이상부터 사용할 수 있으며, 10~30% 제품은 12세 이상부터 사용할 수 있다.
이카리딘(Icaridin), 생후 6개월 이상
이카리딘은 후추 관련 식물로 개발한 것으로, 해충이 인체에서 발산하는 냄새를 맡는 것을 차단하여 접근을 막는다. DEET와 비교했을 때 냄새가 나지 않고 피부 자극이 적어 최근 많이 사용되고 있다. 농도에 따라 효과 지속이 달라지는데, 농도 10% 함유 제품은 모기 기피 효과가 5~12시간, 20% 함유 제품은 8~14시간 효과가 지속된다.
이카리딘은 생후 6개월 미만의 영아에게 사용해서는 안된다.
에틸부틸아세틸아미노프로피오네이트(IR3535), 생후 6개월 이상
IR3535는 무색 무취이고 약간의 자극성이 있는 성분이다. 플라스틱, 합성섬유에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옷, 텐트, 가방 등에 사용을 피한다. 농도 15% 함유 제품은 모기 기피 효과가 4~6시간 정도 유지된다.
IR3535는 생후 6개월 이상부터 사용이 가능하다. 단, 의사와 상의하여 경우에 따라 6개월 미만의 영아에게 사용할 수 있다.
파라멘탄-3,8-디올(PMD), 4세 이상
PMD 성분은 천연 식물성 성분으로 피부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물질을 함유하고 있다. 농도 10% 함유 제품은 2시간 정도 기피 효과를 갖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른 성분에 비해 효과 지속시간이 절반 수준으로 낮다.
PMD 성분의 제품은 4세 이상부터 사용할 수 있다.
조수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모발이식, ‘슬릿’과 ‘식모기’ 중 어떤 방법을 고를까
- 음식만 먹으면 ‘땀,콧물 주룩주룩’…원인이 뭘까?
- 피부결 개선 시술, 나에게는 어떤 것이 가장 좋을까?
- 곰팡이 핀 음식, 잘라내고 먹는다 vs 버린다
- 올리브 먹으면 체중↓ 혈당↓…‘이 성분’ 때문
- 내시경서 발견된 '위선종' 꼭 제거해야 할까? [황수경의 건강칼럼]
- 노화의 주범 '활성산소'...이 음식으로 제거하자
- 아무리 쉬어도 풀리지 않는 피로, ‘만성피로증후군’ 확인해 봐야 [건강톡톡]
- 하버드가 밝힌 장수의 조건 "감사한 마음"...왜 중요할까?
- “휴가 얼마 안 남았는데”…급하게 살 빼다간 건강에 ‘이런’ 영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