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토 "우크라에 사용된 북한 무기…유럽에 아시아 중요한 이유"
【 앵커멘트 】 나토 정상들도 러시아에 무기를 수출하는 북한을 규탄한다는 내용을 공동성명에 담았습니다. 또 중국을 러시아의 전쟁을 돕는 결정적인 조력자라고 규정하며 억대 가장 높은 수위로 비판했습니다. 이런 아시아태평양 상황이 유럽 안보에 중요해졌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서 주진희 기자입니다.
【 기자 】 러시아군이 북한의 불량 포탄을 사용하다 터진다며 SNS에 돌고 있는 영상입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북한의 무기가 사용되는 정황이 짙어지는 가운데 나토가 북한의 무기 수출을 강하게 규탄했습니다.
"북한의 포탄·탄도미사일 수출 등 북러 밀착에 큰 우려를 표명"하며, 유럽 안보에 인도태평양 지역이 중요해졌다고 강조했습니다.
▶ 인터뷰 : 스톨텐베르그 / 나토 사무총장 - "북한은 러시아에 무기를 제공해 침략 전쟁을 지속하게 했죠. 대신 러시아는 북한에 대가를 주겠죠. 유럽 안보와 한국 등 아시아 안보가 얼마나 중요하고 관련 있는지 보여줍니다."
중국에 대해서는 러시아의 경제를 지지하고 전쟁에 결정적인 조력자 역할을 했다고 처음으로 공개 비판했습니다.
중국은 러시아와의 정상적 무역 교류를 방해하지 말라는 입장문을 내는 한편, 외교부를 통해서도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 인터뷰 : 린젠 / 중국 외교부 대변인 - "중국을 비웃거나 공격하고 비난하는 모든 적대적 행위를 거부합니다. 나토는 중국을 핑계로 아시아태평양 지역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을 뿐입니다."
나토가 이례적으로 중국과 북한을 비판한 건 한국과 일본 등 아시아태평양 국가들과의 협력 강화 의지로 보입니다.
MBN뉴스 주진희입니다.[jhookiza@naver.com]
영상편집 : 이유진 그래픽 : 김정연·염하연 영상출처 : X@lana_s2022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나경원 ″이재명을 국민의힘으로?″…어떤 질문이길래
- ″15일까지 복귀 응답 없으면 사직 처리″...'빅5' 전공의에 최후통첩
- `4년간 착취 당했다`...쯔양 `전 남친에 폭행·협박 당해...40억 뜯겼다`
- ″사랑받고 싶었다″…울먹인 전청조, 항소심서 징역 15년 구형
- '불 쇼'하다가 손님 화상 입혀…고깃집 사장 유죄
- 1명 숨진 물난리 속 물놀이 개장, 무슨 일? [짤e몽땅]
- 제니 흡연 사과에 외신도 '주목'...″한국 연예계 어떤 실수도 용납 안해″
- ″왜 계단이 없지?″...성수역 인파 어느 정도길래
- 유튜버 '침착맨' 딸 칼부림 예고 글에 경찰 추적 중
- 하늘에 구멍이 뚫렸나?…국지성 호우 사진 '눈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