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신장 사막서 美 전투기·항공모함 모의 공격훈련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군이 사막에서 미국 전투기와 항공모함을 상대로 모의 공격하는 훈련을 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중국군이 서부 신장 사막에서 미국 전투기와 항공모함에 대한 공격 연습을 한 것으로 보이는 위성 사진이 최근 공개됐다고 11일 보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국군이 사막에서 미국 전투기와 항공모함을 상대로 모의 공격하는 훈련을 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중국군이 서부 신장 사막에서 미국 전투기와 항공모함에 대한 공격 연습을 한 것으로 보이는 위성 사진이 최근 공개됐다고 11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지난 5월 29일 구글어스가 촬영한 해당 사진에는 한 척의 모형 항모와 미국 스텔스 전투기를 닮은 20여대의 제트기 복제품이 찍혔다. 튀르키예의 군사 블로그 클래시 리포트는 엑스(X·옛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4장의 위성 사진과 함께 "중국 인민해방군 공군 조종사들이 미국 F-35와 F-22 모형을 대상으로 공습을 연습하고 있다"고 썼다.
그러면서 해당 사진이 타클라마칸 사막 뤄창 지역을 찍은 것이라고 했다. SCMP는 사진 속 여러 모형이 심하게 훼손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다만 해당 사진 진위를 확인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중국군이 미 항모 모형을 만들어 훈련하고 있다는 보도는 앞서도 나온 바 있다. 2021년 11월 미 해군연구소(USNI)가 운영하는 군사 전문 매체 USNI뉴스는 상업위성 업체 맥사 테크놀러지가 촬영한 사진을 인용, 중국군이 타클라마칸 사막에 대규모 미사일 시험장을 건설하고 미 항모 전단 모형에 타격 연습을 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싱가포르 라자라트남 국제학 대학원 콜린 코 연구원은 이번에 클래시 리포트가 언급한 훈련이 미국 해군 위협을 무력화하고자 장거리 탄도미사일과 크루즈 미사일 시스템을 구축하려는 중국군의 노력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해당 훈련에 인민해방군의 대륙 간 거리 시스템이 포함됐다면 괌, 알래스카, 하와이 같은 목표에 대한 타격을 연습하는 것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호주전략정책연구소(ASPI)의 맬컴 데이비스 선임 분석가는 이번 훈련이 미국과 연합 해군이 서태평양에서 잠재적 전쟁 구역으로 접근하는 것을 막기 위해 설계된 중국군의 '반(反) 개입 전략'에 들어맞는다고 짚었다.
김광태기자 ktki0@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불법촬영`혐의 황의조 태극마크 운명은…최고 수위 `제명` 가능성
- "4년간 맞으며 방송"…곳곳에 멍자국 쯔양 과거 영상들 재조명
- "아뿔싸"…조국 `한동훈 가발` 조작사진에 속아 합성사진 올렸다 `빛삭`
- `피프티 피프티` 손배 첫 재판…어트랙트 "배상해야" vs 더기버스 "어떤 손해냐"
- 만화카페서 `민망한 짓` 들킨 중년커플…"더워서 옷 벗었다" 황당 변명
- 韓 "여야의정 제안 뒤집고 가상자산 뜬금 과세… 민주당 관성적 반대냐"
- 내년 세계성장률 3.2→3.0%… `트럼피즘` 美 0.4%p 상승
- `범현대 3세` 정기선 수석부회장, HD현대 방향성 주도한다
- 내년 6월부터 안전진단 없이 재건축… "기간 3년 단축"
- [트럼프 2기 시동]트럼프 파격 인사… 뉴스앵커 국방장관, 머스크 정부효율위 수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