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핵심 광물 '리튬'...국내 매장 확인 [지금이뉴스]
배터리의 핵심 원소로, '하얀 석유'로 불리는 리튬이 국내에도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은 오늘(11일) 발표회를 열고, 지난 4년 동안 국내 리튬 유망 광상을 탐사한 결과,경북 울진과 충북 단양에 개발 잠재성이 높은 광체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울진에 있는 최대 폭 60m의 광체 2개의 리튬 품위는 산화 리튬 기준 0.3에서 1.5%, 단양 광체는 0.01%에서 0.5% 품위를 보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중국의 리튬 광산 개발을 위한 최저 품위가 0.2%인 점을 고려하면, 울진 광상은 이 기준을 만족한다고 연구원은 설명했습니다.
다만, 해당 지역이 금강송 보호구역이기 때문에 경제성을 평가하기 위한 시추는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단양 광상의 경우, 품위는 낮지만 매장량이 충분히 확보한다면 경제 광체로 충분히 평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이번 연구 결과는 2020년부터 리튬이 있을 가능성이 큰 가평과 춘천, 무주, 봉화 등 국내 암석형 광상 12곳을 탐사한 데 따른 것입니다.
연구원은 그동안 해외에 의존했던 핵심광물 공급망의 새로운 활로를 개척한다는 의미가 있다며, 카자흐스탄 등 해외 탐사개발과 함께 국내 유망 광상의 정밀 탐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기자ㅣ장아영
AI 앵커ㅣY-GO
자막편집 | 이 선
#지금이뉴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변서 사과 막았다더라"...진중권, 김 여사와 '57분 통화' 공개 [Y녹취록]
- "허웅 사건 보복이냐"...유튜버 '카라큘라', 쯔양 협박 의혹 입 열었다 [지금이뉴스]
- [자막뉴스] 가볍고 빠르고 똑똑하다...무섭게 진화한 삼성전자 '입는 AI'
- 폭우 속 '거창교 파손' 가짜 사진 유포에...거창군 한때 '술렁'
- "정몽규 회장님은 어디 계십니까?"...한국 축구 진흙탕 속 '침묵' [Y녹취록]
- 배우 송재림 오늘 낮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
- '후원금 횡령' 윤미향 4년 만에 유죄 확정...퇴임 후 의원직 상실형
- '제3자 추천' 김여사 특검 본회의 통과...여당, 반발 퇴장
- 눈 뜨고 코베이는 '깜깜이' 결혼식 비용...가격 공개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