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인구 주는데…영화업계 위기 속 존재감 커진 애니메이션 영화

송경은 기자(kyungeun@mk.co.kr) 2024. 7. 11. 1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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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저출산으로 아동 인구는 줄고 있지만 이처럼 애니메이션 영화의 존재감은 오히려 커지고 있다.

영화 업계가 전반적으로 위축된 가운데 애니메이션 영화가 소재나 스토리, 캐릭터 면에서 이전보다 다양해지고 시각·음향 등 기술적으로도 크게 발전하면서 상대적으로 두각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국내에서 애니메이션 영화 최초로 1000만 관객을 돌파한 '겨울왕국'(2014)이 나왔을 때와 비교하면 애니메이션 영화의 극장 매출액 점유율도 점점 늘어나는 추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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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이드 아웃2’ 700만 돌파
애니메이션 영화 잇단 흥행에
상반기 박스오피스 30% 차지
펜데믹 이전 대비 비중 2배로
캐릭터 팬덤·‘키덜트’도 한몫
메가박스 ‘디즈니 시네마’ 오픈
1년 내내 디즈니 영화만 상영
개봉 후 4주 연속 박스오피스 1위를 기록한 영화 ‘인사이드 아웃2’의 한 장면. 13살이 된 ‘라일리’의 머릿속 감정 컨트롤 본부에 ‘불안’ ‘당황’ ‘따분’ ‘부럽’ 등 낯선 감정들이 새롭게 등장하면서 평화롭던 일상이 깨지고 다시 시작된 위기와 모험을 다룬 애니메이션 영화다.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 지난달 12일 개봉한 디즈니·픽사의 애니메이션 영화 ‘인사이드 아웃2’가 4주 연속 박스오피스 1위를 기록하며 약 한 달 만인 이달 9일 누적 관객 700만명을 돌파했다. 흥행 순위로 올해 개봉한 영화 중 1000만 관객 이상을 동원한 ‘파묘’, ‘범죄도시4’에 이은 3위다. 지난 2014년 선보인 전작 ‘인사이드 아웃’(누적 관객 497만명)보다도 훨씬 앞선 기록이고, 지난해 개봉 75일 만에 700만명을 돌파한 ‘엘리멘탈’보다도 빠르다. ‘어른도 울리는 영화’로 불리는 ‘인사이드 아웃2’가 애니메이션 영화로서는 ‘겨울왕국2’(2019) 이후 처음으로 누적 관객 1000만명을 돌파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 다양한 캐릭터 굿즈로 어린 자녀를 둔 부모들 사이 ‘파산핑’으로 불리는 인기 애니메이션 ‘캐치! 티니핑’ 시리즈의 첫 극장판 ‘사랑의 하츄핑’이 연일 화제다. 다음달 8일 개봉한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 “딸 데리고 봐야 할 게 또 생겼네” “여름방학 기간 예매가 치열하겠어요” 등 반응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앞서 지난 3월엔 또 다른 인기 애니메이션 ‘브레드이발소’가 첫 극장판 ‘셀럽 인 베이커리 타운’을 선보이기도 했다. 두 작품 모두 한국 애니메이션이다.

최근 저출산으로 아동 인구는 줄고 있지만 이처럼 애니메이션 영화의 존재감은 오히려 커지고 있다. 영화 업계가 전반적으로 위축된 가운데 애니메이션 영화가 소재나 스토리, 캐릭터 면에서 이전보다 다양해지고 시각·음향 등 기술적으로도 크게 발전하면서 상대적으로 두각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귀여운 캐릭터나 천진난만한 판타지를 즐기는 ‘키덜트(키즈+어덜트)’ 문화와 유튜브 영상, 캐릭터 굿즈 등 애니메이션의 소비 형태가 다양화, 일상화한 영향도 크다.

11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KOBIS)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박스오피스 톱 50’에 든 영화 50편 가운데 14편(28%)이 애니메이션 영화로 집계됐다. 팬데믹 이전인 2019년만 해도 상반기 박스오피스 상위 50위에 든 애니메이션 영화는 4편(8%)뿐이었다. 2019년 한 해를 기준으로 봐도 애니메이션 영화는 단 6편(12%)만이 박스오피스에 이름을 올렸다. 최근 극장에서 함께 경쟁을 벌이는 일반 영화의 개봉 편수가 크게 줄면서 애니메이션 영화의 비중이 5년새 2배 이상 늘어난 셈이다. 국내에서 애니메이션 영화 최초로 1000만 관객을 돌파한 ‘겨울왕국’(2014)이 나왔을 때와 비교하면 애니메이션 영화의 극장 매출액 점유율도 점점 늘어나는 추세다.

오는 8월 7일 개봉 예정인 ‘캐치! 티니핑’ 시리즈 첫 극장판 ‘사랑의 하츄핑’의 한 장면. [쇼박스]
특히 올해는 상반기 애니메이션 영화가 잇달아 개봉하며 흥행 기록을 세웠다. 올해 초 개봉한 ‘쿵푸팬더4’는 177만명의 관객을 동원했고, 디즈니가 창립 100주년 기념작으로 선보인 ‘위시’ 역시 누적 관객 수 140만명으로 선방했다. 여기에 현재 상영 중인 ‘인사이드 아웃2’까지 개봉하며 애니메이션 영화 인기몰이에 가세했다. 올해 상반기 100만명 이상을 동원한 영화가 16편에 불과하다는 점을 감안하면 유의미한 성과다. 그 밖에 만화 원작의 ‘극장판 하이큐!! 쓰레기장의 결전’과 ‘가필드 더 무비’도 올해 5월 국내 관객과 만났다.

앞서 지난해에도 애니메이션 영화의 약진은 뚜렷하게 나타났다. 누적 723만 관객을 동원한 ‘엘리멘탈’은 지난해 전체 극장 개봉작 가운데 1000만 영화인 ‘서울의 봄’, ‘범죄도시3’에 이어 박스오피스 3위를 기록했다. 30·40대 향수를 자극하며 또 다른 복고 유행을 가져왔던 ‘더 퍼스트 슬램덩크’(누적 관객 478만명)는 연중 내내 특별상영 이어갔고, ‘아바타’(349만명)도 지난해 박스오피스 10위에 올랐다.

이 같은 흐름에 메가박스는 지난 5월 말 1년 내내 디즈니 영화만 상영하는 전용관 ‘디즈니 시네마’(스크린 쿼터 기간 제외)를 서울 코엑스점에 오픈했다. 디즈니 시네마는 이달 11일까지 운영한 첫 라인업으로는 ‘코코’ ‘월-E’ ‘니모를 찾아서’ ‘토이 스토리’ 등 ‘픽사 컬렉션’ 기획전으로 애니메이션 영화 8편을 상영했다. 특히 ‘코코’는 국내에서 처음 입체 음향 ‘돌비 사운드’를 통해 상영됐다. 메가박스 관계자는 “향후 마블, 디즈니 클래식 등 다양한 기획전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눈에 띄는 것은 애니메이션 영화의 캐릭터와 스토리가 다양해졌다는 점이다. 특히 과거에 비해 한국 애니메이션이 많아졌다. 일례로 ‘캐치! 티니핑’은 우주 어딘가의 ‘이모션 왕국’에서 지구로 뿔뿔이 흩어진 마음 요정 ‘티니핑’들을 잡으러 온 소녀 ‘로미’의 이야기다. 티니핑은 사람들을 사랑에 빠지게 하는 ‘하츄핑’, 모든 걸 귀찮아하게 만드는 ‘차나핑’ 등 100여 종에 달해 매 편마다 신선한 재미를 준다. ‘브레드 이발소’는 천재 이발사 ‘브레드’와 그의 조수 ‘윌크’가 디저트들을 맛있게 꾸며주는 빵집 최고의 메이크오버쇼로 역시 거대한 팬덤을 형성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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