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7개국 정상과 릴레이 양자회담…북러 군사협력 우려·전방위 연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1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에서 열리는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7개국과 연쇄 양자회담을 열고 북러 군사협력에 대한 국제사회와의 우려의 공감대를 형성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독일, 캐나다, 네덜란드, 스웨덴, 체코, 핀란드, 일본 등 7개국 정상과 약식회담 형식의 양자회담에서 "북러가 포괄적 전략 동반자 조약 체결을 통해 상호 군사·경제 협력을 강화하기로 한 데 대한 우려한다"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북러 군사협력에 대해 한일 양국이 긴밀히 공조하고, 국제사회와 연대해 대처해 나가기로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尹 “獨 유엔사 가입신청 환영…역할 기대”
[헤럴드경제=최은지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에서 열리는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7개국과 연쇄 양자회담을 열고 북러 군사협력에 대한 국제사회와의 우려의 공감대를 형성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독일, 캐나다, 네덜란드, 스웨덴, 체코, 핀란드, 일본 등 7개국 정상과 약식회담 형식의 양자회담에서 “북러가 포괄적 전략 동반자 조약 체결을 통해 상호 군사·경제 협력을 강화하기로 한 데 대한 우려한다”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북러 군사협력에 대해 한일 양국이 긴밀히 공조하고, 국제사회와 연대해 대처해 나가기로 했다.
윤 대통령은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와 만나 “독일의 유엔사 가입 신청을 환영한다”며 “관련 절차가 조속히 마무리되는 대로 독일이 유엔사 회원국으로써 필요한 역할을 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양 정상은 독일의 유엔사 가입에 대해 “규범 기반 국제질서 수호와 한반도의 평화·안정을 위해 보다 많은 기여를 하겠다는 독일의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윤 대통령은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와 캐나다의 향후 국방력 증강 관련 방산 분야에서의 호혜적인 협력 방안을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2025년도 에이펙(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의장국인 한국과 주요 7개국(G7) 의장국인 캐나다가 상호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2일 취임한 딕 스코프 네덜란드 총리와 만나 “올해 상반기에 양국 간 반도체 대화와 반도체 아카데미가 열렸고 내년에는 삼성-ASML R&D센터가 착공될 예정”이라고 언급하고 “메모리 반도체 제조에 강점이 있는 한국과 반도체 장비 강국인 네덜란드가 앞으로도 긴밀한 협력을 지속해 나가자”고 말했다.
한-스웨덴 정상은 북한의 비핵화와 북러 군사협력 대응을 위해 긴밀히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윤 대통령은 페트르 파벨 체코 대통령에게 체코가 추진 중인 신규 원전 사업에 참여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고, 알렉산더 스툽 핀란드 대통령과는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들의 협력과 연대의 중요성을 공감했다.
윤 대통령은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와 내년 국교정상화 60주년을 의미 있게 맞이하기 위해 한일 양국이 지혜를 모아 외교당국 간 준비에 착수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가기로 했다.
silverpaper@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이폰보다 얼굴 잘 나온다” 감탄 부른 자동 줌…삼성 전격 공개
- 유승준 알고보니 악플러?…"가진거 없으면 딸배나 해"
- “한 잔에 4천원인데…더 오른다?” 이젠 정말 끊어야하나 [지구, 뭐래?]
- 최동석 “박지윤과 이혼, 나도 기사 보고 알았다…어떤 사건 있었지만”
- ‘축구계 왕따 자처’ 이천수 “선배들 못났다, 얼마나 답답했으면 주호가 나섰겠나”
- 박수홍, 친형 '횡령 혐의' 항소심 증인 출석…"못보게 칸막이 해달라"
- 김호중 첫 재판에 나타난 ‘모친’?…알고 보니 ‘사칭女’, 부친만 참석
- “김호중 선처해달라” 탄원서만 100여건…오늘 첫 재판
- 쯔양 먹방 유튜버, 2억원 기부, 사회환원 훈훈
- “울라면 울어야해” 유명 男아이돌 속여 26억 뜯은 지인…2심도 징역 9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