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정상회담 진행 중…"북러 협력에 엄중 우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앵커> 나토 정상회의 참석차 미국 워싱턴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조금 전 정상회담을 시작했습니다. 앵커>
윤 대통령은 앞서 열린 각국 정상들과의 만남에선 북한과 러시아의 군사협력에 대한 엄중한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나토 정상회의 첫 날인 오늘(11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를 만났습니다. 기자>
정상회담의 첫 상대로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를 만나 북한과 러시아의 밀착 관계에 대한 엄중한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나토 정상회의 참석차 미국 워싱턴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조금 전 정상회담을 시작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앞서 열린 각국 정상들과의 만남에선 북한과 러시아의 군사협력에 대한 엄중한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이한석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나토 정상회의 첫 날인 오늘(11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를 만났습니다.
기시다 총리와의 만남은 지난 5월 한일중 정상회의 이후 약 한 달 반만 입니다.
두 정상은 북한과 러시아가 포괄적 전략 동반자 조약을 맺고 군사 경제 협력을 강화한 것과 관련해 한국과 일본의 공동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있는 걸로 알려졌습니다.
앞서 윤 대통령은 한국시간으로 어젯밤 미국 워싱턴 DC에 도착해 나토 정상들과 연쇄 양자회담에 돌입했습니다.
정상회담의 첫 상대로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를 만나 북한과 러시아의 밀착 관계에 대한 엄중한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또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러시아와 북한에 대해 국제사회와 연대해 단호히 대처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은 걸로 전해졌습니다.
이와 함께 양국은 우크라이나 지원, 공급망 교란, 기후 위기 등 글로벌 현안에 대해서도 긴밀히 공조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저스틴 트뤼도 캐나다 총리도 만나 북러 군사 협력에 대한 우려와 함께 방산 분야에서 호혜적인 협력방안을 검토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이어진 네덜란드, 스웨덴, 체코, 핀란드 정상들과의 연쇄 회담에서도 우크라이나 평화 회복을 위한 나토의 지원 의지를 재확인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부부는 잠시 뒤 미국 바이든 대통령 부부가 주최하는 친교 만찬에 참석합니다.
(영상취재 : 김남성, 영상편집 : 박정삼)
이한석 기자 lucaside@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주변엔 뽑힌 이빨이…" 골프장서 난투극 벌인 정체
- [뉴스딱] "밥 먹고 뺄게요" 무단주차 차주에…"저도 자고 뺄게요" 응수
- 독이 든 성배 다시 든 홍명보 "내 안의 뭔가가 꿈틀거려"
- "학교 아니라 감옥 같아"…서서 급식 먹는 중국 학생들
- [뉴스딱] 식당서 광어 '슬쩍'…또다시 난동 부린 남성, 출소 6개월 만
- "못할 것 같아" 배송 중 남긴 마지막 한 마디…택배기사 실종
- "다리 붕괴" 사진 퍼지자 달려간 경찰…합성 사진에 '발칵'
- [뉴스딱] '쿵' 쓰러진 50대…학생 3명 쏜살같이 달려와 살렸다
- 자정 이후 도심 휩쓸며 '슥슥'…1분 만에 새기고 도주
- 1년간 내릴 비 10%가 1시간에…"집 안에 소용돌이 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