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산국 복속’ 이사부 출항지 삼척 재조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500년 전 우산국(울릉도, 독도)을 우리 영토로 만든 신라장군 이사부의 해양개척 혼과 얼을 되새기는 전문 학술대회가 올해 '삼척동해왕 이사부축제' 기간 중 열린다.
삼척시와 한국이사부학회, 강원도민일보는 이달 19~20일 이틀간 정하동 이사부독도기념관에서 '이사부와 삼척, 그리고 독도'를 주제로 '삼척 동해왕 이사부축제 2024 학술대회' 및 유관단체 워크숍을 개최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강연·발표·유관단체 교류회
1500년 전 우산국(울릉도, 독도)을 우리 영토로 만든 신라장군 이사부의 해양개척 혼과 얼을 되새기는 전문 학술대회가 올해 ‘삼척동해왕 이사부축제’ 기간 중 열린다.
삼척시와 한국이사부학회, 강원도민일보는 이달 19~20일 이틀간 정하동 이사부독도기념관에서 ‘이사부와 삼척, 그리고 독도’를 주제로 ‘삼척 동해왕 이사부축제 2024 학술대회’ 및 유관단체 워크숍을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이사부의 우산국 복속을 위한 출항지이자, 울릉도 등 동해바다 수토의 총괄 지역이었던 삼척에 대한 역사 학술 연구를 심화시키는 한편, 이사부독도기념관 개관을 축하하고 앞으로 운영방향 등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를 하기 위해 마련된다.
올해 학술대회에서는 손승철 한국이사부학회장(강원대 명예교수)이 먼저 ‘독도수호의 길, 왜 이사부와 삼척인가?’를 주제로 19일 오후 1시 기조강연에 나선다.
이어 홍영호 하슬라문화재연구소장이 ‘동해안 지역 출토유물을 통해 본 신라의 대외정책’에 대해, 이학주 한국문화스토리텔링연구원장이 ‘울릉도 설화에 나타난 이사부 인식’에 대해, 김도현 강원도 문화유산위원이 ‘삼척 해안지역에서 모시는 신령연구’에 대해, 장정수 동북아역사재단 연구위원이 ‘동해지역 해방(海防)과 삼척포진’에 대해 각각 주제발표한다.
이어 김영수 동북아역사재단 연구위원이 ‘근대 울릉도와 동해안을 둘러싼 한일어업문제’를 주제로, 박찬홍 동해연구소 독도센터장이 ‘독도 생태계의 변화와 문제점’을 주제로 발표에 나선다. 이튿날인 20일에는 이사부독도기념관에서 독도해병지킴이와 독도사랑문학회, 독도연구원, 독도간도역사포럼 등 독도수호 홍보분과 및 독도 연구분과 등 독도유관단체간 교류회가 마련된다.
구정민 koo@kado.net
#이사부 #우산국 #출항지 #재조명 #울릉도
Copyright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문진읍 사거리서 60대 운전 차량 주택 돌진… 6명 부상
- "구조견이 찾았다" 홍천 두촌면 실종자 수색 나흘만에 '무사 구조'
- "돈 잃어서 홧김에"… 정선 강원랜드 호텔 불지른 중국인 긴급체포
- 권성동·이철규, 한동훈에 대립각 ‘친윤 결집’ 신호탄 되나
- "5억 요구 심한 것 아니다"… 손웅정 감독 고소 학부모 녹취록 공개
- 속초시, 대관람차 해체명령 등 행정처분 실시
- 급발진 재연시험 “객관성 결여” vs “근거없는 폄하” 공방
- 세컨하우스 특례 기대감…강원 아파트값 613만원 상승
- “여자 혼자 산에 오지마”…춘천 삼악산서 경고받은 이유는
- 서울양양고속도서 '지폐' 휘날려… 돈 주우려는 운전자들로 한때 소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