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6세대 폴더블폰, 더 얇고 가벼워졌다

정옥재 기자 2024. 7. 10. 22:0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디자인 혁신, 직선형 견고한 마감
삼성전자, 10일 파리에서 언팩행사

10일 전격 공개된 갤럭시 6세대 폴더블폰은 더 얇아지고 무게가 줄어든 게 특징이다.

갤럭시 Z 폴드6 화이트. 삼성전자 제공


갤럭시 Z 플립6 블루. 삼성전자 제공


갤럭시 Z폴드 6 상세사양


갤럭시 Z플립 6 상세사양


삼성전자는 10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2024(Galaxy Unpacked 2024)’ 행사를 개최하고 혁신적인 폴더블 폼팩터와 갤럭시 AI를 결합한 ‘갤럭시 Z 폴드 6’와 ‘갤럭시 Z 플립 6’를 전격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최신 갤럭시 Z 시리즈와 AI를 연동해 새로운 소통 경험을 제공하는 ‘갤럭시 버즈 3 프로’와 ‘갤럭시 버즈 3’도 함께 선보였다.

삼성전자 MX사업부장 노태문 사장은 “삼성전자는 2019년 처음 폴더블 제품을 출시한 후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폴더블 시장을 선도해 왔다. 새롭게 출시되는 갤럭시 Z 폴드6와 갤럭시 Z 플립6는 궁극의 성능과 완성도를 자랑한다”며 “한층 더 발전한 갤럭시 AI와 최적화된 폴더블 폼팩터는 사용자에게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 갤럭시 Z폴드 6 무게 239g

갤럭시 Z 폴드 6과 갤럭시 Z 플립 6은 직선형의 견고한 마무리로 더 날렵해진 디자인과 역대 Z 시리즈 중 가장 얇고 가벼운 무게는 뛰어난 휴대성을 제공한다고 삼성전자는 강조했다. 갤럭시 Z 폴드 6는 접었을 때 12.1㎜다. 전작보다 1.3㎜ 얇아졌다.

갤럭시 Z 플립 6는 접었을 때 14.9mm다. 전작은 15.1mm였다. 소폭이지만 0.2㎜ 얇아졌다.

갤럭시 Z 폴드 6 무게는 239g으로 전작인 갤럭시 Z 폴드 5보다 14g 가벼워졌다. 폴드 첫 제품은 2019년 9월에 나왔는데 그때 무게는 276g이었다. 초기작에 비해 37g 가벼워졌다.

갤럭시 Z 폴드6는 커버 스크린에 새로운 비율을 적용해 접었을 때 더 자연스러운 바(Bar) 타입 제품과 같은 사용성을 제공한다. 갤럭시 Z폴드 6의 커버 디스플레이는 6.3형 (대각선 길이 158.9mm)다. 전작인 갤럭시 Z폴드 5의 커버 디스플레이 대각선 길이는 157.3 mm였다. 이번 신제품의 대각선 길이가 1.6㎜ 길어졌다.

갤럭시 Z 폴드6의 커버 스크린은 22.1 대 9의 신규 비율을 적용했다. 접었을 때 더 자연스러운 디자인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갤럭시 S 시리즈와 같은 바(Bar) 타입 제품과 유사한 사용 경험을 제공한다.

외부 충격을 보다 분산시킬 수 있도록 듀얼 레일 힌지(Hinge)의 구조와 설계가 한 단계 더 진화됐다. 메인 화면의 재질을 강화해 화면 주름도 개선됐다. 강화된 ‘아머 알루미늄(Armor Aluminum)’ 프레임과 ‘코닝 고릴라 글래스 빅터스 2’가 적용돼 한층 더 강력한 내구성을 제공한다는 게 삼성전자 설명이다.

새로운 갤럭시 Z 시리즈에는 퀄컴의 ‘갤럭시용 스냅드래곤 8 3세대 모바일 플랫폼’이 탑재됐다. 이 칩셋은 고성능 CPU, GPU, NPU(Neural Processing Unit)를 결합해 AI 프로세싱을 최적화한다. 그래픽 등 전반적인 성능이 향상됐다고 한다.

▮ 동영상 기능 고도화…제미나이 탑재

화면을 길게 누르는 것만으로 영상을 자연스러운 슬로우 모션으로 감상하게 해주는 ‘인스턴트 슬로우 모션(Instant Slow-mo)’ 기능은 슬로우 모션으로 변환된 영상의 저장이 가능해져, 친구 또는 가족과 곧바로 공유할 수 있게 기능이 업그레이드 됐다.

삼성전자는 구글과의 긴밀한 협업을 바탕으로 더 혁신적인 AI 경험을 제공한다. 갤럭시 Z 폴드6와 갤럭시 Z 플립 6에는 최신 ‘구글 제미나이(Google Gemini)’ 앱이 탑재돼 언제든지 AI 기반으로 맥락을 이해하는 ‘어시스턴트(Assistant)’를 호출할 수 있다. 사용자가 화면 하단의 모서리를 쓸어 올리거나 ‘헤이 구글(Hey Google)’이라고 말하면 ‘제미나이 오버레이(Gemini overlay)’가 실행돼 정보 습득, 글쓰기, 계획 세우기 등 다양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제미나이는 구글 앱들과 연동돼 유기적인 생산성 경험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구글 지도와 연결돼 관광 명소를 찾아주고, 최적의 동선을 추천하고, 실시간 항공편과 호텔 예약 정보를 제공해 효율적인 여행 계획을 돕는다. 유튜브로 뮤직 비디오를 감상하다 상세 정보가 궁금할 경우 ‘제미나이 오버레이’에 질문을 남기면 바로 결과를 받을 수 있다.

갤럭시 Z 플립6는 신규 50MP 광각, 12MP 초광각 카메라를 탑재했다. 신규 50MP 고해상도 센서는 광학 줌 수준의 2배 줌을 지원해 2배까지 화질 저하 없는 성능과 결과물을 제공하며, AI 줌 설루션으로 최대 10배까지 확대해도 선명한 사진 촬영을 가능하게 해 준다.

갤럭시 Z 플립 6은 4000mAh로 더 커진 배터리를 채용하고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최적화를 통해 배터리 사용성을 높였다. 전작은 3700mAh였다. 배터리 성능은 올라갔지만 무게는 전작과 달라지지 않은 187g이다.

Copyright © 국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