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호중 母→유승준, 연예계 성명 발표에도 '사칭 피해' 속출 [종합]
[TV리포트=강나연 기자] 가수 김호중의 첫 재판에 김호중의 어머니라 주장하는 여성이 눈물로 호소하며 인터뷰에 응했지만, 사칭으로 드러났다.
10일 오후, 서울중앙지법 형사26단독(최민혜 판사)은 특정범죄 가중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위험운전치상·도주치상), 도로교통법상 사고 후 미조치, 범인도피교사 등의 혐의로 구속 기소된 김호중의 첫 공판을 진행했다.
이 날은 피고인 출석 의무가 있는 정식 공판기일로 김호중이 법정에 모습을 드러냈다. 그를 비롯해 증거인멸교사 혐의를 받은 소속사 생각엔터테인먼트 이광득 대표와 증거인멸, 도로교통법상 음주운전 방조 혐의를 받은 생각엔터테인먼트 본부장 전 모씨, 매니저 장 모씨 등 사건 가담자 3명도 함께 출석했다.
법정 앞에는 수많은 김호중의 팬이 재판 방청을 위해 줄을 섰다. 다리를 절뚝이는 김호중의 모습에 일부 팬들이 눈물을 보이기도 했다. 법정 좌석 수가 제한돼 있어 이 중 15명가량이 입장하고, 나머지 팬들은 밖에서 재판이 끝날 때까지 애타는 표정으로 기다렸다.
이 가운데 김호중의 어머니라 주장하는 한 여성이 언론 매체와의 인터뷰에 응해 혼란을 줬다. 재판 30분 전, 법정 앞에서 한 여성은 본인을 김호중 어머니라 주장했고, 인터뷰 요청에 울먹거리며 "제발 있는 그대로만 써주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여성은 "우리 애가 잘못한 거 맞다"면서 "애가 겁이 많아서 그렇다. 너무 미워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기자의 손을 잡고 눈물을 흘렸다. 다수의 매체가 이 여성의 말을 기사로 옮겼으나, 알고 보니 이 여성은 김호중의 어머니가 아니었다. 이날 법정에 김호중의 모친은 자리하지 않았고 부친만 참석했다.
한편, 배달원 비하 악플 논란에 휩싸인 가수 유승준은 의혹이 제기되자 본인이 아니라며 해명에 나섰다.
지난 9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악플러로 전직한 유승준 최근 근황"이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해당 글에는 "월드컵 한국전 첫날 배달 라이더들 파업 나섰다"라는 제목의 YTN 뉴스 섬네일과 실시간 채팅글 캡처본이 업로드됐다.
실시간 채팅글에는 배달 라이더들의 파업에 대한 누리꾼들의 다양한 의견이 올라왔다. 그 사이에 '유승준 공식 Yoo Seung Jun OFFICIAL'라는 아이디가 "공부 못하고 가진 거 없으면 딸배나 해야겠죠?ㅎㅎ"라는 댓글을 남겨 논란이 됐다. '딸배'는 오토바이배달 기사를 비하하는 단어다.
이에 10일, 유승준은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이거 저 아닙니다. 누가 사칭 아이디로 이상한 댓글을 쓴 거 같은데, 기사 쓰시기 전에 사실 확인은 한 번 해봐야 하는 거 아닌가요?"라고 말하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그는 "참 어이가 없다. 사실이 아닌 것을 전달하는 분이나, 저를 사칭해서 이상한 악플 다시는 분에 대해 자세한 상황을 알아본 후에 법적 조치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내가 왜 이런 어이없는 일에 마음 아파하고, 반응해야 하는지 너무 안타깝다. 알면서도 당해야 하는 현실이 참 소모적이다"라고 덧붙였다.
이처럼 최근 연예계 사칭 논란이 끊이지 않는 와중에 지난 3월엔 송은이, 유재석 등 유명인들이 사칭 피해 해결을 위한 성명을 발표했다.
3월 22일, 이른바 ‘유명인 사칭 온라인 피싱 범죄 해결을 위한 모임’(이하 유사모)은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유명인을 사칭한 온라인 피싱 범죄의 심각성을 알리고, 플랫폼과 정부의 해결 노력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날 회견에는 유명 강사이자 베스트셀러 작가인 김미경 씨를 비롯해 개그우먼 송은이와 개그맨 황현희, 메리츠자산운용 존 리 전 대표, 한화투자증권 주진형 전 대표 등이 참석했다. 회견에 참석하지 않았지만, 성명서에 동참의 뜻을 밝힌 유명인은 국민 MC 유재석을 비롯해 이날까지 총 137명이었다.
김미경 씨는 "명예 실추도 억울한 일이지만, 유명인을 사칭한 온라인 피싱 범죄로 더 이상의 피해자가 생기는 것만은 막아야 한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다"고 강조하며 그들의 의견을 전했다.
강나연 기자 kny@tvreport.co.kr / 사진=TV리포트 DB, 유승준 소셜네트워크서비스
Copyright © TV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음주운전' 신고한 시민 폭행한 40대 연예인...충격
- 65억 현금도 있어...김희철, 엄청난 재산 싹 공개했다
- 동생 사망후 힘들어했는데...DJ DOC 이하늘, 또 씁쓸한 소식
- 김호중 난리인데...女스타, '음주운전'으로 사람 죽였다 '충격'
- 가슴 부분 뻥 뚫린 수영복...가비, 꽉 찬 볼륨감 공개
- 박상민, 동료 연예인에 돈 떼였다...충격 폭로
- 현재 남편 돈으로 전남편 '옥바라지' 한 아내...충격 실화
- '미녀'로 유명한 정형돈 아내, 성형 후 더 예뻐져...깜짝 근황
- 위독한 장인 병문안 거부한 남편..."네 아빠"라는 막말도
- 이나연, '금수저' 집안 화제...첫 자취집이 후덜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