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판14 황금의 유산 '극 조랄 자' 완벽 공략법

최은상 기자 2024. 7. 10. 1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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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퀘어에닉스 '파이널 판타지14 황금의 유산' 두 번째 극만신 '조랄 자'는 매우 정직한 보스다.

연속으로 8인 쉐어 대미지를 처리하는 '프로젝션 오브 터모일'을 제외하면 모두 개인 기믹으로 구성됐기 때문이다.

단, 동시에 여러 생각을 해야 하는 복합 기믹이 연속적으로 오는 보스라서 숙달되기까진 생각보다 시간이 걸린다.

거의 모든 기믹이 최소 이지선다를 요구하기 때문에 뇌를 비우는 순간 곧바로 비석을 세우기 일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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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탓 못하는 철저한 개인 기믹 위주 보스...끊임없는 이지선다 기믹의 연속

스퀘어에닉스 '파이널 판타지14 황금의 유산' 두 번째 극만신 '조랄 자'는 매우 정직한 보스다. 연속으로 8인 쉐어 대미지를 처리하는 '프로젝션 오브 터모일'을 제외하면 모두 개인 기믹으로 구성됐기 때문이다. 공팟 매크로 길이만 봐도 느껴진다. 조율할 요소가 딱히 없다.

덕분에 파티 전체가 한 번에 전멸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딜컷 또한 넉넉한 편이라 힐러와 캐스터가 동시에 죽지 않는 이상 부활로 상황을 복구하는 것이 용이하다. 이로 인해 파밍 파티의 경우 공팟과 랜덤매칭 가릴 것 없이 클리어율이 매우 높다.

단, 동시에 여러 생각을 해야 하는 복합 기믹이 연속적으로 오는 보스라서 숙달되기까진 생각보다 시간이 걸린다. 거의 모든 기믹이 최소 이지선다를 요구하기 때문에 뇌를 비우는 순간 곧바로 비석을 세우기 일쑤다. 

■ 공팟/랜매 국룰 매크로 



※ 복사 + 붙여넣기로 사용 



/p 【プロジェクション・バースト(頭割り)】
/p  H1→H2→D4→D3→D2→D1→ST→MT
/p 【ノック・オブ・ヴォロク(ペア割)】
/p                      ボス
/p  H1/D3 MT/D1 ST/D2 H2/D4



 

■ 멀티다이렉셔널 디바이드 + 포워드 / 백워드 하프 

- 포워드 / 백워드 외에도 보스가 들고 있는 검 중 빛나는 검의 위치 확인 
- 이미지대로 AoE가 터진다 

1. 멀티 다이렉셔널 디바이드 안전지대는 언제나 동일 
2. 보스 백워드 or 포워드 시전과 함께 빛나는 검의 위치 확인
3. 아래 도식대로 이동하되 빛나는 검의 방향에 따라 좌우 안전지대는 변화



 

■ 멀티다이렉셔널 디바이드 + 레지사이달 레이지 

1. 멀티 다이렉셔널 디바이드 안전지대로 이동 
2. MT와 ST는 줄을 인계해 안전지대에서 처리 



 

■ 싱크 + 하프 풀

1. 광역 대미지와 함께 외각에 필드 4개가 추가
2. 4개 필드 중 2곳에 검이 생성
3. 검이 생성된 검의 교집합이 아닌 곳이 안전지대 
4. 빛나는 검의 위치를 확인하고 좌우 위치 조정



 

■ 블레이드 워프 

- 경우 ② 바람 라인의 처리 과정 
- 경우 ①  화염 라인의 안전지대 

1. 외각 필드 4개에 파란색 선과 주황+초록 선이 연결



경우 ① 주황색 라인 (화염) : 착지 지점으로부터 좌우 1열씩 확대 (총 3열)
경우 ② 초록색 라인 (바람) : 착지 지점으로부터 1.9칸 넉백 (딱 붙어야 함)



 

프로젝션 오브 트라이엄프 + 포워드 / 백워드 하프

- 이동하는 도넛과 구슬 AoE 범위를 피해 포워드 / 백워드 하프 처리 

1. 맵 양 사이드에 도넛 장판과 구슬 장판 생성
2. 각 장판은 검에 닿을 때마다 모양대로 폭발 → 같은 열의 검을 1회씩 모두 타격
3. 안전지대를 찾아다니며 AoE 회피
4. 백워드 / 포워드 하프 안전지대 이동 



 

■ 프로젝션 오브 터모일 

1. 디버프를 보유한 파티원이 선에 닿을 때마다 쉐어 대미지 
2. 순번 :  H1→H2→D4→D3→D2→D1→ST→MT

※ 프로젝션 디버프가 사라지면 선에 닿아도 폭발하지 않음 



 

■ 드럼 오브 볼로크 + 포워드 / 백워드 하프

- 보스를 기준으로 위치를 조정한다 

1. 보스 기준  : H1/D3, MT/D1,  ST/D2,  H2/D4  이동
2. 검 장판 안전지대 이동해 노란 징 처리 



※ 검 장판 안전지대 구분법



경우 ① : 양 발판 위의 검이 마주고 꽃혀 있을 경우 : 직선 AoE 
경우 ② : 양 발판 위의 검이 사선으로 꽃혀 있을 경우 : 사선 AoE 



- 경우 ①
경우 ②

3. 백워드 / 포워드 하프 안전지대 체크 → 위험지역 쪽 인원이 장판 밟고 이동 
4. 좌우 안전지대 확인 후 기믹 처리 



- 장판을 밟으면 반대편 필드로 넘어갈 수 있다 
- 빛 나는 검이 어디 있냐에 따라 안전지대는 변한다 

 

■ 듀티스 엣지 

1. 8인 쉐어 대미지 



 

■ 버닝 체인 

1. 장판을 밟고 넘어 오지 않은 파티원이 바람 장판을 밟고 넘어갈 것
ㄴ 장판을 밟으면 바람 속성 저항 디버프에 걸리기 때문에 주의 



2. 남아있는 파티원도 빠르게 선을 끊어주기 위해 살짝 뒤로 빠져줄 것 



 

■  프로젝션 오브 트라이엄프 + 하프 컷

- 경우 ① 검이 안을 바라보고 있을 경우 - 외부 안전 
- 경우 ②  검이 밖을 바라보고 있는 경우 - 내부 안전 

1. 일전의 프로젝션 오브 트라이엄프와 동일하게 처리
2. 백워드 / 포워드 대신 모션을 보고 판단해야 하는 하프 컷 기믹 추가 



경우 ① 검이 을 바라보고 있을 경우 - 외부 안전 
경우 ②  검이 을 바라보고 있는 경우 - 내부 안전 



 

■ 프로젝션 오브 터모일 + 반반 장판

1. 순번 :  H1→H2→D4→D3→D2→D1→ST→MT



※ 쉐어 대미지 처리와 함께 하프 컷 좌우 확인 



 ※ 이후 반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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