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 2.8%' 신한은행 마저…주담대 급증에 '금리 인상 릴레이'(종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주택담보대출(주담대)을 최저 2.8%대 금리로 제공한 신한은행이 오는 15일부터 금리를 0.05%포인트(p) 인상한다.
올해 상반기 은행권 주담대가 3년 만에 최대 증가 폭을 기록하는 등 가계부채에 비상등이 켜지자 금융당국이 속도 조절을 주문했기 때문이다.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오는 15일부터 주담대 고정형 금리를 0.05%p 인상한다.
시중은행이 금리 인상에 나선 이유는 "가계대출 증가 속도를 조절하라"는 금융당국의 압박 때문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은행권 상반기 주담대 26.5조원 '쑥' …금융당국은 '고삐 조이기'
(서울=뉴스1) 김근욱 기자 = 주택담보대출(주담대)을 최저 2.8%대 금리로 제공한 신한은행이 오는 15일부터 금리를 0.05%포인트(p) 인상한다.
올해 상반기 은행권 주담대가 3년 만에 최대 증가 폭을 기록하는 등 가계부채에 비상등이 켜지자 금융당국이 속도 조절을 주문했기 때문이다.
KB국민은행은 지난 3일 주담대 금리를 올린 데 이어 오는 11일부터 전세자금대출 금리까지 인상하기로 결정했다.
◇ 신한, 15일부터 주담대 금리 0.05%p 인상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오는 15일부터 주담대 고정형 금리를 0.05%p 인상한다. 신한은행은 "가계대출 증가 속도 조절 목적"이라고 밝혔다.
이날 신한은행의 주담대 고정형 금리는 2.86~4.87%로, 하단 기준 2.8%대까지 떨어진 상태다. 시중은행 중에서 주담대를 최저 2%대로 제공한 곳은 신한은행이 유일하다.
주담대 금리 조정에 나선 건 신한은행이 처음은 아니다. KB국민은행은 지난 3일 주담대 금리를 0.13%p 올렸고, 하나은행도 주담대 고정형 금리를 최대 0.2%p 인상하기로 했다.
우리은행도 오는 12일부터 주담대 금리를 0.1%p 인상할 예정이다. 은행권에서 금리 인상 릴레이가 펼쳐지고 있는 것이다.
◇ 상반기 은행권 주담대 26.5조원↑…"3년 만에 최대폭"
시중은행이 금리 인상에 나선 이유는 "가계대출 증가 속도를 조절하라"는 금융당국의 압박 때문이다.
최근 수도권 아파트를 중심으로 주택 거래량이 증가하고, 대출 금리가 하락하는 상황이 맞물리면서 은행권 주담대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실제 한국은행이 이날 발표한 2024년 6월 중 금융시장 동향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누적 주담대 증가 규모는 26조5000억 원으로, 지난 2021년 상반기(30조4000억 원) 이후 3년 새 최대 증가 폭을 기록했다.
가계대출 증가 폭이 확대되자 금융감독원은 오는 15일부터 은행권 종합점검까지 예고한 상태다. 정부의 가계대출 관리 방향이 영업 현장에서 차질 없이 집행되는지 직접 확인하겠다는 것이다.
한 은행권 관계자는 "은행이 자체적으로 가계대출 수요를 관리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금리를 인상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 국민은행은 '전세자금대출' 금리까지 인상
KB국민은행은 오는 11일부터 대면 및 비대면 '전세자금대출' 상품의 금리도 인상하기로 했다. 주담대 금리 인상을 결정한 지 약 일주일 만의 추가 조치다.
금리 조정 대상 상품은 △KB주택전세자금대출 △KB전세금안심대출 △KB플러스전세자금대출 △KB스타 전세자금대출(비대면 전용)로, 상품별 0.10%~0.20%p까지 상향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7월에도 가계대출 순증이 지속되고 있어 속도 조절을 위해 미세조정에 나서게 됐다"고 밝혔다.
ukgeun@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바람난 아내 따귀 때렸더니,이혼 요구하며 문중 땅 절반 달라네요"
- 고현정 "연하 킬러? 남자 배우 막 사귄다?"…연예계 루머에 입 열었다
- "'난 여자 생식기 감별사, 넌 중3때 첫경험' 남편 말에 화내자 예민하다고"
- "평생 모은 4억, 아내가 주식으로 날려 공황장애 와…이혼 사유 되나요"
- "성관계하듯 해 봐"…안산 사이비 목사, 의사 꿈꾸던 13세 감금 '음란죄 상담'
- "마약 자수합니다" 횡설수설…김나정, 결국 경찰 고발당했다
- 12억 핑크 롤스로이스에 트럭 '쾅'…범퍼 나갔는데 "그냥 가세요" 왜?
- 김혜수, 가려도 가려지지 않는 미모…세월은 역행 중 [N샷]
- 동덕여대 강의실 '알몸남' 음란행위 재소환…"공학되면 이런 일 많을 것"
- "'난 여자 생식기 감별사, 넌 중3때 첫경험' 남편 말에 화내자 예민하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