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값 상승 원인, 신생아 특례대출 아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이 집값 상승의 원인으로 '신생아 특례대출 여파'가 지목되자 관련없다며 일축했다.
박 장관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신생아 특례대출 기준 완화 등으로 부동산 가격이 상승한다는 우려가 있다"는 김정재 의원(국민의힘·경북 포항시북구)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박 장관은 "(신생아 특례대출의) 지난 실적을 보니 주택시장 영향을 줄 만큼 그렇게 많이 나가지는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재건축 규제 '초과이익환수제' 폐지에도 동의 입장
박 장관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신생아 특례대출 기준 완화 등으로 부동산 가격이 상승한다는 우려가 있다"는 김정재 의원(국민의힘·경북 포항시북구)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박 장관은 "(신생아 특례대출의) 지난 실적을 보니 주택시장 영향을 줄 만큼 그렇게 많이 나가지는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일단 출산 조건이 있고 순자산, 주택 연면적 제한도 있어 이것 때문에 집값이 오르지는 않는다"고 덧붙였다.
박 장관은 "상반기에 3조원 정도의 대출이 이뤄졌는데 부작용이 있을지 우려하고 조심해서 보고 있으나 치명적인 부작용까지는 안 갔다고 판단한다"고 부연했다.
주택 착공 물량 감소 등 공급 부족이 현실화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그는 "지난해 LH가 순살아파트 등의 파동을 겪으면서 사실은 착공이 감소하는 등 제 역할을 못한 부분이 있다"며 "공공기관인 LH가 공공분양 등의 물량을 대폭 늘릴 수 있도록 독려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도심 내 오피스텔 등 10만가구 정도를 신축매입 약정의 형태로 빠른 시간 내에 공급하려고 신청을 받고 있다"며 "현재 몇 만 가구 정도가 신청서류를 준비하고 있어 하반기부터는 착공으로 들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 외 공급을 저해하고 있는 여러 가지 애로사항들을 손톱 밑의 가시까지 찾아서 해소하는 세세한 대책들을 지난달에 발표했기에 차근차근 준비를 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정비사업을 막는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재초환) 등 규제에 대한 입장을 묻는 김은혜 의원(국민의힘·경기 성남 분당을)의 질문에도 답했다.
박 장관은 "재건축은 과거에는 가능했지만 지금은 시장의 힘으로는 어렵다"며 "현재는 재건축이 규제의 대상인데 이제는 재건축을 지켜주기 위해 지원해야 하는 쪽으로 기본적인 입장을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밖에 박 장관은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7조5000억원이 넘는 보증금을 대신 갚으면서도 1조7000억원 정도밖에 회수하지 못했다는 손명수 의원(더불어민주당·경기 용인시을)의 질의에 대해서는 "보증제도 자체를 고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저소득층 임대주택을 확대하면서 중산층도 그런 혜택을 받아야 한다"며 "중산층형 장기임대주택을 제도화해보자는 장기정책 방향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창성 기자 solrali@mt.co.kr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밥 먹고 차 빼줄게요"… 무개념 주차에 '참교육' 시전한 차주 - 머니S
- "이동건, 이혼 원치 않아해"… 조윤희, ○○ 때문이었다? - 머니S
- '대어' 시프트업, 11일 코스피 입성… "IP 밸류 강화할 것" - 머니S
- "가진 거 없으면 배달이나 해"… 유승준, 악플러 됐다? - 머니S
- "또 벼락거지 되기 전에 영끌" 금리인하 기대에 주담대 6.3조 폭증 - 머니S
- 원희룡 "한동훈, 검사 출신 외부인들과 공천 논의" - 머니S
- 유명 배우 소속사, 재개발 '한남3구역' 카페 오픈… 알박기 논란 - 머니S
- CU·GS25·세븐일레븐서 '완판 행진'… 두바이 초콜릿 뭐길래 - 머니S
- 한국 여행 중 '뇌사 상태' 태국인… 5명에게 새 삶 주고 떠나 - 머니S
- [오늘 날씨] 전국 강한 비 쏟아져… 미세먼지는 '좋음'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