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김건희 여사 청문회 출석 의무 없어…법사위, 정청래 놀이터 아냐"
최종혁 기자 2024. 7. 10. 15:48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 발의 요청' 국민동의 청원과 관련해 국회 법사위가 청문회를 열기로 하고 증인 채택을 마쳤습니다.
--
정청래 국회 법사위원장
"김건희 여사 등 총 39인의 증인과 7명의 참고인에 대하여 출석 요구를 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
정청래 국회 법사위원장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국민의힘은 청문회 자체가 위법이라며 김건희 여사도 출석할 의무가 없다고 반박했습니다.
--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대표
"증인들의 출석 의무도 없습니다. 만약 불출석한 증인들을 고발하거나 겁박한다면 정청래 법사위원장을 비롯한 민주당 법사위원들을 무고와 강요죄로 고발하는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할 것임을 엄중 경고합니다"
--
민주당 등 야당 단독으로 의결된 청문회 계획과 증인 채택에 대해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헌법·법률 위반이라며 원천무효라고 주장습니다.
--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대표
"헌법과 법률을 파괴하고 국정을 마비시키는 폭거이자, 국론을 분열시키는 망동입니다. 본회의 의결이 없었는데도 정청래 법사위원장이 불법적으로 조사권을 행사하는 것입니다"
--
청원서에 담긴 대북 확성기 재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포함해 특히 김건희 여사 관련 사안은 탄핵 사유가 될 수 없다고 반박했습니다.
--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대표
"탄핵 사유를 보면 더욱 기가 막힙니다. 대통령의 직무와 관련된 행위만 탄핵 사유가 될 수 있는데, 대통령이 결혼하기도 전에 발생한 도이치모터스 사건 관련 의혹도 버젓이 탄핵 사유에 포함시켰습니다"
--
여당의 항의에도 의사진행을 밀어붙인 정청래 법사위원장을 향해서도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대표
"국회는 민주당의 놀이터가 아닙니다. 법사위원회도 정청래 위원장의 놀이터도 아니고 의사봉은 정청래 위원장의 장난감이 아닙니다"
--
그러면서 민주당의 이번 청문회 추진은 이재명 방탄을 위한 국면전환용이라며 이 전 대표가 입장을 내놔야 한다고 요구했습니다.
--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대표
"민주당의 당 대표로서 이번 위법적인 탄핵 청문회에 대해서 분명한 입장을 내놓으십시오. 윤석열 대통령을 탄핵하겠다는 것인지 아닌지, OX로 답해주십시오"
--
Copyright © JT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JTBC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내가 임성근 별 4개 만들거거든"…도이치 공범 'VIP 거론' 녹취 나왔다
- [단독] 정준영, 클럽서 여성 끌어안고…제보자가 촬영한 영상 입수
- 축구협회 엄포에 뿔난 팬들 "우리가 박주호 지키자" [소셜픽]
- [단독] '급발진 주장' 20년 경력 택시기사…'페달 블랙박스' 영상에 반전이
- 40대 남배우, 만취운전 들키자…목을 '퍽' 치더니 "양아치 XX야?"
- [단독] 명태균 "국가산단 필요하다고 하라…사모한테 부탁하기 위한 것" | JTBC 뉴스
- 투표함에 잇단 방화 '충격'…미 대선 앞두고 벌어지는 일 | JTBC 뉴스
- 기아의 완벽한 '결말'…우승에 취한 밤, 감독도 '삐끼삐끼' | JTBC 뉴스
- "마음 아파도 매년 올 거예요"…참사 현장 찾은 추모객들 | JTBC 뉴스
- 뉴스에서만 보던 일이…금 20돈 발견한 경비원이 한 행동 | JTBC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