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날의 열정과 싱그러움을 주는 클래식 음악

선경철 2024. 7. 10. 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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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마와 무더위가 지속되는 여름이다. 높아지는 습도와 불쾌지수는 정신적인 피로도를 쌓이게 하며 우리를 지치게 만들기도 한다. 하지만 여러 문인과 시인들은 사계절 중 여름을 가장 싱그러우며 젊음을 상징하는 계절로 표현하고 있다. 

미국작가 멜리사 머(Melissa Marr)는 “기뻐하라! 여름이 그 생명력으로 슬픔을 몰아내리니”라고 하며 여름을 찬양하고 있고, 또 다른 작가 린다 블렉(Linda Bleck)은 여름을 향기, 맛, 소리 그 모든 것 피어나는 감각의 축제로 묘사하고 있다. 

많은 예술가들에게 여름은 이렇듯 다양한 영감과 에너지를 주고 있다. 아래 작품들은 여름을 주제로 작곡한 작품도 있지만 개인적으로 여름날의 열정과 싱그러움을 주는 곡들이라 느껴진다. 날씨에 지친 마음을 음악을 통해 다시 충전하길 바라며 아래 작품들을 소개해 본다.

◆ 멘델스존 - 한 여름 밤의 꿈

영국의 셰익스피어가 엘리자베스 1세 시대 쓴 습작이자 전기작품 <한여름 밤의 꿈>은 그의 5대 희극 중 하나로 널리 알려져 있다. 영화로도 제작되어 1935년도에 워너사에서, 1999년도에 폭스사에서 제작되었다. 

두 작품 모두 영화사에 남을만한 예술적인 작품인데 특히 1999년도 배우진은 캐빈 클라인, 미셸 파이퍼, 소피마르소 등으로 화려하다. 

두 작품의 배경음악에는 멘델스존의 음악이 타이틀 음악으로 쓰였는데 바로 그의 <한여름 밤의 꿈> 서곡과 모음곡이다. 1935년도와 1999년도 영화의 첫 장면은 바로 멘델스존의 서곡으로 시작하고 있는데 그는 이 작품을 17세의 어린 나이에 완성했다. 

괴테로부터 모차르트 이후 최고의 천재라는 극찬을 받은 그는 부유했던 가정 환경 덕분에 음악 이외에도 문학과 미술, 언어 등 여러 인문예술분야에 재능이 넘쳤다. 

서곡은 플루트와 바이올린을 중심으로 환상적이고 동화적인 느낌을 주고 있으며 존경하는 바흐의 화성과 선율을 낭만파적으로 풀어내고 있다. 슈만은 이 곡을 듣고 마치 요정들이 직접 연주를 하고 있는 듯하다며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널리 알려진 웨딩마치를 비롯한 서곡 이외의 작품들은 17년 후인 34세에 프로이센의 국왕인 프리드리히 빌헬름 4세(Friedrich Wilhelm IV)의 부탁으로 여러 개의 극음악을 덧붙여 완성되었다.

청소년들이 들려주는 한여름밤의 선율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레스피기 - 로마의 소나무

피톤치드를 뿜어내는 여름 소나무 숲은 청량감으로 가득하다. 이탈리아 작곡가 레스피기는 소나무에 영감 받아 <로마의 소나무> 연작을 작곡했다. <로마의 소나무>는 레스피기의 로마시리즈 중 하나로 첫 번째 작품인 <로마의 분수>와 마지막 작품인 <로마의 축제> 사이에 작곡되었다. 

보통 이탈리아 작곡가는 푸치니와 베르디, 벨리니등 오페라로 유명한 편이지만 레스피기는 관현악 작품으로 널리 알려진 편이다. 

그는 바이올린과 비올라 연주에 능통했으며 러시아 작곡가 림스키 코르사코프에게 작곡법을 수련 받았는데, 그의 작품에는 스승의 선율적인 느낌이 종종 보여지고 있다. 

산타체칠리아 음악원의 교수로 로마에 이주한 레스피기는 로마에 대한 아름다움과 애정을 드러냈는데, <로마의 소나무>는 도시의 유서 깊은 장소와 소나무의 아름다움이 느껴지는 작품이다. 

이 곡은 전체 4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1부는 보르게제 저택의 소나무, 2부는 카타콤베 부근의 소나무, 3부는 지아니콜로의 소나무, 마지막 4부는 아피아가도의 소나무다. 

오케스트라 편성에는 글로켄슈필, 첼레스타, 물피리, 축음기등 생소한 악기들도 등장해 작품의 신비롭고 환상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특히 작품은 현실세계 로마 소나무를 묘사한 것이 아닌 고대와 중세를 지배했던 로마 황금기 시절을 함께 한 소나무를 통해 상상력과 향수를 자극했다고 볼 수 있다.

◆ 베토벤 - F장조 로망스 2번

베토벤은 두 개의 아름다운 바이올린 로망스 작품을 남겼다. 그 중 2번 F장조는 처음부터 등장하는 아름다운 바이올린 멜로디로 로맨틱함을 표현하고 있다. 

로망스는 그 기원을 시에서 찾을 수 있으며 중세 음유시인 트루베르, 트루바두르를 통하여 유럽에 전파된 서정적인 가곡이다. 이후 아름답고 감상적인 멜로디의 기악곡에도 로망스라는 장르를 붙이기 시작하면서 유행하기 시작했다. 

베토벤의 로망스 2번은 1번보다 멜로디적인 느낌이 훨씬 더 느껴지는데, 사실 1번보다 앞서 작곡되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또한 학자들 사이에 로망스 2번은 그의 협주곡 느린 악장으로 활용하려 했다는 추측도 있다. 

작품은 따뜻함과 낭만주의가 베토벤 특유의 숭고하면서도 순수함 그리고 로망스의 달콤함이 적절히 어우러져 드러나고 있다. 하지만 어딘가 모르게 우울하며 슬픈 듯한 뉘앙스도 풍기고 있는데 아마도 그 시절 베토벤의 심리상태가 반영되었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작품이 완성된 1798년도에 베토벤은 자신의 청각장애를 자각하고 있었으며 이명에 시달리고 있었다. 또한 1년 뒤인 1799년에는 브룬스비크 백작의 딸 조세핀과 사랑에 빠지게 된다. 

아마도 이런 이유가 그의 로망스가 바로 출판되지 않고 시간이 지난 후 출판된 연유이지 않을까 싶다. 베토벤의 로망스는 멜로디의 인기에 힘입어 발레작품으로 초연(1989 뉴욕시티 발레단)되기도 했으며, 작품의 친필 원고는 현재 미국의회 도서관에 보관되어있다. 

◆ 로드리고 - 아랑훼즈 협주곡

지금 중년 이후의 세대들은 어린 시절 토요 명화와 주말의 명화를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그 시절 어린이들은 영화를 보다가 결국 끝까지 못보고 잤던 추억을 갖고 있을 듯하다. 

당시 주말의 명화의 타이틀 음악은 영화 <영광의 탈출(Exodus)>의 OST였고 토요명화는 스페인 작곡가 로드리고의 아랑훼즈 협주곡 2악장이었다. 

스페인은 종종 위대한 예술가들이 태어나고 활동하는 나라다. 건축의 가우디를 비롯해 화가로는 벨라스케즈, 엘 그레코, 고야, 피카소, 미로 등 쟁쟁하다. 음악가도 불세출의 스타들이 많이 등장했다. 바이올리스트 사라사테, 첼리스트 파블로 카잘스 등이 있다. 

기타 분야는 타레가, 세고비아 등 대가들이 넘쳐나는데 스페인의 국민악기가 바로 기타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타는 8세기 스페인을 지배했던 무어인들이 가져온 악기라고 알려져 있다. 즉 오랜 세월 그들과 함께 한 악기라는 뜻이다. 

아마도 기타에서 느껴지는 화려한 음색과 쓸쓸함이 느껴지는 아름다움이 굴곡진 스페인 역사와 국민들의 정서와 잘 맞았기 때문일 것이다. 

작곡가 로드리고의 <아랑훼즈 협주곡>은 세계 2차대전을 목전에 둔 1939년 파리에서 작곡되었으며 이듬해 마드리드에서 초연되었다. 아랑훼즈란 마드리드에서 남쪽으로 72㎞ 떨어진 지방도시로 스페인 부르봉 왕가의 여름 궁전이 있는 곳이다. 

이곳에서 로드리고는 영감을 받아서 신고전주의 형식의 낭만적인 협주곡을 완성했다. 특히 2악장 멜로디의 동양적이며 신비로운 선율과 서정성 때문에 유명 재즈아티스트와 크로스오버 음악가의 작품에도 자주 편곡되어 연주되고 있다.

◆ 글라주노프 - 발레 사계中 여름

사계는 여러 작곡가들의 소재다. 널리 알려진 비발디를 비롯해 하이든의 오라토리오, 차이코프스키와 현대 작곡가 막스 리히터도 작품의 소재로 사계를 사용했다. 여기에 한 명 더 추가하면 러시아 작곡가 글라주노프도 사계 작품이 있다. 

글라주노프의 사계는 그의 또 다른 작품인 레이몬다와 함께 대표적인 발레작품이다. 사계절을 의인화해 표현한 그의 발레작품 사계는 전체 4막으로 1막이 봄이 아닌 겨울로 시작해 4막 가을로 끝난다. 

생명을 준비하고 추위를 이겨내야 하는 가혹한 계절을 시작으로 풍성한 열매를 맺는 가을로 끝나는 것이 극의 전개에 더 어울릴 것이라 판단했던 듯 하다. 

작품은 1899년 20세기를 목전에 두고 완성되었으며 초연은 차이코프스키와 함께한 전설적인 안무가 마리우스 프티파와 함께 했다. 초연 당시는 크게 호응 받지 못했으나 이후 대표적인 글라주노프의 작품으로 사랑 받았으며 차이코프스키의 발레작품처럼 모음곡으로 만들어져서 종종 연주되고 있다. 

그 중 3부 여름은 따뜻함과 풍요로움을 표현하고 있다. 왈츠와 뱃노래 저녁노을의 아름다움을 묘사하는 선율로 시작하는 여름은 장미와 새를 표현하는 춤곡이 등장하고 더위에 젖은 국화, 곡식 등을 위해 물의 정령이 물을 가져다 주며 휴식을 주는 내용이다. 특히 신화 속 정령인 사티로스등이 등장하며 목관악기로 이를 표현하고 있다. 

글라주노프는 어린 시절 모차르트의 재림으로 신동으로 불렸었다. 하지만 이후 음악적 행보는 혁신적이기 보다는 시대조류에 편승했으며 후에 굉장히 보수적 색채를 띄게 되었다. 

이런 특성은 그의 작품에도 잘 나타나있는데, 멜로디 면에서는 차이코프스키의 후계를 자처하고 있고 형식적으로는 고전적 측면이 강하다 할 수 있다. 사계는 그의 특징이 잘 드러난 작품으로 계절의 아름다움을 섬세하게 그려낸 작품이다.   

☞ 음반추천

멘델스존의 <한 여름밤의 꿈>은 보스톤 심포니와 세이지 오자와의 지휘, 주디 덴치의 나레이션 음반을 추천한다. 레바인의 음반도 활기차고 에너지 넘친다.

레스피기의 <로마의 소나무>는 다니엘 가티 지휘의 산타 체칠리아 관현악단의 연주와 로린 마젤과 클리블랜드 오케스트라의 음반을 추천 드린다. 프리츠 라이너의 올드레코딩도 좋다.

베토벤의 <로망스  2번>은 요한나 마르치의 고상한 연주와 아르투르 그뤼미오의 기품 있는 명연, 그리고 토마스 체트마이어의 개성 넘치는 연주도 들어보시길 권하겠다.

로드리고의 <아랑훼즈 협주곡>은 나르시소 예페스의 연주가 널리 알려져 있다. 괴란쉘셔와 오르페우스 챔버오케스트라가 함께한 음반도 추천 드린다. 전설적인 재즈연주자 마일스 데이비스의 편곡연주도 신선하다.

글라주노프의 <사계>는 러시아 지휘자인 스베틀라노프의 음반과 아쉬케나지의 음반을 추천한다.

◆ 김상균 바이올리니스트


서울대 음대 재학 중 오스트리아로 건너가 비엔나 국립음대와 클리블랜드 음악원 최고연주자과정 최우수 졸업. 이 후 Memphis 심포니, Chicago civic오케스트라, Ohio필하모닉 악장 등을 역임하고 London 심포니, Royal Flemisch 심포니 오디션선발 및 국내외 악장, 솔리스트, 챔버연주자로도 활발히 활동 중이다. eigenartig@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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