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우주산업도 원·하청 상생"…경남도 상생모델 확산 협약체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원청 대기업이 상대적으로 임금 등 근로조건이 열악한 하청업체의 여건 개선을 돕는 상생협력에 항공우주제조업도 참여한다.
고용노동부는 10일 경남도청에서 대기업 협력사 간 격차 완화와 약자 보호를 위한 경상남도·항공우주제조업 상생협약이 체결됐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장기근속·결혼·출산지원금, 정부·협력사 1대 1로 매칭지원
신규채용 시 근로자 1인당 300만원…1년 근속 시 300만원
"원·하청 자율과 정부·지자체 협력할 때 이중구조 해결될 것"
[서울=뉴시스] 고홍주 기자 = 원청 대기업이 상대적으로 임금 등 근로조건이 열악한 하청업체의 여건 개선을 돕는 상생협력에 항공우주제조업도 참여한다.
고용노동부는 10일 경남도청에서 대기업 협력사 간 격차 완화와 약자 보호를 위한 경상남도·항공우주제조업 상생협약이 체결됐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기존 상생협력과 달리, 최초의 지역 주도형 상생모델이다. 대기업, 협력사, 지방정부 및 중앙정부가 지역인재 유치, 정주 여건 개선 등 혼자만의 힘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과제들을 함께 풀어나간다는 데 의미가 있다.
먼저 대기업과 협력사는 근로자 간의 근로 여건 격차 완화 등을 위해 자발적으로 노력하기로 했다. 협력사 직원 대상 장기근속 장려금, 결혼·출산 지원금, 문화 활동 참여 지원 등 혜택을 확대하고 협력사 직원에게 그룹사 상품 구매 우대 혜택도 지원할 예정이다.
중앙정부와 경남도는 이러한 대기업과 협력사 간 노력을 행정적, 재정적으로 지원한다.
장기근속 장려금, 결혼·출산 지원금 등에 대해서는 정부 재정을 1대 1로 매칭해, 협력사가 50만원을 내면 정부도 50만원을 내는 방식으로 지원한다. 또 협력사가 근로자를 신규 채용하는 경우, 사업주에게 신규 근로자 1인당 월 50만원씩 6개월 간 총 300만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새로 채용된 근로자에게도 1년 근속 시 1인당 최대 300만원의 일채움지원금이 지원된다.
아울러 협력사 직원의 재직 만족도를 제고하고 장기근속을 촉진하기 위해 기숙사, 식당 등 편의·부대시설을 리모델링하고, 통근버스 등 출퇴근 지원도 병행한다. 이를 통해 지방 인재 유치, 인력 양성, 정주 여건 개선 등 선순환 구조를 형성해 지역 발전을 견인해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이정식 고용부 장관은 이날 상생협약 체결식에서 "유례없이 빠르게 변하는 노동환경 속에서 노동시장 격차 문제는 기존 노동법상 근로자·사용자 개념 및 쟁의 범위 확대 등의 법적 규제로는 해결할 수 없다"며 "오히려 노사관계 혼란을 야기하고 미래세대 일자리는 감소시키는 등 부작용이 우려된다"고 했다.
이어 "항공우주제조업에서의 상생협약과 같이 원·하청 자율과 정부·지자체의 협력이 어우러질 때 지속가능한 해결책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전문가와 함께 상생협약 이행을 계속해서 모니터링해 보완하고, 지역·산업에 필요한 특화 정책을 개발하고 확대하는 등 노력을 계속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체결식에는 이 장관을 비롯해 손재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대표이사, 윤종호 한국항공우주산업 부사장이 참석했다. 협력사에서는 방남석 삼우금속공업 대표이사, 김태형 미래항공 대표이사가 참여했다. 지자치에서는 박완수 경남도지사, 조규일 경남 진주시장, 장금용 경남 창원시 제1부시장, 김성규 경남 사천부시장이 함께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adelante@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마약 투약 의혹' 김나정 누구? 아나운서 출신 미스맥심 우승자
- "패도 돼?"…여대 학생회에 댓글 단 주짓수 선수 결국 사과
- [단독]'김건희 친분' 명예훼손 소송 배우 이영애, 법원 화해 권고 거부
- "월급 갖다주며 평생 모은 4억, 주식으로 날린 아내…이혼해야 할까요"
- "김병만 전처, 사망보험 20개 들어…수익자도 본인과 입양딸" 뒤늦게 확인
- 배우 송재림, 오늘 발인…'해품달'·'우결' 남기고 영면
- 이시언 "박나래 만취해 상의 탈의…배꼽까지 보여"
- '살해, 시신 훼손·유기' 軍장교, 38세 양광준…머그샷 공개
- '성폭행범' 고영욱, 이상민 저격 "내 명의로 대출받고 연장 안돼서…"
- 최지혜 "3번째 남편과 이혼…남친과 4개월만 동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