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 금융플랫폼 혁신, 임베디드 - 대화형의 싸움”[문화금융리포트 2024]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3차 금융 플랫폼 혁신 경쟁은 '임베디드(Embedded) 금융'과 '대화형 금융' 두 분야의 싸움이 될 것이다. 임베디드 금융은 플랫폼 경쟁의 전장(戰場)이, 대화형 금융은 생성형 인공지능(AI)에 따른 경쟁의 축이 바뀐다는 의미다."
박 파트너는 "현재 금융 플랫폼 경쟁은 생성형 AI를 중심으로 한 3차 혁신 진입을 눈앞에 두고 있다"고 평가하면서 임베디드·대화형 금융 2가지를 핵심 변화 요소로 지목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상품살때 대출·보험 등 연계
소비자와 쌍방대화 구매유도”
“3차 금융 플랫폼 혁신 경쟁은 ‘임베디드(Embedded) 금융’과 ‘대화형 금융’ 두 분야의 싸움이 될 것이다. 임베디드 금융은 플랫폼 경쟁의 전장(戰場)이, 대화형 금융은 생성형 인공지능(AI)에 따른 경쟁의 축이 바뀐다는 의미다.”
박영호(사진) 보스턴컨설팅그룹 코리아 매니징디렉터 파트너는 9일 개최된 ‘문화금융리포트(MFiR) 2024’에서 ‘금융회사의 기술 발전에 따른 금융플랫폼 전략의 미래’ 주제 발표를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박 파트너는 “현재 금융 플랫폼 경쟁은 생성형 AI를 중심으로 한 3차 혁신 진입을 눈앞에 두고 있다”고 평가하면서 임베디드·대화형 금융 2가지를 핵심 변화 요소로 지목했다.
임베디드 금융은 비금융 플랫폼에 금융 상품·서비스를 장착해 서비스하는 금융을 말한다. 소비자가 비금융 플랫폼에서 자동차, 여행상품을 사고자 하면 대출, 보험 등 금융 서비스가 연계되는 형태다. 박 파트너는 “기존에는 은행이나 증권사에서 상품을 만들고 판매 채널을 골랐다”며 “향후 전개되는 임베디드 금융은 먼저 (비금융 상품) 영업부터 하고 금융 상품을 만드는 구조로 새로운 가치가 다각도로 창출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박 파트너는 생성형 AI 출현에 따라 ‘대화형 금융’도 나타날 것으로 전망했다. 금융사가 한 방향으로 상품을 금융소비자에게 제시하는 형태가 아닌, 끊김이 없는 대화로 구매를 유도한다는 것이다. 박 파트너는 “소파가 갑자기 등장했을 때 소비자는 목적 없이 탐색했음에도 구매로 이어지게 하는 것”이라며 “미국, 동남아에서는 커머셜 분야에서 상당히 발전하고 있어 금융에도 이런 활용이 가능할지 검토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박 파트너는 또 “투자상품 판매 시 금융소비자 이해 여부를 단계별로 체크하게 되면 (상품 판매 시) 금융회사의 컴플라이언스(법규 준수 및 준법 감시)를 확인하는 측면에서도 매우 용이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병남 기자 fellsick@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밥 먹고 뺄게요”…무단 주차한 차량 ‘참교육’한 차주
- [단독] 진중권 “김건희, 내게 ‘사과 말린 사람들, 나를 이용해 이익 추구’ 토로”…친윤계 겨
- “한강에 사람 떠다닌다” 실종신고 20대 남성 숨진 채 발견
- 진중권 “문자 유출 ‘김여사-이철규-친윤-원희룡’…친위 쿠데타”
- 김 여사 “사과하면 들개처럼 물어뜯을 것” 지인들에 발송…그날 한동훈에는 “천번만번 사과
- “미모가 어느 정도길래”… 세계 최고 미녀, 정체는?
- 한동훈 ‘읽씹’은 권력투쟁 산물… 韓과 尹, 돌아오지 못할 강 건넜다[허민의 정치카페]
- 여성에 성병 옮겨 수사받는 K리그 현역 선수…“감염 알고도 성관계”
- 이준석 “성매매여성 앞세운 단체들이 예산 받아가…성매매 여성과 피해 여성 구분해야”
- 페루 최고봉서 실종됐던 미국인, 22년 만에 미라 상태로 발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