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파 문정현대 아파트 리모델링 건축심의 통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 송파구 문정현대 아파트가 건축심의를 통과하면서 리모델링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쌍용건설(글로벌세아 그룹)은 6월 13일 사전자문에 이어 문정현대 아파트의 리모델링 관련 건축위원회 심의도 조결부 의결로 통과했다고 최근 밝혔다.
쌍용건설이 서울 송파구에서 국내 리모델링 아파트 최초로 일반 분양을 마치고 올해 1월에 준공한 송파 더 플래티넘(오금 아남 아파트)과 가락 쌍용1차에 이은 세 번째 리모델링 추진단지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쌍용건설(글로벌세아 그룹)은 6월 13일 사전자문에 이어 문정현대 아파트의 리모델링 관련 건축위원회 심의도 조결부 의결로 통과했다고 최근 밝혔다. 조합은 건축심의가 통과됨에 따라 8월 중으로 권리변동계획수립과 승인을 위한 총회를 개최하고 9월 이후부터는 리모델링 허가 신청을 위한 동의서 75% 확보에 나선다.
2022년 7월 문정현대 아파트 조합은 시공사 선정총회를 통해 쌍용건설을 시공사로 선정했다. 쌍용건설이 서울 송파구에서 국내 리모델링 아파트 최초로 일반 분양을 마치고 올해 1월에 준공한 송파 더 플래티넘(오금 아남 아파트)과 가락 쌍용1차에 이은 세 번째 리모델링 추진단지이다.
1991년 준공된 문정현대 아파트는 지하 1층~10층, 1개 동, 120가구 규모로 수평·별동 리모델링을 거쳐 지하 4층~10층(증축), 15층(신축) 1개 동 138가구 규모로 재탄생된다. 15층 높이의 신축된 건물에는 추가 18가구와 커뮤니티 시설이 들어설 예정으로 추가된 18가구는 일반분양 통해 조합원의 분담금을 줄이는 데 활용될 계획이다.
앞서 정부의 올해 1.10 부동산 대책으로 재건축 규제가 대폭 완화되어 리모델링 사업 입지가 좁아졌음에도 불구하고 용적률이 높아 재건축을 추진하기 어려운 단지들은 리모델링을 결정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리모델링 사업의 경우 재건축과 달리 국토계획법에 용적률 상한 규정이 없고 각 세대의 주거전용면적을 최대 40%까지 증축할 수 있다. 기부채납이나 소형주택 의무공급 규정도 적용받지 않는 등 이점이 많기 때문이다.
쌍용건설 리모델링팀장 최병수 부장은 “건축심의 통과로 더욱 빠른 사업을 진행할 수 있게 됐다”며 “내년 상반기 내에 사업계획 승인과 이주를 실시하는 것을 목표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쌍용건설은 2000년 7월 업계 최초로 리모델링 전담팀을 출범한 이래 독보적인 기술력으로 현재까지 총 5개 단지 14개동 1302가구 준공으로 업계 1위 준공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올해 하반기에는 서울 수도권 유력단지 위주로 리모델링 사업을 수주할 예정이다.
김도헌 기자 dohoney@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황우슬혜, 40대 안 믿기네…잠옷 같은 초미니 완벽 소화 [DA★]
- 조수향, 탄탄한 등 근육…여전사급 건강美 [DA★]
- 잘 나가던 류정남, 수억 날리고 나락…인생 복구 솔루션(소금쟁이)[TV종합]
- ‘탄수화물 절식’ 혜리, 더욱 앙상해진 몸매…파격 노출 [DA★]
- 50대 미나 “나잇살 안 찌려 늘 노력…♥류필립 얼굴 보면 화 풀려” (퍼펙트 라이프)
- 공민지, 누드톤 비키니로 파격 섹시미 [DA★]
- 김나정, 마약 투약 혐의 경찰 조사→필로폰 양성 반응 [종합]
- 김병만 전처가 가입한 보험, 수익자는 본인과 입양한 딸 (연예튀통령)[종합]
- ‘파혼’ 전소민, 대출 때문에 몰래 배달 알바까지 (오지송)
- 박인비 딸 인서, 키즈 카페 대신 실내 스크린 골프장 가는 18개월 (슈돌)[TV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