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처, 2대 차장에 검찰 출신 이재승 변호사 임명제청...공석 5개월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2대 차장에 이재승 법무법인 지평 변호사(50·사법연수원 30기)를 임명제청했다.
공수처는 10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제7조에 따라 이 변호사를 공수처 차장에 임명제청했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이 이 변호사를 임명하게 될 경우 공수처 출범 이후 처차장직에 처음으로 검사 출신 인물이 오르게 된다.
그동안 공수처 차장직은 지난 1월 28일 임기 만료로 여운국 전 차장이 퇴임한 뒤 5개월 동안 공석을 유지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2대 차장에 이재승 법무법인 지평 변호사(50·사법연수원 30기)를 임명제청했다. 여운국 1대 차장이 퇴임한지 약 5개월 만이다.
공수처는 10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제7조에 따라 이 변호사를 공수처 차장에 임명제청했다고 밝혔다.
이 변호사는 1998년 제40회 사법시험에 합격해 2001년부터 군법무관으로 입직했다. 2004년 인천지검에서 검사 생활을 시작해 서울중앙지검, 부산지검 등을 거쳐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장을 역임했다. 이후 2019~2020년 서울서부지검 형사3부장을 맡아 시민단체가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을 정경심 동양대 교수 등에 관한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고발한 사건 등을 수사했다. 이 변호사는 지평 형사그룹에서 기업형사, 금융형사, 건설·부동산 형사 등 형사사건을 담당하고 있으며, 블록체인, 기업정보보호, 핀테크 분야 관련 소송과 자문에도 참여하고 있다.
공수처는 이 변호사에 대해 "형사사건에 대한 전문성이 탁월하고 법조인으로서 수사에 대한 이해도도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고 설명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이 변호사를 임명하게 될 경우 공수처 출범 이후 처차장직에 처음으로 검사 출신 인물이 오르게 된다. 지난 5월 22일 취임한 오동운 공수처장은 본인이 판사 출신으로 수사 경험이 부족하다는 지적 등을 고려해 수사력을 갖춘 인물을 차장 후보로 구하겠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때문에 차기 차장에는 검찰 출신의 인물이 오를 것이라는 관측이 많았다.
그동안 공수처 차장직은 지난 1월 28일 임기 만료로 여운국 전 차장이 퇴임한 뒤 5개월 동안 공석을 유지했다. 신임 차장 임명 절차가 마무리되면 '채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등 공수처의 주요사건에 대한 수사에도 속도가 붙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오 처장은 "차장 임명이 마무리되면 신임 차장과 함께 공수처가 공정하고 국민의 신뢰를 받는 독립 수사기관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조직을 이끌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koreanbae@fnnews.com 배한글 기자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최현욱, 장난감 자랑하다 전라노출…사진 빛삭
- 남편상 사강, 4년만 안방 복귀…고현정 동생
- "눈 떴는데 침대에 피가 흥건"..토니안, 정신과 증상 8가지 나타났다 고백 [헬스톡]
- 허윤정 "전남편 강남 업소 사장…수백억 날리고 이혼"
- "당신을 믿어 의심치않아"...주가조작 무혐의 임창정 근황 공개한 서하얀
- "자신도 모르게 성행위" 50대女, 증상 뭐길래 [헬스톡]
- "김병만 전처, 생명보험 수십 개 가입"…이혼소송 중 알게 돼 '충격'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치마 야하다고"…엄지인, 얼마나 짧기에 MC 짤렸나
- "딸이 너무 예뻐서 의심"…아내 불륜 확신한 남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