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효율·장애 대응 최고!" KT클라우드, IDC 최신 기술 공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KT클라우드는 고객사를 초청해 인터넷데이터센터(IDC) 기술과 최신 동향을 전하는 'IDC 기술세미나'를 진행했다고 10일 밝혔다.
IDC 기술세미나는 국내 고객사에서 정보기술(IT) 자원을 관리하는 엔지니어 6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최신 IDC 트렌드와 혁신적 미래를 한눈에!'라는 주제로 지난 9일 KT클라우드 목동 IDC 2센터에서 개최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윤소진 기자] KT클라우드는 고객사를 초청해 인터넷데이터센터(IDC) 기술과 최신 동향을 전하는 ‘IDC 기술세미나’를 진행했다고 10일 밝혔다.
IDC 기술세미나는 국내 고객사에서 정보기술(IT) 자원을 관리하는 엔지니어 6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최신 IDC 트렌드와 혁신적 미래를 한눈에!’라는 주제로 지난 9일 KT클라우드 목동 IDC 2센터에서 개최됐다.
이번 자리는 KT클라우드의 차별화된 IDC 기술력과 주요 설비를 공개하고, 전통적 코로케이션 서비스 방식에서 솔루션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는 최근 트렌드를 공유하며 고객사들의 IDC 서비스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마련됐다.
이를 위해 KT클라우드 IDC 실무 엔지니어 약 20명이 직접 나서 IDC 운영 효율 및 안정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주요 기술과 솔루션을 소개했다. 이어 하이퍼스케일급 목동 IDC 2센터의 핵심 설비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투어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주요 발표 내용은 △전력 설비 이중화 및 UPS, 축전지실 물리적 이원화 등 Hyperscale급 IDC 기반 설비 △수도권 중심의 네트워크 안정성과 유연성을 확보한 One IDC 네트워크 구조 △분산된 고객 IT 자원 간 커넥티비티를 제공하는 HCX(Hyper Connectivity Exchange) △전력, 냉방 시스템 등의 인프라 운용을 혁신하는 인공지능(AI) 기반 자동화 시스템 △DIMS(Datacenter Intelligent Management System) 플랫폼을 이용한 지능형 관제 설비 △인프라 구축, 마이그레이션 등 IT 전반의 변동성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매니지드 서비스 등이다.
특히 이번 세미나에서는 직접(외부 공기), 간접(중간 매개체) 외기를 활용하고 있는 서버 냉각 방식과 인버터형 펌프, EC FAN 등 에너지 저감 장치, 그리고 태양열, 지열 신재생에너지 도입 등 데이터센터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도 소개됐다.
KT클라우드는 내년 개소를 앞둔 가산 IDC 등 신규 데이터센터를 중심으로 수냉식(Liquid Cooling, InRow Cooling, Immersion Cooling 등)을 포함한 다양한 냉각 기술 적용을 검토 중이다.
KT클라우드 IDC는 ‘One IDC’ 구조로 수도권 전체 IDC가 하나의 네트워크 구조를 공유하고, 장애 시 우회함으로써 긴급한 트래픽 소통 및 장애 대응에 탁월하다. 또 HCX를 제공해 클라우드 제공 사업자(CSP)와 데이터센터 간 연결성을 높이고, 최근 개관한 송정 글로벌허브센터(GHC)를 중심으로 데이터센터와 국내/외 전용회선 서비스를 결합한 종합 패키지를 제공한다.
김승운 KT클라우드본부장은 “고객들의 다양한 비즈니스 환경에 맞춰 오랜 기간 서비스를 제공해 온 경험과 차별화된 IDC 핵심 기술력을 소개하고자 이번 기술 세미나를 진행하게 됐다”며 “AI 수요에 맞춰 급증하고 있는 IT 인프라를 더욱 안정적으로 제공하고, IDC 신기술 도입 또한 적극 검토해 IDC 1위 사업자의 지위를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소진 기자(sojin@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손웅정, 넘어진 아이에 발길질"…벤치에선 "꼴값 떨지 마" 등 폭언도
- [단독] "시공사에 인센티브 10억"…공사기간 한 달 줄인 '공로'
- '46세 특급 동안' 김하늘, 펄럭이는 초미니에 안절부절…쭉 뻗은 각선미는 '예술' [엔터포커싱]
- 경찰 "채상병 사망, 선임대대장 임의지시 때문"
- 이진숙 방통위원장 후보자, 8일 청문준비단 사무실 출근
- 대통령실 "전당대회 개입 안해…대통령실 끌어들이지 말라"
- '채 상병 사건' 수사 결과 8일 발표…野 "특검 수용하라"
- 검찰, '법카 의혹' 이재명 부부 소환 통보…野 "국면전환 쇼"(종합)
- "결국 경찰도 한편"…거세지는 '채상병 특검법' 수용 압박
- [단독] 고동진·안철수 주축…초당적 'AI-바이오포럼' 출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