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자유로 IC 회전교차로 확장… 고양 창릉∼화정 도로 4→6차로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 고양시 인근 교통 체증을 유발하는 제2자유로 주요 나들목(IC) 회전 교차로가 1차로에서 2차로로 확장된다.
3기 신도시 중 하나인 창릉지구와 고양시 덕양구 화정동을 잇는 도로는 계획보다 1년 이른 2030년 완공된다.
먼저 차량 흐름을 개선하기 위해 정체가 심한 제2자유로 신평나들목과 한류월드나들목 회전 교차로를 1차로에서 2차로로 확장한다.
사업 시기를 1년 앞당긴 3기 신도시 고양창릉지구∼화정동 도로 신축 사업은 기존 4차로에서 6차로로 확장하기로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기 고양시 인근 교통 체증을 유발하는 제2자유로 주요 나들목(IC) 회전 교차로가 1차로에서 2차로로 확장된다. 3기 신도시 중 하나인 창릉지구와 고양시 덕양구 화정동을 잇는 도로는 계획보다 1년 이른 2030년 완공된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9일 고양시에서 광역교통 개선 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9개 집중투자 대상 사업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먼저 차량 흐름을 개선하기 위해 정체가 심한 제2자유로 신평나들목과 한류월드나들목 회전 교차로를 1차로에서 2차로로 확장한다. 제2자유로∼자유로를 연결하는 도로는 2028년까지 완공한다. 사업 시기를 1년 앞당긴 3기 신도시 고양창릉지구∼화정동 도로 신축 사업은 기존 4차로에서 6차로로 확장하기로 했다.
대중교통도 확대된다. 2027년까지 제2자유로 본선에 버스정류장 2개소가 들어선다. 위치 선정을 둘러싼 갈등으로 13년간 중단된 삼송지구 버스 공영차고지 사업도 다시 추진된다. 수도권 지하철 3호선 지축역과 원흥역에 환승시설을 짓는 사업은 연내 첫 삽을 떠 내년 완공할 계획이다. 고양시와 서울 은평구를 잇는 고양은평선은 3칸에서 4칸으로 수송량을 늘린다. 고양은평선은 2031년 개통이 목표다.
최동수 기자 firefly@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한동훈 “다 공개땐 정부 위험”… 윤상현 “정치 이전에 인간돼야”
- [단독]공수처 “도이치 공범, ‘VIP 통해 임성근 구명’ 자랑” 지인 진술 확보
- “대통령 대신 사과” “‘브이’ 만나시길”… ‘金여사 문자’ 국정간여 논란 비화
- 野, 법사위 ‘尹탄핵 청원 청문회’에 김건희 모녀 증인 채택
- 하와이 동포 만난 尹 “안보리 결의 위반하는 북러 군사경제 협력에 국제사회 우려”
- 민생-남북-미래비전 총망라… 이재명, 대선 출사표 같은 黨대표 출사표 예고
- 앉거나 누워 있다가 일어날 때 눈 앞이 깜깜하다
- “디올백, 알선수재 여지” 의견에도… 권익위 “처벌규정 없어” 종결
- 민희진, 8시간여 경찰 조사 마쳐… “배임혐의? 코미디 같은 일”
- 국립암센터 “새 환자 진료 축소…진료역량 한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