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혼렙 어라이즈 "길드 업데이트 8월 진행한다"

홍수민 기자 2024. 7. 9. 21:2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7월 10일 신규 헌터 ‘유수현’ 출시… 신규 전직 및 레벨 확장 예고
- 좌측부터 김광훈 콘텐츠 기획팀장, 진성건 나혼렙 총괄 PD, 정인호 캐스터

■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 개발자 노트 리딤 코드



SLAZERO: 커스텀 모집 티켓 10장



1STBROADCASTING: 마정석 1000개



SLADEVNOTEGREETINGS: 커스텀 모집 티켓 10장



넷마블이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의 길드 콘텐츠를 8월 중순 업데이트할 계획이다. 새로운 아티팩트 파밍처와 레벨 확장, 성진우 신규 전직 등 새로운 소식도 공개했다.

넷마블이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이하 나혼렙) 첫 번째 개발자 노트 영상을 공개했다. 녹화 방송으로 진행됐으며, 정인호 캐스터 진성건 나혼렙 총괄 PD, 김광훈 콘텐츠 기획팀장이 참여했다.

50일을 넘긴 나혼렙 서비스에 대해 진 PD는 "글로벌적으로 인기 있는 원작 IP로 나온 최초의 게임이다보니 긴장을 많이 했다. 개발실 임직원 모두가 정말 열심히 개발했고, 유저들이 재밌게 즐겨 주시는 것 같아 큰 힘을 받고 있다. 앞으로도 잘 부탁드린다"는 소회를 밝혔다.

개발자 노트 영상은 밸런스 조정과 향후 업데이트 안내, 질의응답, 10일 업데이트 콘텐츠 소개 순으로 진행됐다. 사전 라이브 방송 예고에 대해서는 "부득이한 사정으로 약속을 지키지 못해 죄송하다. 이번 방송만 녹화로 진행하고, 다음부터는 라이브로 인사드리겠다"고 설명했다.

밸런스 조정의 일환으로 광휘의 공방 난이도 추가 완화 및 성진우 스킬·헌터 상향이 진행된다. 7월로 예정됐던 길드 콘텐츠는 8월 중순으로 연기됐으며, 신규 70제·75제 아티팩트 파밍처로 인스턴스 던전과 폐쇄 임무가 추가된다. 10일에는 신규 헌터 유수현과 비밀 서고, 신규 무기 화조령 업데이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진 PD와 김 팀장은 "이번 개발자 노트가 라이브로 진행됐다면 더 좋았겠지만, 처음 진행하는 방송이다보니 긴장도 됐고 세팅도 필요했다. 다음번엔 라이브로 보다 진솔하게 소통하겠다"며 "출시 후 욕도, 칭찬도 많이 들었다. 개발진도 좀 더 노력하겠다. 나혼렙에 많은 사랑을 부탁드린다"로 방송을 마무리했다.

 

■ 밸런스 조정

◎ 광휘의 공방 난이도 완화

최초 론칭 시 광휘의 공방은 도전적인 콘텐츠 목표로 디자인했고, 모든 유저가 클리어하길 기대하진 않았다. 첫 주 클리어 유저가 1000명도 되지 않을 정도로 생각보다 더 어렵게 출시됐다. 기믹 약화, 공격 패턴 약화 등 하향 작업을 진행했다. 아직 50층을 클리어하지 못한 분들도 이번 주에는 클리어할 수 있을 것이다. 

 

◎ 성진우 스킬 성능 개선

성진우의 특정 스킬이 약하다는 건 인정한다. 개발하면서 의도한 부분, 의도하지 않은 부분의 컬래버로 스킬 간 편차가 생겼다. 성능이 특별히 낮은 스킬이 있는 것은 인지하고 있다. 성진우 스킬 룬 44개 중 14개가 상향 대상이다.

방어력 감소 디버프가 있는 스킬 룬들은 그림자 밟기에 묻혀 잘 사용하지 않는데, 이러한 스킬들 위주로 상향 조정했다. 버티컬 아츠의 암속성 룬 그림자에는 반격 성공 시 그림자 밟기를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효과를 추가하는 등 추가로 효과가 들어간 스킬도 있고, 공격력이 상향된 스킬도 있다.

 

◎ 헌터 성능 개선

일단 죄송하다는 말씀 먼저 드리겠다. 개발진은 출시한 모든 헌터들이 각각 콘텐츠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기를 희망하고 있다.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

파멸의 권좌 등 팀 파이트 모드에서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헌터들이 있다는 것은 알고 있다. 이번 업데이트로 밸런스가 조정될 예정이다. 

임태규의 경우 마력 과열 발동을 일반 스킬에 추가했고, 사용감이 좋지 않은 우진철은 코어 공격 시 슈퍼 아머와 QTE 사용 시 스킬 재사용 시간 감소를 추가했다. 이외에도 특정 스킬 피해량이 상향된 헌터들이 있다.

차해인의 경우 강화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는데, 유저들의 의견을 반영해 상향 조정하기로 결정했다. Q 스킬에 슈퍼 아머가 추가되며, 사용 시 치명타 확률 증가 버프가 달렸다. 궁극기 대미지가 좀 더 높게 나올 것이다.

밸런스 조정 시 이미 출시된 헌터를 하향할 생각은 없다. 기존 출시했던 최상위 헌터를 기준으로 밸런스를 맞추고, 성능이 떨어지는 헌터는 상향할 예정이다.

 

■ 향후 업데이트 안내

◎ 길드 업데이트

첫 번째 메이저 콘텐츠 업데이트다. 길드는 전 서버의 모든 유저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다. 길드 성장에 따라 아지트를 꾸미거나 미니 게임 등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다양한 길드 미션들을 길드원과 해결하며 코인을 획득하고, 성장 아이템과 교환하는 등의 콘텐츠를 기획하고 있다.

길드 레이드 콘텐츠 역시 제작 중이다. 길드 레이드 대미지 총량으로 다른 길드와의 경쟁하는 등 경쟁적 요소도 들어간다. 로드맵 상 7월 중에 업데이트하려 했으나, 더 안정적이고 재밌는 콘텐츠 개발을 위해서 시간이 필요했다. 8월 중순에 길드 레이드와 함께 업데이트하겠다.

 

◎ 아티팩트 파밍처 추가

아티팩트 파밍을 어려워하는 유저들을 위해 70제, 75제 아티팩트를 폐쇄 임무와 인스턴스 던전에서 드롭할 예정이다.

광휘의 공방과 인스턴스 던전, 폐쇄 임무 장비는 구분하고 있다. 레이드 장비는 가장 좋은 세트 효과, 가장 좋은 능력치를 가질 것이다. 이후 레이드 장비가 추가되더라도 기존에 파밍한 아티팩트가 버려지지 않도록 하겠다.

인스턴스 던전과 폐쇄 임무에서는 기존 50제, 55제 아티팩트 세트와 동일한 세트 옵션을 가진 아티팩트가 드롭된다. 중위 유저 성장을 돕고 아티팩트 조합의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광휘의 공방에서 얻는 아티팩트와도 조합이 가능하며, 신규 세트 효과도 추가하겠다.

 

◎ 레벨 확장과 신규 전직

성진우의 레벨은 6주 단위로 5레벨씩 확장할 예정이다. 성진우 신규 전직은 10일 업데이트된다. 신규 전직에 따라 코스튬, 신규 스킬 및 스킬 룬 4종이 추가된다.

 

■ 7월 10일 업데이트

◎ 신규 헌터 유수현

유진호의 사촌 누나고, 인기 모델이다. SSR 화속성 헌터로 마력 총격으로 전장을 뚫는 방어 관통 능력 위주 헌터다. 드론으로 자동 공격하며 편의성이 좋은 원거리 딜러로 기획됐다. 스킨은 레이싱 모델 콘셉트이다.

 

◎ 비밀 서고 

기존 헌터 기록실은 스토리 위주 콘텐츠였다면, 비밀 서고는 해당 헌터가 주인공으로 진행하는 콘텐츠다. 다양한 성장 재화, 스킨 등을 제공할 에정이다.

 

◎ 성진우 신규 무기 화조령

불새 뼈대와 깃털로 제작된 최강의 무기다. 화속성 중에서도, 원거리 무기 중에서도 최고 성능으로 설계했다. 

 

■ Q&A 10문 10답

Q. 차해인 출시 이후 한 달 만에 사용처가 없어졌다. 이유가 있나?

다시금 죄송하다. 차해인이라는 헌터가 광휘의 공방에서 사용되지 않다보니 사용처가 없어졌다고 느끼시는 것 같다. 차해인이 활약 가능한 콘텐츠를 추가해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

 

Q. 타임어택 콘텐츠에서 무기를 서풍만 고정적으로 사용하게 되니 불만족스럽다.

타임어택 시즌 1때는 클리어 비중이 전체 유저의 20%였다. 시즌 2부터는 하위 유저 클리어 율을 상향하는 것을 목적으로 개발했고, 켈베로스 기준 클리어율이 90%까지 올라갔다. 

서풍만으로 모든 타임어택을 진행하는 것은 개발진도 원하지 않는다. 시즌 2 밸런스를 기준으로 추천 속성으로 플레이 시 가장 빠르게 클리어할 수 있도록 밸런스를 조정하겠다.

 

Q. 콘텐츠가 너무 부족하다.

개발 중에는 많은 콘텐츠 준비하고 론칭했다고 생각했는데, 저희가 생각한 것보다 더 빠르게 콘텐츠를 클리어하시더라. 콘텐츠 부족 현상에 대해 인지하고 있고, 다양한 이벤트와 콘텐츠를 개발 중이다. 7월과 8월로 나눠 순차적으로 업데이트하겠다.

 

Q. 알리시아, 메이린 등 특정 속성 헌터만 연속해서 출시하는 이유는?

광휘의 공방이 수속성 약점을 가지고 있다. 유저들의 볼칸 클리어를 돕기 위해 수속성 헌터 위주로 출시했다. 신규 수속성 헌터 출시는 당분간 없을 예정이다. 앞으로 나올 콘텐츠, 이를테면 다음 공방이라든가에서 필요한 헌터 위주로 출시하도록 하겠다.

 

Q. 스토리 업데이트 왜 이렇게 느린가?

스토리 업데이트는 단순히 스테이지 추가하는 것으로 끝나지 않는다. 다양한 배경과 몬스터 세트, 보스 몬스터, 시네마틱 연출 등을 필요로 한다. 그러다보니 시간이 많이 걸리고, 완성도를 높이다 보면 주기가 길어질 수 밖에 없다. 열심히 만들고 있으니 기다려달라.

웹툰 기반 메인 스토리 챕터는 시간이 걸리겠지만, 나혼렙 어라이즈를 위한 오리지널 스토리도 준비 중이다.

 

Q. 성진우가 헌터보다 약하니 어색하고 몰입감, 재미가 떨어진다.

헌터는 서비스 후 지속적으로 조정을 진행했지만 성진우는 밸런스 조정이 진행되지 않았다. 앞으로 새로운 스킬을 추가, 비인기 스킬 룬을 개선하는 등 상향 조정하겠다.

특히 축복의 돌은 공격형과 생존형으로 나눠져 있는데, 주로 공격형 축복의 돌을 채용하시다 보니 체감적으로 성진우가 더 약하게 느껴지는 것 같다. 축복의 돌도 리밸런싱을 하고 있고, 새로운 축복의 돌 추가도 염두에 두고 있다.

 

Q. 광휘의 공방 입장 횟수가 제한된 것이 불만이다.

광휘의 공방을 재밌게 즐기는 유저도 있지만, 굉장히 어려운 콘텐츠다보니 플레이하는데 스트레스가 있다. 입장권을 많이 주면 많이 주는 대로 숙제가 많다고 부담스러워하는 유저들도 있다. 

광휘의 공방 입장 횟수는 플레이 스트레스와 파밍 속도를 고려해 세팅됐다. 하향도 예정돼 있으니, 이벤트나 구매 기회 등 광휘의 공방 입장권 추가 획득처는 만들어야 하지 않나 생각하고 있다. 진행도에 따라 공급량을 늘리겠다.

 

Q. 아티팩트 부옵션으로 주는 회복량 증가를 넣은 이유는 무엇인가?

다양한 옵션이 있어야 이에 기반한 매커니즘과 재미를 가진 헌터를 만들 수 있다. 가령 언젠가는 나올 헌터 중 하나는 주는 회복량 증가 옵션을 주 옵션으로 쓰는 헌터다. 그래도 지금 당장 해당 아이템을 강화할 필요는 없고, 현재에 충실하시는 게 좋을 것 같다.

 

Q. 전반적인 밸런스 기조가 궁금하다. 고액 과금러는 할 게 없고 소·중과금러에게는 게임이 너무 힘들다.

액션 RPG와 CCG 특성을 다 가지고 있어서 밸런스 맞추기가 어렵다. 어떤 유저층은 액션이 너무 어렵다고 하시는데, 중간 중간 패치를 통해 대응하고 있다. 무·소과금러도 충분히 플레이할 수 있는 수준으로 밸런싱 및 콘텐츠를 추가하겠다.

한 발 앞선 유저들도 즐길 수 있는 경쟁형 콘텐츠, 성장을 뽐낼 수 있는 콘텐츠도 만들 예정이다. 개발실에서는 유저 콘텐츠 진척 정도를 모니터링하고 있다.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 등 확인하고 있고, 3주 간격으로 지속적으로 조정하겠다.

 

Q. 유저들 목소리가 많은데 왜 이렇게 답변과 개선이 느린 건가?

개발실, 사업부 등은 공식 포럼, 커뮤니티 등 다양한 루트로 유저의 목소리를 듣고 있다. 최대한 반영하려 노력하지만, 유저 의견을 게임에 전부 반영하기는 어렵다. 개발 방향성과 사업부 논의 등 콘텐츠로 구성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답답하시더라도 기다려주시면 좋겠다.

suminh@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