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붐 타고 날았다…TSMC 장중 시총 1조달러 돌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세계 최대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기업인 대만 TSMC가 8일(현지시간) 뉴욕 증시에서 장중 시가총액 1조달러를 찍었다.
아시아 기업 중 시총 1조달러를 찍은 건 TSMC가 처음이다.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간밤 뉴욕 증시에서 장 초반 TSMC는 전 거래일보다 4.79% 급등한 192.80달러까지 치솟았다.
9일 기준 전 세계에서 TSMC보다 시총 규모가 큰 기업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MS), 엔비디아 등 7개에 불과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美 빅테크 세계 시총 상위 점령 속 유일한 아시아 기업
모건스탠리 목표주가 상향…월가 '헝거 마케팅' 효과
TSMC 훈풍에 ASML, 사상 첫 1000유로 돌파
[이데일리 양지윤 기자] 세계 최대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기업인 대만 TSMC가 8일(현지시간) 뉴욕 증시에서 장중 시가총액 1조달러를 찍었다. 아시아 기업 중 시총 1조달러를 찍은 건 TSMC가 처음이다. 중국의 대만침공 위협으로 대만해협을 둘러싼 긴장이 고조되고 있음에도 월가가 인공지능(AI) 칩 수요 급증과 내년 실적 강세를 기대하며 목표주가를 상향 조정한 영향으로 분석된다.
다만 장중 상승분을 일부 반납하며 전 거래일보다 1.43% 오른 186.63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시총도 9678억달러로 1조달러 아래로 내려왔다.
시장조사업체 컴퍼니즈마켓캡에 따르면 TSMC 시총 순위는 세계 8위다. 9일 기준 전 세계에서 TSMC보다 시총 규모가 큰 기업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MS), 엔비디아 등 7개에 불과하다. 이중 시총 6위인 사우디아라비아 국영 석유회사 아람코를 제외하면 미국 기업들이 점령하고 있는 세계 금융시장에서 유일하게 아시아지역 기반의 빅테크인 셈이다.
이날 주가 상승은 전날 모건스탠리가 목표주가를 9% 올린 보고서를 낸 영향으로 풀이된다. 모건스탠리는 TSMC가 다음주 예정된 실적 발표에서 연간 매출 추정치를 올릴 것으로 전망했다. 또 TSMC가 강한 협상력을 발휘, 반도체 웨이퍼 가격을 인상하면 실적 호조로 이어질 것이라며 목표주가를 높였다.
찰리 챈 모건 스탠리 애널리스트는 “TSMC의 ‘헝거 마케팅(한정된 물량만 판매해 소비자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마케팅 기법)’ 전략이 효과가 있는 것 같다”고 짚었다. 그는 “TSMC는 2025년 첨단 파운드리 공급이 부족할 수 있고, 고객들이 TSMC의 가치를 인정하지 않으면 충분한 용량을 할당받지 못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JP모건과 노무라증권, 미즈호증권도 TSMC의 실적에 대해 낙관했다. 블룸버그 집계에 따르면 TSMC의 2분기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6% 증가했을 것으로 추정했다.
고쿨 하리하란 JP모건 애널리스트는 “TSMC가 AI 가속기 수요에 대해 더 긍정적으로 언급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실적 발표에서 상향한 매출 가이던스를 제시할 것으로 예상했다.
TSMC는 지난해 말 주가가 103.25달러에 불과했으나 올 들어 80% 이상 급등했다. AI 칩 수요가 크게 늘면서 매수세가 몰린 덕분이다. TSMC는 아이폰 제조업체 애플과 AI 대장주인 엔비디아의 최첨단 칩을 사실상 100% 생산한다.
TSMC 훈풍에 네덜란드 반도체 장비기업 ASML도 웃었다. 이날 유럽 증시에서 ASML은 장중 한때 사상 처음으로 1000유로를 돌파했다. 이 회사는 세계 최대 반도치 장비 공급업체로 TSMC가 최대 고객사다.
로이터통신은 “대만 TSMC가 AI와 기타 첨단 칩에 대한 수요가 강세를 보이면서 ASML이 수혜를 보고 있다”고 짚었다.
양지윤 (galileo@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직 있었다" 39년 버틴 추억의 천리안, 완전한 이별
- 상의 벗고 수영복만…3호선 ‘핫핑크남’, 누구길래?
- “비 많이 와 배달 못 하겠어” 연락 끝으로…40대 女택배 기사 실종
- 제니, 실내 흡연 반성… "스태프에 직접 사과" [전문]
- 일론 머스크 “한국인, 똑똑한 사람들” 직접 댓글 달아...이유는?
- 강형욱, 논란 후 '개훌륭' 하차…"어떤 프로그램 할지 모르겠지만"
- '연애남매' 측 "일반인 출연자 향한 악플, 민·형사상 법적 조치" [전문]
- 민희진 대표, 첫 피고발인 조사…"업무상 배임 말이 안 돼"(종합)
- 70대 운전자, 놀이터 담벼락 부수며 돌진 “급발진”
- 강형욱, 논란 후 '개훌륭' 하차…"어떤 프로그램 할지 모르겠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