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기업SOS넷’ 경영애로 해결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도가 민생 중심의 맞춤형 기업애로 시스템 운영으로 공장 밀집지역의 도로를 개선하는 등 기업 경영에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배진기 도 기업육성과장은 "도의 기업SOS 시스템 운영으로 기업의 다양한 애로를 청취하고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있다"며 "기업 애로 해결을 위해 기업환경 개선사업을 추진해 기업의 생산성 증대,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공장 밀집지 도로 개선 등 현장 맞춤 열린道政 호평
경기도가 민생 중심의 맞춤형 기업애로 시스템 운영으로 공장 밀집지역의 도로를 개선하는 등 기업 경영에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도는 도내 기업 입장에서 애로사항을 다각적 방안으로 해결하는 ‘기업SOS넷’을 운영해 다양한 성과를 거뒀다고 9일 밝혔다.
이 사업은 민선 8기 ‘기업하기 좋은 기회경기’ 철학 실현을 위해 변화된 정책 수요를 반영한 다양한 채널의 기업애로 상담과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추진하고 있다.
‘기업SOS넷’ 운영 현황을 보면 지난 2022년부터 지난 6월까지 1천569건을 접수했다. 처리 유형은 단순 상담이 902건으로 가장 많았다. 일반·복합애로는 ▲요구 관철 291건 ▲대안 제시 352건 ▲장기 검토 8건 ▲수용 불가 8건 ▲기타 8건으로 나타났다.
상담 유형은 지원 사업 429건, 자금 지원 197건, 인력 교육 141건, 기술·인증 107건, 판로수출 77건, 인사·노무 34건, 공장 설립 31건 등의 순이다. 마케팅, 법률, 세무회계, 창업벤처 등 기타는 553건이다.
기업애로 해결 우수사례를 보면 안성시 고삼면에 있는 A사 등 6개 기업은 공장 밀집지역 진입도로가 노후돼 파손과 좁은 도로 폭으로 대형 차량 통행 시 사고 위험이 있어 개선이 필요했다. 도와 안성시는 기업 환경 개선사업으로 예산 1억3천만원을 들여 도로 재포장 및 확장공사를 완료,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대형 차량 통행을 원활하게 했다.
포천시 영중면 713-7번지 일대 도로는 우수관로 시설이 없어 우기 시 도로침수, 겨울철에는 결빙현상이 반복되고 있다. 이로 인해 이 일대 위치한 B기업 등 8개사는 차량 사고와 통행의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도와 포천시는 기업 환경 개선사업으로 우수관과 집수정을 설치했다. 또 도로 확·포장 및 도로 침수 예방으로 주변 기업의 통행 불편을 해소했다.
수원특례시 권선구에서 자동차부품 등을 생산하는 C기업은 제조 과정에서 생기는 분진 및 세척 시에 생기는 화학물질로부터 현장 작업자 보호가 필요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도와 수원특례시는 세척실의 유해 물질 제거를 위한 환기 및 집진 장치를 설치해 안전한 작업환경을 조성했다.
특히 노동 환경 개선사업으로 파주시에 위치한 D기업의 노후화된 식당과 기숙사 시설 등을 보수, 노동자들의 복지혜택을 높였다.
배진기 도 기업육성과장은 “도의 기업SOS 시스템 운영으로 기업의 다양한 애로를 청취하고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있다”며 “기업 애로 해결을 위해 기업환경 개선사업을 추진해 기업의 생산성 증대,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김창학 기자 chkim@kyeonggi.com
Copyright © 경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수원 국·공립 어린이집 원장들, 호매실장애인복지관에 쌀 기부하며 온기 전해
- 여, ‘법카 유용’ 김혜경 벌금형에 “사필귀정”
- 경기도 기업 제조 활로 국제실내양궁대회 1~3위 석권
- 의정부시, 기업유치 설명회 50여개 기업 투자 관심
- 안태준 “경기 광주 교통망 확충 국비 984억원, 국토위 통과”
- [행감인물] 오지훈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 "도 태권도협회 인사절차 위반, 특정감사 해야"
- 부천시 “‘물 복지 향상’ 위한 시민 체감 상하수도 정책 집중 추진”
- ‘김건희 여사 특검법’ 수정안 본회의 통과…국힘 “꼼수 악법”
- [행감인물] 이용호 경기도의회 경노위 부위원장 "마을공동체지원센터 인력 유출 심각"
- [속보] 상생협의체 "배민·쿠팡 중개수수료 9.8%→2.0∼7.8%로 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