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클라우드, 국가 AI 데이터센터 HPC 이용자 모집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NHN클라우드와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AICA)이 초거대 AI 생태계 활성화를 촉진한다.
NHN클라우드는 AICA가 추진하는 '초고성능컴퓨팅(HPC) 서비스 이용자 정기모집' 일환으로 '국가 AI 데이터센터' HPC 서비스 이용자를 오는 15일까지 모집한다.
김동훈 NHN클라우드 대표는 "이번 사업에서 AI 모델 역량 강화 연구에 최적화한 초고성능 HPC 서비스를 제공한다"면서 "앞으로도 강력한 AI 인프라를 바탕으로 AI 생태계를 확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NHN클라우드와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AICA)이 초거대 AI 생태계 활성화를 촉진한다.
NHN클라우드는 AICA가 추진하는 '초고성능컴퓨팅(HPC) 서비스 이용자 정기모집' 일환으로 '국가 AI 데이터센터' HPC 서비스 이용자를 오는 15일까지 모집한다.
이번 사업에 '엔비디아(NVIDIA) H100 GPU' 304장으로 구성한 20페타플롭스(이하 PF) 수준 가속기와 총 22페타바이트(PB)에 달하는 저장공간이 쓰인다.
이를 바탕으로 대형언어모델(LLM)부터 소형언어모델(sLM)까지 초거대 AI 모델 연구개발을 특화 지원할 계획이다.
모집 대상은 초거대 AI 모델을 활용해 제품 및 서비스를 연구·개발하고자 하는 국내 기업, 공공기관, 연구소, 대학교, 협·단체 등이 해당한다. 신청은 AICA 사용자 지원 포털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오는 15일 오후 2시까지 접수할 수 있다.
이용자 선정은 정책 부합성, 과제 우수성, 자원 필요성, 목표성과, 활용계획 등을 평가해 이뤄진다.
선정된 기업·기관은 제출한 연구·개발 계획에 따라 최대 3개월간 무상으로 △대용량(2.5PF ~ 최대 10PF) 또는 중·소용량(0.5PF ~ 2PF 이하)의 가속기와 △저장공간(과제당 SSD 30TB, HDD 200TB)을 제공받는다.
김동훈 NHN클라우드 대표는 “이번 사업에서 AI 모델 역량 강화 연구에 최적화한 초고성능 HPC 서비스를 제공한다”면서 “앞으로도 강력한 AI 인프라를 바탕으로 AI 생태계를 확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지선 기자 river@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차세대 패키징 선점”…日, 美와 소부장 밀월
- 한국 이동통신속도 세계 6위…인프라 지속투자 유인책 필요
- 정보보호제품 신속확인제, 반년째 심의 0건 '개점휴업'
- 해양폐플라스틱 화학적 재활용 뜬다…포어시스·현대ENG, 수요공급 '맞손'
- 미국, AI에 120조 쏟아부어…전 세계 투자액 62% 차지
- 삼성SDS도 뛰어든다...탄소중립 위한 '액침냉각' 주목
- 먹방 다음날 급사한 유명 유튜버…필리핀 “먹방 금지 검토”
- “TSMC, 다음주 2㎚ 시험생산…내년 양산”
- '천리안' 39년만에 서비스 종료…4대 PC통신 역사속으로
- 현대모비스, 현대차 이어 임단협 잠정 합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