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든 언제나 편하게…“심심편의점에서 마음 컨디션 확인하세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상남도와 경상남도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는 9일 "경남 도내 편의점 281곳과 함께 마음(心) 건강을 살피는(審) '심심편의점'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경남도 보건행정과 담당자는 "정신건강 서비스를 받기 위해 병원을 찾기는 쉽지 않기 때문에, 누구나 자주 편리하게 이용하는 편의점에서 스스로 정신건강 검진을 할 수 있도록 '심심편의점' 사업을 기획했다. 누구라도 심심편의점에서 수시로 자신의 마음 상태를 점검하고, 필요하면 전문기관에 도움을 요청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심심편의점에 오셔서 마음 컨디션을 확인해보세요!”
경상남도와 경상남도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는 9일 “경남 도내 편의점 281곳과 함께 마음(心) 건강을 살피는(審) ‘심심편의점’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심심편의점’은 편의점을 이용하는 누구나 손쉽게 자신의 정신건강 상태를 점검하고, 필요하면 전문기관에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심심편의점 이용자는 편의점에 설치된 큐아르(QR)코드를 통해 경상남도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가 운영하는 마음건강검진 모바일 플랫폼에 접속할 수 있다.
플랫폼에서는 스트레스·우울·불안·자살위험성·음주 등 5종류의 마음건강을 스스로 점검할 수 있다. 전화상담을 할 수 있도록 전문기관과 연결도 해준다. 또 플랫폼에서는 ‘지금 나에게 필요한 마음여행’도 제공한다.
마음여행은 △감정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는 음악을 들려주는 ‘뮤직테라피’, △자신의 일상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오늘, 어때?’, △복식호흡·근육이완 등 ‘안정화기법’, △심신을 안정시키는 ‘명상’, △정신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을 소개하는 ‘마음건강레시피’, △심신을 부드럽게 해주는 ‘스트레칭’, △행운의 메시지를 선물하는 ‘포춘쿠키’, △기분 전환하기 좋은 곳을 소개하는 ‘힐링스팟’, △지역별 상담기관 27곳을 연결해주는 ‘마음건강상담기관’ 등으로 구성돼 있다.
경남도는 심심편의점 사업에 참여하는 편의점 281곳에 안내표지판을 설치하고, 관련 홍보물을 비치했다. 심심편의점 현황은 경상남도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누리집(gnmhc.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경남도는 올해 연말 실적을 분석한 뒤 심심편의점을 확대할 방침이다.
경남도 보건행정과 담당자는 “정신건강 서비스를 받기 위해 병원을 찾기는 쉽지 않기 때문에, 누구나 자주 편리하게 이용하는 편의점에서 스스로 정신건강 검진을 할 수 있도록 ‘심심편의점’ 사업을 기획했다. 누구라도 심심편의점에서 수시로 자신의 마음 상태를 점검하고, 필요하면 전문기관에 도움을 요청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최상원 기자 csw@hani.co.kr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속보] 윤 대통령, 하와이에서 ‘채상병 특검법’ 거부권 행사
- [단독] 김건희, ‘문자 파동’에 해명 “내가 당사자…가까웠던 한동훈과 의논은 당연”
- 시청역 사고 운전자 ‘역주행’ 이유…“모르고 일방통행 진입” 주장
- [단독] 권익위 ‘김건희 명품백 종결’에 “대통령 보좌 오해” 우려 있었다
- ‘좋은 사람’이 ‘좋은 검사’도 될 수 있을까?
- 러시아, 우크라 병원 대규모 공습으로 30여명 사망
- 의대 증원 찬성했다고 ‘댓글 테러’…김윤 의원 아들 청첩장서 난동
- ‘한동훈 댓글팀’ 의혹 꺼낸 친윤 장예찬…“법무부 장관 때부터”
- 전국에 장맛비…밤부터 수도권에 천둥·번개 동반 120㎜ 폭우
- 김두관 “민주당 붕괴 온몸으로 막겠다” 당대표 출마 선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