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포커스] 영업통 최훈학 대표, 쓱닷컴 '공격적 성장' 견인

황정원 기자 2024. 7. 9. 11: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세계그룹의 잇단 인사소식에 유통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SSG닷컴(쓱닷컴)을 새로 이끌게 된 최훈학 신임 대표(전무)가 국내 이커머스 분야에 어떤 새바람을 몰고 올지도 초미의 관심사다.

업계는 최 대표가 마케팅과 영업 '통'이면서도 그룹 사정을 꿰고 있어 쓱닷컴의 장점을 살려 공격적으로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SSG닷컴, 균형성장 도모하며 신사업 강화
계열사 두루 꿰고 있는 마케팅·영업 전문가
최훈학 SSG닷컴 대표 취임과 함께 쓱닷컴이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사진=SSG닷컴
신세계그룹의 잇단 인사소식에 유통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SSG닷컴(쓱닷컴)을 새로 이끌게 된 최훈학 신임 대표(전무)가 국내 이커머스 분야에 어떤 새바람을 몰고 올지도 초미의 관심사다.

최 대표는 2000년 신세계 입사 후 이마트 마케팅 팀장, 담당을 거쳐 쓱닷컴 영업본부장을 역임한 마케팅·영업 전문가다.

쓱닷컴은 이마트의 신선식품과 신세계백화점 프리미엄 제품을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것이 핵심 경쟁력이다. 그만큼 계열사 간 협업이 매우 중요하고 이를 잘 조율할 수 있는 내부 인물이 적합한 인재라고 판단했다.

그로서리 및 물류 경쟁력 강화가 어느 때보다 절실한 지금 이마트와 백화점을 두루 거친 최 대표가 쓱닷컴을 맡게 된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업계는 최 대표가 마케팅과 영업 '통'이면서도 그룹 사정을 꿰고 있어 쓱닷컴의 장점을 살려 공격적으로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쓱닷컴의 올해 전략은 '성장과 수익의 균형성장'(Balanced Growth)이다. 최 대표는 앞으로 '고객의 쇼핑경험 확장'에 집중하고 상품 경쟁력과 신규사업 강화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물류효율 향상과 광고수익 확대 등 '수익성 개선'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타 이커머스와의 차별화를 위해 핵심 영역인 장보기 서비스를 강화하고 독보적인 온라인 그로서리 플랫폼 구축에 집중한다. 식품 버티컬 전문관 '미식관' 중심으로 ▲그로서리 마케팅 투자 ▲고객 트렌드에 맞춘 차별화 상품 개발 ▲산지 직송 상품 강화 ▲우수 협력사 및 생산자 발굴·육성 등을 전개해나간다.

멤버십 서비스에도 적극 투자할 전망이다. 멤버십 혜택 다양화, 고도화를 통해 신규고객을 확보하고 우수 고객을 지속 유지하며 자물쇠 효과를 노린다.

지속적 외형 성장을 위해 뷰티·패션·명품 등 전략 카테고리를 키워 버티컬 경쟁력 확보에 힘쓴다. 익일배송 서비스인 쓱원데이배송을 확대하고 셀러지원 프로그램을 강화해 협력사와 동반성장도 도모한다.

신세계그룹은 최 대표 선임과 함께 D·I(Data·Infra) 본부장에 이마트 D·T(Digital·Transformation) 총괄을 맡고 있던 안종훈 상무도 배치해 쓱닷컴 플랫폼 사업의 전반적인 혁신을 보여줄 예정이다.

황정원 기자 jwhwang@mt.co.kr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