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군 장비' 발언 與 주진우 징계안 제출···주진우 "맞제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이 '채상병 특검법'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 중 채상병 순직 사건을 '군 장비 파손'에 비교한 주진우 국민의힘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9일 제출한다.
윤종군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을 만나 "오늘 주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박성준 원내운영수석부대표 연명을 통해 제출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주진우 "민주당이 윤리 위반···맞제소"
더불어민주당이 ‘채상병 특검법’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 중 채상병 순직 사건을 ‘군 장비 파손’에 비교한 주진우 국민의힘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9일 제출한다.
윤종군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을 만나 “오늘 주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박성준 원내운영수석부대표 연명을 통해 제출 예정”이라고 밝혔다. 윤 원내대변인은 “국회법 제25조 품위 유지 의무, 국회의원 윤리강령 제1호 및 국회의원 윤리실천규범 제2조 품위 유지를 현저하게 위반했으므로 국회법 제195조 제16호에 따라 엄중히 징계할 것을 요구하는 징계안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주 의원은 4일 필리버스터 발언 도중 “만약 사망 사고가 아니라 여러 명이 군 장비를 실수로 파손한 사건이 일어났다고 가정해 보자”며 “군에서 조사하는 사람들이 나와 일주일 만에 조사를 한 다음 한 8명에 대해 ‘군 설비 파손 책임이 있으니 집을 압류해 놓고 일단 소송을 진행하겠다’고 한다면 당하는 군 입장에서는 그 결과에 승복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윤 원내대변인은 주 의원이 “본회의 필리버스터 과정에서 해병대원 순직 사망 사건을 ‘장비’에 비유하고도 반성하지 않고 뻔뻔하게 나오고 있다”고 비판했다.
주 의원은 박 원내수석부대표 등을 윤리위원회에 맞제소하겠다고 밝혔다. 주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경미한 민사 사안에서도 적법 절차가 준수돼야 젊은 병사들이 불이익을 입지 않고, 사안이 훨씬 중대한 인사 사고의 경우 적법 절차를 지키면서 엄정히 처리해야 한다는 당연한 내용의 발언이었다”며 “이 발언을 왜곡해서 사람의 죽음을 사물에 빗댔다고 떠들어 언론 기사가 나게 함으로써 유족과 국민께 더 고통을 준 것은 민주당”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왜곡된 거짓 프레임으로, 패륜적 발상을 한 민주당이야말로 윤리를 위반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도혜원 기자 dohye1@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제니, 스태프 얼굴에 담배연기 '후' 일파만파…'비매너' vs '여자는 담배 피우면 안 되나'
- “SNS서 본 ''이것' 꼭 먹어야만 해' 난리더니…하루 만에 20만개 동난 '이것'의 정체
- 13살부터 클럽 다니다 임신하고, 아침은 먹은 적도 없던 '찐 흙수저 女' 결국…
- '임영웅, 따라올 자 그 누구인가'…'팬앤스타' 솔로랭킹 83주 연속 1위 '독보적 인기'
- 日방송 '야키니쿠 식당 도산 급증은 한국 탓?'…한국인, 쇠고기 많이 먹어 가격 올라 [지금 일본
- '싸이 흠뻑쇼' 대체 어땠기에…'현기증 난다' '눈이 이상해' 관람객 7명 긴급 병원 이송
- 고현정이 자주 신는 170만원 신발 ‘핫템’ 주목…어디 브랜드?
- 시험 문제 SNS에 올린 교사…1시간 만에 삭제했지만 결국
- '축의금 5만원, 결혼식장 안가는 게 예의'…마이크로웨딩·솔로웨딩 유행 [지금 일본에선]
- “연기 상대와 결혼 꺼렸다”는 손예진…현빈과 결혼은 왜, 잘생겨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