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군사교육 대표단, 러시아 방문…군사협력 본격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북한 인민군 군사교육을 담당하는 간부들이 러시아로 향했다고 북한 관영매체들이 보도했습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어제(8일) 김금철 김일성군사종합대학 총장을 단장으로 하는 조선인민군 군사교육 일군(간부) 대표단이 러시아 방문을 위해 평양에서 출발했다고 오늘(9일) 보도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북한 인민군 군사교육을 담당하는 간부들이 러시아로 향했다고 북한 관영매체들이 보도했습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어제(8일) 김금철 김일성군사종합대학 총장을 단장으로 하는 조선인민군 군사교육 일군(간부) 대표단이 러시아 방문을 위해 평양에서 출발했다고 오늘(9일) 보도했습니다.
다만 매체는 김 단장 외에 대표단의 구성이나 방문 장소나 기간, 목적 등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김일성군사종합대학은 장교를 재교육하는 군사학교로, 김정은 국무위원장도 스위스 유학 뒤 이 학교에서 포병학 등 군사 지식을 배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앞서 지난달 19일 북한과 러시아가 군사동맹에 준하는 것으로 평가받는 '포괄적인 전략적 동반자 관계에 관한 조약'을 체결한 뒤, 북한군 관계자가 러시아를 찾는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양국 간 군사협력에 대한 국제사회의 우려에도 대외용 매체를 통해 이를 공표한 셈인데, 향후 대표단의 활동 내용에도 이목이 쏠립니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번 방문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이냐는 기자 질문에 "앞으로 대표단의 활동 등 여러 상황을 보고 판단해야 할 것 같다"면서도 "여러 번 발표했듯 북한의 군사력을 증강시킬 수 있는 어떠한 군사협력도 모두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고 지적했습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양민철 기자 (manofsteel@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윤 대통령, ‘해병대원 특검법’ 재의요구권 행사
- [단독] ‘430억원’ 군 무인기, 중국산이었다…방사청, 업체 처분 검토
- 축사에 물이 차고, 애써 키운 작물들도 흙탕물에… [지금뉴스]
- “빗길에 제동 거리 2배↑”…‘수막 현상’ 주의 [친절한 뉴스K]
- ‘잠실야구장’ 대체 구장 ‘잠실 주경기장’으로 결정…관중석은 만 8천여 석
- 옛 이웃에 아빠 잃은 초등생 딸…“반려견 냄새 갈등” [잇슈 키워드]
- 점심 먹다가 절도범 제압한 변호사…알고 보니 주짓수 고수 [잇슈 SNS]
- 창문 열리더니 생수병 ‘휙’…“모녀가 타자마자 버리더라” [잇슈 키워드]
- 겁에 질린 어린이들…어린이병원 러 공습 최소 2명 사망 [지금뉴스]
- ‘배달원 사망’ 만취 운전 DJ 징역 10년 선고…“고의범에 가까운 책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