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생활뉴스] 스무디 한 컵에 '각설탕 17개' 분량 당 함유 外
생활 속 잇~한 소식 전해드리는, 슬기로운 생활뉴습니다.
<1> 이달부터 국민연금 보험료 월 최대 24,300원 인상됩니다.
국민연금공단에 따르면 전체 가입자의 최근 3년간 평균 소득변동률에 맞춰 기준소득 월액 상한액은 590만원에서 617만원으로, 하한액은 37만원에서 39만원으로 각각 인상됐습니다.
이 기준은 내년 6월까지 1년간 적용되는데요.
이에 따라 월 소득 617만원 이상 가입자의 보험료는 기존 월 53만1천원에서 55만 5,300원으로 월 24,300원이 오릅니다.
이렇게 일부 가입자의 보험료가 인상되지만, 노후에 연금액을 산정할 때 반영되는 가입자 개인의 생애 평균소득 월액이 올라가기에 노후에 더 많은 연금을 받게 됩니다.
<2> 전동 킥보드 사고가 끊이지 않으면서, 개인형 이동장치의 최고속도를 현행 시속 25km에서 20km로 낮추는 시범사업이 이달부터 시작됩니다.
정부는 국내 10개 대여업체와 안전관리 강화 업무체결을 맺고, 이달부터 올해 12월까지 서울과 부산 등 전국 주요 도시에서 시범사업을 벌이기로 했습니다.
운행속도를 시속 20km로 하향하면 정지거리는 26%, 충격량은 약 36% 감소한다는 분석 결과를 고려한 것으로, 정부는 시범사업에서 효과가 확인되면, 관계법령 개정도 적극 검토할 예정입니다.
<3> 스무디 좋아하시나요?
더운 여름에 더 찾게되는 음료죠.
그런데, 스무디 한 컵에 각설탕 17개 분량의 당이 들어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서울시는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영양성분 확인이 어려운 중·소형 커피·음료 전문점의 스무디 총 93건을 수거해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평균 당 함량은 52.2그램으로 나타났는데요.
이는 각설탕 약 17개에 해당하는 수준으로 한국인 영양소 총당류 섭취 기준치의 절반 이상에 달합니다.
당이 너무 많다 싶으신가요?
'반으로 달게'를 요청하면 평균 약 40%가량 당 함량이 줄었다는 조사 결과도 있습니다.
<4> 세계적인 힙합 스타죠, 카니예 웨스트가 다음 달 23일 내한한다는 소식입니다.
카니예 웨스트의 한국 무대는 지난 2010년 낙산해수욕장에서 열린 힙합 페스티벌 이후 14년 만입니다.
제이지 등 유명 가수들의 프로듀서로 음악계에 진출한 카니예 웨스트는 2004년 데뷔 첫 해 그래미상 10개 부문 후보에 올랐고, 이후 앨범을 잇따라 성공시키며 힙합계 가장 영향력 있고 유명한 인물 중 하나가 됐습니다.
지금까지 잇한 소식, 슬기로운 생활뉴스였습니다.
#국민연금 #전동킥보드 #운행속도 #스무디 #카니예 웨스트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네이버에서 연합뉴스TV를 구독하세요
연합뉴스TV 생방송 만나보기
균형있는 뉴스,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