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조국혁신당 국회의원들과 주요 현안 논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조국혁신당의 제주 연고 국회의원들을 만나 제주 현안 해결을 위해 머리를 맞댔다.
제주도는 8일 오전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실에서 조국혁신당 소속 신장식(정무위), 정춘생(행안위) 국회의원과 보좌진들을 만나, 제주 현안 해결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제주의 주요 현안들이 집중 논의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대전환 추진·국립 제주 트라우마센터 조성 등 지원 요청
[아이뉴스24 박태진 기자] 제주특별자치도가 조국혁신당의 제주 연고 국회의원들을 만나 제주 현안 해결을 위해 머리를 맞댔다.
제주도는 8일 오전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실에서 조국혁신당 소속 신장식(정무위), 정춘생(행안위) 국회의원과 보좌진들을 만나, 제주 현안 해결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제주의 주요 현안들이 집중 논의됐다. 주요 의제로는 △제주형 기초자치단체 설치를 위한 주민투표 실시 △에너지 대전환을 통한 2035 탄소중립 제주 모델 실현 △전국 최초 관광형 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 기반 마련 △제주 제2공항 추진 상황 △제주관광 대혁신을 통한 대국민 신뢰회복 △국립 제주 트라우마치유센터 조성 등이 다뤄졌다.
또한 △제주, 이원화 자치경찰제 시범운영의 선도적 역할 보장 △1회용 컵 보증금제, 다회용 컵 활성화에 대한 관심 및 지원 △알뜨르비행장 일대 제주평화대공원 조성 △제주 4·3평화기념관 개선사업 등의 현안 보고도 이뤄졌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진정한 지방시대를 맞아 도민이 지역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고 제주가 더 큰 도약을 이뤄내도록 국회 차원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오영훈 도지사는 “제주도가 ‘변방의 섬’이라는 이미지를 벗고 대한민국 미래의 상징으로 도약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에너지 대전환과 디지털 대전환을 핵심 전략으로 제시했다.
특히 “제주의 도약을 위해 가장 시급한 과제는 도민의 오랜 염원인 자기결정권 확보와 더 나은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한 행정체제개편”이라며 “제주형 행정체제개편을 위한 하반기 주민투표가 실시될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또한, 오 지사는 제주의 관광 이미지 쇄신과 국민적 여행지로서의 위상 회복을 위해 추진 중인 ‘제주와의 약속’ 범도민 참여 캠페인을 소개했다. 아울러 4·3사건 등 국가폭력 피해자들의 정신적·신체적 후유증 완화를 위한 전문적 치유 서비스 제공의 필요성을 역설하며, 국립 제주트라우마치유센터 조성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이에 정춘생 국회의원은 “4·3의 정의를 바로잡고 허위사실 유포·왜곡에 대한 처벌 근거를 담은 4·3특별법 개정안을 제1호 법안으로 제출했다”며 “개정안에는 국립 트라우마센터 지원 프로그램과 관련된 내용도 포함된 만큼 법안 통과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이어 “도지사에게 집중된 권한과 책임을 분산하기 위한 행정체제개편에도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살피겠다”고 덧붙였다.
/제주=박태진 기자(ptj1957@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 "시공사에 인센티브 10억"…공사기간 한 달 줄인 '공로'
- 대통령실 "전당대회 개입 안해…대통령실 끌어들이지 말라"
- '46세 특급 동안' 김하늘, 펄럭이는 초미니에 안절부절…쭉 뻗은 각선미는 '예술' [엔터포커싱]
- "손웅정, 넘어진 아이에 발길질"…벤치에선 "꼴값 떨지 마" 등 폭언도
- 검찰, '법카 의혹' 이재명 부부 소환 통보…野 "국면전환 쇼"(종합)
- '채 상병 사건' 수사 결과 8일 발표…野 "특검 수용하라"
- 이진숙 방통위원장 후보자, 8일 청문준비단 사무실 출근
- '시청역 사고' 유족들, 장례식 중 80만원 청구서 받아…'운구·현장수습비'
- 윤아 이어 또 '인종차별'…방석 없이 끼여 앉힌 돌체앤가바나쇼
- "매각 '대박'…근데, 점주는요?" 컴포즈커피에 던져진 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