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 재앙에 손 놓은 인간들 어쩌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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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기술의 등장 이후 예술에서 세계를 사실적으로 묘사하는 기조는 퇴조했다.
세계를 복사하는 것이 가능해진 상황에서 사물을 재현하는 것은 의미가 없어졌기 때문이다.
회화나 조각, 연극에서 세계를 사실적으로 그리는 행위는 모방이 아닌 어떤 특수한 목적을 위해 수행된다.
동물 인형과 오브제, 특수효과를 활용한 기발한 연출로 기후 위기를 경고하는 무언극 '디망쉬'(DIMANCHE·일요일)의 내한 공연이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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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화된 재앙 사실적 묘사
11일까지 성수동 우란2경
사진 기술의 등장 이후 예술에서 세계를 사실적으로 묘사하는 기조는 퇴조했다. 세계를 복사하는 것이 가능해진 상황에서 사물을 재현하는 것은 의미가 없어졌기 때문이다. 회화나 조각, 연극에서 세계를 사실적으로 그리는 행위는 모방이 아닌 어떤 특수한 목적을 위해 수행된다.
동물 인형과 오브제, 특수효과를 활용한 기발한 연출로 기후 위기를 경고하는 무언극 '디망쉬'(DIMANCHE·일요일)의 내한 공연이 진행되고 있다. '디망쉬'는 두 개의 이야기를 교차해 보여준다. 하나는 얼음이 녹아내리는 북극에서 지구의 종말을 기록하는 다큐멘터리 취재진의 이야기, 다른 하나는 기후 재앙의 위협 속에서 태연하게 일상을 영위하는 가정의 이야기다. 연극은 두 일화를 전혀 다른 방식으로 그리면서 그 간극을 통해 기후 위기의 심각성을 강조한다.
연극은 취재진의 이야기를 매우 사실적으로 전달한다. 관객을 가장 사로잡는 것은 북극곰, 홍학, 물고기 등 정교한 동물 인형이다. 인형 기술자들은 갈라지는 얼음 위에서 북극곰 어미가 자식을 돌보고, 폭풍에 휩싸인 홍학이 위태롭게 비행하는 움직임 등을 객석에서 탄성이 터질 만큼 실감나게 구현한다. 물에 잠긴 도시를 미끄러져 가는 카누 등도 정교하게 설계된 음향과 함께 구체적으로 그려진다.
[김형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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