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트소프트 "'AI 휴먼 시니어케어' 노인 삶의 질 향상 효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스트소프트(047560)는 자사 'AI 휴먼 시니어케어' 서비스의 노인 삶의 질 향상 효과를 입증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연세대학교 평생스포츠연구실에서 이스트소프트의 AI 휴먼 시니어케어 서비스를 활용해 진행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트레칭·노래교실 등 AI 콘텐츠 긍정적 평가
[이데일리 김범준 기자] 이스트소프트(047560)는 자사 ‘AI 휴먼 시니어케어’ 서비스의 노인 삶의 질 향상 효과를 입증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연세대학교 평생스포츠연구실에서 이스트소프트의 AI 휴먼 시니어케어 서비스를 활용해 진행했다. 양측은 지난해 11월 AI 휴먼 기반의 시니어케어 서비스 강화와 확장을 목적으로 산학협력 계약을 체결했다.
연구 목적은 AI 휴먼을 활용한 시니어 건강관리 프로그램의 효과를 혁신확산이론에 기반해 탐구하는 것으로, 해당 이론은 새 기술에 대한 사용자 경험을 설명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본 연구는 올 1월 이스트소프트와 경남 김해시가 AI 휴먼을 활용해 개소한 스마트 경로당 10곳에서 40명을 대상으로 한 심층 면담을 통해 이뤄졌다. 해당 경로당 이용자가 6주 이상 AI 휴먼 서비스를 체험하고 수용하는 과정을 입문·적응·수용 3단계로 탐구했다.
연구 결과, 실험 참가자들은 해당 서비스를 접하는 입문 단계를 기술의 혜택으로 인식했다. 적응 과정에서는 서비스의 편의성·접근성·다양성 등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특히 대부분의 참가자가 AI 휴먼을 실제 사람으로 인지했다.
구체적으로 AI 휴먼으로 제작한 ‘손발 마사지’, ‘상·하체 스트레칭’ 등 다양한 운동 콘텐츠로 신체 상태와 운동 능력 개선을 경험했다. 아울러 ‘노래교실’ 등 단체 프로그램을 통해 스트레스 해소와 여가 생활을 구성원과 즐기며 소속감을 느낀 것으로 나타났다.
변계풍 이스트소프트 AI사업본부 상무는 “AI 휴먼 시니어케어 서비스가 실제 노인 돌봄에 유의미한 결과를 이끈다는 점을 학술적으로 인정 받은 것”이라며 “앞으로 지역사회에서 고민하고 있는 노인 복지 서비스의 부담과 돌봄 공백 해소에 AI 휴먼 서비스가 많은 기여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범준 (yolo@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9명 사망 '시청역 사고'…경찰 "체포영장 신청 계획 현재 없어"
- “저길 어떻게 올라가”…‘지옥의 오르막길’ 버스 노선 폐지에 반발
- "한국 망신"...필리핀 여친 임신하자 잠적한 남성 추적했더니
- 여직원 커피서 “역한 비린내”...힐끔거리던 남성 벌인 짓
- "인플루언서가 수십 명의 구경꾼 앞에서 살해 당해"...중국 '발칵'
- "10억 껑충, 난리도 아냐" 서울 아파트 월세도 고공행진…급상승 이유
- ‘13억→8억’ 세종아파트 가격 반토막난 이유
- YS 만나려던 김일성 사망…배후엔 아들 김정일?[그해 오늘]
- “8시간 동안 육회 150번 주문”…돌변한 단골의 '주문 테러'
- 전술·리더십·경험·연속성·일정 등...홍명보 선임 이유 8가지